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과 전자상거래(EC)의 문제점 및 전자상거래(EC)의 향후 대응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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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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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인터넷의 현황
Ⅲ. 전자상거래(EC)란
Ⅳ. 전자상거래(EC) 관련개념 정리
1. CALS(Commerce At Light Speed: 광속상거래)
2.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3. EC와 EDI․CALS의 차이점
Ⅴ. 전자상거래(EC)의 유형
Ⅵ. 전자상거래(EC)의 의의
1. 협의의 전자상거래
2. 광의의 전자상거래
Ⅶ. 전자상거래(EC)의 영향
Ⅷ. 전자상거래(EC) 산업 현황
Ⅸ. 미국과 일본의 전자상거래(EC) 동향
1. 미국의 전자상거래(EC) 동향
2. 일본의 전자상거래(EC) 동향
Ⅹ. 전자상거래(EC)의 문제점
1. 통신판매와 전자상거래
2. 디지털 네트워크인데 따른 문제
3. 정보량에 관한 문제
4. 즉시 정보전송이 행해지는데 따른 문제
5. 광범하게 정보가 전송됨에 따른 문제
6. 소비자가 정보도달을 인식하는데 시간이 소요됨에 따른 문제
7. 코스트의 문제
8. 다수의 관계자가 관여함에 따른 문제
Ⅺ. 개인정보보호 주요 원칙
1. 개인정보의 개념
2. 개인정보보호 주요 원칙
1)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의 의무
2) 정보통신서비스 이용자의 권리
Ⅻ. 전자상거래(EC)에 필요한 추가적인 서비스
ⅩⅢ. 전자지불 시스템의 원리
1. 전자지불시스템의 원리
2. 지불브로커(Payment Broker)시스템
3. 전자화폐(Electronic Cash)시스템
4. 전자지불 표준화 활동
5. SoftCash -한국적 전자화폐 시스템
ⅩⅣ. 향후 정책 및 대응 과제
1. 정책적 과제
2. 대응 과제
ⅩⅤ. 결론
- 본문내용
-
미국의 Lawrence Livermore National Laboratory가 미국방부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EC)는 처음 시작되었는데, 거래의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서류가 사용되지 않는 기업환경을 정보기술에 의해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즉 초기 전자상거래는 인터넷과는 별도의 영역이었으나 인터넷의 폭발적인 보급과 인터넷의 상업화가 허용되면서 일반 대중 즉 인터넷을 사용하는 네티즌에게 상당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오스틴 대학의 윈스턴 교수에 의하면 네트워크를 통한 상품의 구매와 판매로 정의하고 있다. 쇼핑이나 금융 등의 상거래가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가상공간을 통해 공간적 시간적 한계를 벗어나 사람이 최소한으로 개입된 가운데 구현되며, 보다 빠르고 값싼 경영방식은 기업에게 위협요인이자 동시에 새로운 기회라고 전자상거래를 정의한다. 전자상거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수요, 공급하는 경제주체간에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교환하는 방식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는 기존의 컴퓨터 데이터 네트워크가 비즈니스 거래를 측면 지원하는 것처럼, 기업간의 문서교환을 위한 EDI, 인터넷에서의 홈쇼핑, 홈뱅킹, 텔레마케팅, 여론조사 및 각종 예약, 팩스 광고 등과는 달리 상거래를 위해 필요한 각종 정보의 검색이나 의사결정 과정을 정보 기술에 의해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좀더 효율적이면서도 신속한 거래를 가능하게 한다. 즉 쇼핑이나 금융 등의 상거래가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가상 공간을 통해 공간적 시간적 한계를 벗어나 사람이 최소한으로 개입된 가운데 구현되며, 보다 빠르고 값싼 경영 방식은 기업에게 위협 요인이자 동시에 새로운 기회로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현재 전자상거래는 쇼핑몰을 중심으로 발전되고 있으며, 증권사 등의 금융권으로까지 확산되고 있고, 전자화페의 개념을 도입시켜 기존의 화폐 개념까지 위협하기 시작했다.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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