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국제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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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1. 다국적 기업이란?

Ⅱ. 국제마케팅이란?
1. 국제마케팅의 정의
1-1.국제마케팅과 국내마케팅 비교
2. 국제마케팅과 환경

Ⅲ. 국제마케팅 전략
1. production
1-1.국제제품전략의 기본 원칙
1-2.그 사례
2. price
2-1.국제가격 전략
2-2. 신제품의 가격전략
2-3. 국제이전가격결정
2-4.그 사례
3. place
3-1.국제유통경로전략 수립
3-2.국제유통경로의 선택대안
3-3.국제유통경로 관리
3-4.그 사례
4. promotion
4-1.promotion의 개념과 promotion믹스
4-2.광고전략과 그 사례
본문내용
. 들어가며

하루의 삶을 시작하며 집을 나서는 순간 우리는 싫든 좋든 간에 무수히 많은 광고 속에 노출되기 시작한다. 가게들의 간판, 벽보, 지하철, 버스와 같은 교통수단의 광고들, 눈길 한 번 주지 않아 이것들이 과연 광고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의심스럽지만, 생각해보자. 과연 이 광고들의 주체는 누구인지 말이다. 현재 우리는 글로벌시대라고 명명된 사회속에서 FTA, 신자유주의, 시장경제 와 같은 물결 속에서 살고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광고들이야 말로 그 물결을 몸 소 체험 할 수 있는 현상들이다. 그 광고들의 대다수가 다국적기업에 관한 것들이기 때문인데, 이러한 다국적 기업들이 타국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어떠한 광고를 하고 있는지 그리고 광고 외에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고 있는지 살펴 보고자 한다.


1.다국적 기업이란?
본격적으로 논의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다국적기업에 대한 정의가 필요할 것이다. 다국적 기업이란 국제 직접투자의 한 특수한 형태로서 단순히 해외에 지점 또는 자회사(子會社)를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지국적을 취득한 현지법인으로서의 제조공장 또는 판매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지의 실정과 모회사(母會社)의 전략에 따라 움직이고, 공통적인 풀(pool)에서 자본․인적 자원 및 기술 자원을 공급하는 국제적인 조직망을 가지는 기업조직 또는 그 기업조직의 일환이다. 다국적기업이라는 형태로 미국의 대기업이 해외진출 특히 유럽 여러 나라로 진출하게 되자, 선진 제국 사이에 치열한 시장 쟁탈전을 벌이게 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자본의 국제적인 집중이 급속도로 진행되었다. 다국적기업의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할 수 있다.
① 원료 독점형에서 기술 독점형으로의 전환
② 식민지․종속국 중심에서 선진국 중심으로의 전환
③ 이윤 송금주의에서 재투자주의로의 전환
④ 재외지사주의에서 현지법인주의로의 전환
참고문헌
1. 국제마케팅 박기안/무역경영사
2. 최신마케팅 박기안,서성한,이영희/ 삼우사
3. 소비자행동의 이해 홍성태/법문사
4. 소비자행동론 서성한/박영사
5. http://www.bmw.co.kr/
6. http://www.sony.co.kr/
7. http://www.levi.co.kr/
8. http://www.adida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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