SK Telecom의 마케팅 비교와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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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M-commerce의 중요성
2. SK Telecom의 M-commerce
3. SK Telecom의 주요 추진 사업
4. 유뮤선 통합 멀티 인터넷
5. M-commerce 서비스
6. SK Telecom와 타 통신사 비교
7. SK Telecom의 향후 전망과 과제
본문내용
6-6 연령에 의해 도입된 서비스비교 (20대 겨냥)
기존의 휴대폰 시장은 고가의 단말기와 높은 서비스 이용료로 인해 주고객 대상이 30~40대였었지만, 단말기 보조금 정책으로 인해 20대 가입자의 증가로, 2000년은 3사의 마케팅의 변환의 시점이 되었다. SK 텔레콤은 TTL 서비스로, 한국통신은 Na, LG 텔레콤은 Khai라는 서비스이다. TTL의 이미지 마케팅과, Na의 삼류 이미지의 광고 전략, LG 텔레콤의 테크노를 기반으로 한 각종 뮤직 비디오의 이미지 공세에 힘입어 20대가 주요 마케팅 대상이 된 의미 있는 시작이었다.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20대를 지양했다는 것이며, 기존의 통화 품질이라는 주요 기능을 벗어나 무선 인터넷 콘텐츠에 비중을 두었다는 점이며, 20대 고객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20대의 소비 패턴이 가격에 민감하다는 점과, 20대의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해 좀처럼 통계적으로 표준화하여 접근할 수 없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다음은 20대를 위한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어 각 3사의 서비스, 컨텐츠 및 이용료를 분석해 보았다.


Ting, TTL(SK)
Bigi(KTF)
Holeman(LG)
홈페이지
있음
있음
있음
card
있음
있음
있음
기본료
13,500/15,000
16,000/22000
14,500/18,500
통화료
9~37
문자 2알, 통화 3알
19원
Zone
있음
있음
없음
마케팅부분
티저마케팅 전략,나이제한을 두었다(25세이하) Ting 서비스도입(10대포섭)
멤버쉽제도 도입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존중(나만의 핸드폰)
멤버쉽제도
문화의 개념으로 접근, 캐릭터 개발(홀맨)
서비스(오프라인)
zone 이 있어서 인터넷, 놀이시설등의 무료 이용이 가능(카드)
SK와 비슷

서비스(온라인)
동호회 지원 SMS 문자서비스, 각종 게임 및 음악다운로드, 벨소리 서비스 지원
SK와 비슷
SK와 비슷



6-7 무선인터넷 서비스 비교

6-7-1 TTL의 무선 인터넷 서비스
단말기의 발달로 캐릭터 에니메이팅, 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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