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Skimming 전략 사례연구(sony의 plays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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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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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 Skimming strategy
1. Skimming 전략의 정의
2. 스키밍 전략과 high-end 마케팅의 차이점
3. playstation의 선정이유
Ⅱ. Playstation과 skimming전략
1. Playstation의 소개
2. Playstation의 스키밍전략과 성공요인
3. 시장상황 변화에 따른 전략수정의 필요성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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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kimming 전략과 high-end 마케팅의 차이점
skimming 전략과 혼동하기 쉬운 개념이 high-end마케팅이라고 불리는 고가전략이다. 두 가지 모두 제품에 높은 가격을 책정한다는 것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으나, 고가정책은 단순히 제품의 가격을 고가로 책정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제품 이미지를 고가상품으로 고정시켜서 상류층을 대상으로한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고가 이미지 구축은 판매망 차별화에서 잘 나타난다. 예를 들어 음향기기 제조업체인 B&O(Bangs & Olufsen)는 하이퍼마켓과 같은 대형 가전제품 유통점들이 유럽연합 유통업계에서 시장점유를 확대해가고 있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대형 가전제품 유통점을 통한 판매를 거부하고 자체 대리점을 통한 판매를 고집하고 있다. 이는 B&O보다는 상대적으로 저가이지만 역시 디자인제품으로써 고가에 속하는 LOEWE나 METZ가 일반 가전제품 유통점에서도 판매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인 것이다. 또한 많은 명품업체의 마케팅에서도 우리는 고가정책의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즉, 고가정책과 skimming전략의 차이점은 고가정책은 수요층이 이미 구분되어 있고 상품의 성숙도가 높은 시장에서 구분된 수요층에 따라 자신들의 타겟을 정하여 높은 가격을 책정하여 이익을 얻고자 하는 방식이고, skimming 전략은 시장이 초기단계여서 아직 수요층이 충분히 구분되지 않아, 시장에 진입하고자 할 때의 전략이므로 이 두가지 방식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
3. playstation의 선정이유
윤종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전 세계 반도체시장이 300억 달러인데 비해 게임시장은 1600억 달러에 이른다."고 말했다. 이처럼 게임시장은 그 크기가 현재 반도체 시장의 5배를 넘는 압도적인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시장에 참여하는 업체들이 신제품을 주체적으로 개발해 내면서 성장하는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기업 자체의 동향이 그 시장의 판세를 가르는 Market driving의 특징을 보인다. 비록 한국에서는 현재 비디오게임보다 온라인게임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보면 게임시장에서도 비디오게임시장이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게다가 ABI Research의 연구보고에 따르면, 최근 수년간 기하급수적으로 팽창하고 있는 비디오게임 시장은 앞으로 모바일, 온라인 게임의 확대와 연계하여 2005년의 326억 달러규모에서 2011년에는 659억 달러규모로 약 2배정도 확대될 전망이라고 한다. 엄청난 시장규모와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게임시장. 이것이 우리가 게임시장에 관심을 갖고 조사하게 된 이유이다.
그리고 이러한 거대한 고부가가치 시장의 중심에는 Nintendo와 Sony라는 두 브랜드기업이 위치해 있다.
원래 가전 및 엔터테인먼트 등의 다양한 산업을 하던 SONY는 94년도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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