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니치마케팅의 특징 및 유형과 전략방안 조사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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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니치마케팅 전략 (Niche marketing strategy)

3. 니치시장을 명확히 하는 2가지 효과적인 방법

4. 니치마케팅전략(Niche marketing strategy)의 유형

5. 포지셔닝에 의한 니치마케팅 전략

6. 니치마케팅 이론의 선교전략



본문내용
2.니치마케팅 전략 (Niche marketing strategy)
니치(niche)라는 말은 '벽면을 파내어 조각품이나 장식품을 놓도록 만든 장소' '빈틈' '틈새'라는 뜻이다. 80년대에 들어서면서 우리들 생활 형태는 많은 변화를 보이게 되었는데 인생관의 변화에 따른 경과로서 독신남녀, 계약결혼, 맞벌이 부부, 미혼커플, 신노인 등의 등장의 형태가 그것이다.
기업들도 여기에 부응하기 위하여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지 않을 수 없게 되어 이 새로운 틈새에 입각한 전략을 니치 전략이라 하고 니치마케팅(Niche marketing)이라 한다.
침장산업의 경우에 생활여건향상, 친환경적인 웰빙제품, 로하스제품과 관련 아동복의 오가닉의 제품, 라이셀 이불과 베개, 매트 등이, 사회적 환경변화에 따라 틈새사업, 틈새산업이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떠오르고 있다.
주로 약체기업이나 중소기업, 벤처기업의 소기업에서 많이 활용되는 것으로서 사실 세분화된 단위시장이라 할 수 있는 니치는 대기업이 공략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는 작은 시장이기에 대기업의 관심이 적고, 또한 산업의 발달이 소비자의 개성화, 다양화로 급격히 확대되고 있어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직접적인 경쟁을 회피하면서 작은 조직으로 쉽게 의사결정하고 좋은 아이디어(good-idea)로 급속하게 성장할 수 있는 미래의 좋은 시장을 공략하는 마케팅전략이다.

3. 니치시장을 명확히 하는 2가지 효과적인 방법
(1) 현재 수요자와 잠재수요자의 뚜렷한 관심사를 분석하거나 또는 대다수 사람을 대상으로 표본조사를 하여 그 들의 소비자의 행동요인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하는 것이다.
(2) 특정의 기존시장에서 현재의 소비자 집단을 계속적으로 조사하여 소비자의 니치를 찾아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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