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호텔관광 마케팅 전략계획의 수립과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8 / 2019.12.24
  • 7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관광마케팅 부문에 대하여 소신있게 연구한 것을 올립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목 차


표 목차 ⅲ
그림 목차 ⅲ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제기와 개선방안 1
1. 문제제기 1
2. 연구목적 2

제 2 장 호텔 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3

제 1 절 호텔의 개념 및 특성 3
1. 호텔산업의 개념 3
2. 호텔경영의 특성 4

제 2 절 호텔마케팅의 이론적 기초 6
1. 마케팅의 개념 6
2. 마케팅의 특성 7
3. 마케팅 개념의 발전 8

제 3 절 호텔관계 마케팅의 이론적 기초 10
1. 관계마케팅의 개념 10
2. 관계마케팅의 특성 10

제 3 장 호텔 마케팅 환경 분석 및 시장조사 15

제 1 절 전략개념 15
제 2 절 거시 환경 분석 23
제 3 절 시장분석 24
제 4 절 경쟁 및 자사분석 34
제 5 절 소비자 행동분석 43

제 4 장 호텔 마케팅 플랜수립 48

제 1 절 STP 48
제 2 절 제품전략 56
제 3 절 가격전략 60
제 4 절 유통전략 62
제 5 절 촉진믹스전략 64

제 5 장 마케팅육성방안 67

제 6 장 결론 68

참고 문헌 70



표 목 차

<표 2-1> 건물 및 시설의 내구연한 5
<표 2-2> 각 기업체의 자본회전율 6
<표 3-1> 시장매력도 구성요소 25
<표 3-2> 경쟁의 기준 36
<표 4-1> 제품 수명주기의 특징 58
<표 4-2> 가격전략 61



그림 목차

<그림 2-1> 4P와 4C 10
<그림 3-1> 전략계획과정 17
<그림 3-2> BCG Matrix 19
<그림 3-3> 시장/제품 매트릭스 22
<그림 3-4> 시장구조요인의 관계 27
<그림 3-5> SWOT분석시 고려해야할 사항 42
<그림 3-6> 소비자행동 분석 구조 44
<그림 3-7> 소비자행동의 단계 45
<그림 4-1> 제품의 수명주기 56

본문내용
세계적으로 보면 우리가 살고 있는 현 인류의 삶은 현대 산업사회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천과정을 거쳐 왔다. 그 많은 변천 과정 속에서 수많은 기업들은 자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생존을 위하여 거시환경과 시장에서의 기회와 위협 가운데서도 기업은 자사를 위하여 기업의 관리에 있어서 더 많은 공을 들여 계속적 기업으로서 사명을 다하고 있다. 기업생존에 있어서 핵심적인 것이라 하면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마케팅이라 하면 말 그대로 시장에서 진행되는 모든 거래를 뜻하는 것으로서 기업의 이윤을 창출하면서 고객에게 만족을 전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관광기업이 격심한 환경 속에서 제대로 적응했던 기업들은 수익을 내면서 지속 할 수 있었지만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들은 그 시대에 퇴출당하여 사라지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들은 기업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기존의 고객을 잘 관리하여 유지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기존의 호텔마케팅에서는 신규고객 창출이 바로 이윤의 극대화를 위한 최선의 마케팅으로 인식되어 신규 고객 창출에 중점이 되어 온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는 새로운 고객의 확보에만 중점적인 마케팅을 함으로써 기존의 고객들의 불만이나 불평으로 야기되어 이탈하는 고객들에 관심을 갖지 못하여 지속적으로 마케팅비용이 증가하는 반면에 효과는 미미 하였다. 따라서 고객과의 관계마케팅이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고 있으나 국내의 독립적인 호텔들은 체계적인 마케팅시스템도 갖지 못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도 많지 않아서 각 호텔마다 특성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호텔의 마케팅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호텔의 마케팅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호텔의 관광마케팅전략업무 수립을 제기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국내문헌
김용만, 마케팅, 무역경영사, 1994
김충호, 호텔경영학, 한올출판사, 1982
윤성욱, eMBA-마케팅, 휴넷,2006
윤준현․설상철 공역, 마케팅원론, 석정, 2003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04
정경훈․ 박호래, 호텔경영론, 형설출판사, 1995
채서일, 마케팅, 비앤엠북스, 2006
한재민, 경영정보시스템, 학현사, 2004

2. 논문
선종갑, “호텔 컨벤션의 관계마케팅 결정요인 : 고객 편안함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이상빈, “호텔서비스 품질이 관계마케팅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한진수, “호텔기업의 관계마케팅활동과 성과의 구조적 관계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3. 국외문헌
Berry, L. L., "Relationship Marketing" in Berry, L. L., Shostack, and G. Upah (eds) Emerging Perspectives on Service Marketing,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Chicago,Ⅱ, 1983
D. Lehman and R. Weiner, Analysis for Marketing Planning 2nd ed., Irwin, 1991
Fredeick F. Reichheld and W. Earl Sasser Jr., "Zero Defections: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68, September-October 1990
George S. Day, “Diagnosing the Product Portfolio," Jornal of Marketing August 1977
Hart. C. W. L. & David A. Troy, Strategic Hotel and Motel Marketing. (Michigan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관광경영] 한국 카지노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육성방안을 법ㆍ제도적 인식도 제고, 게임종류 다양화 측면에서 제시함으로써 카지노산업이 국제경쟁력이 있는 관광이용시설로서 발전할 수 있는 육성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카지노업의 건전한 발전과 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진흥방안 및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서 우리 나라 카지노의 현황 뿐 만 아리나 세계 카지노의 동향을 분석하고, 우리 나라 카지노 산업의 안정적인 기반구축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 [졸업] 의료관광의 활성화 방안-의료관광 목적지로서의 한국
  • 관광 사례 20제3절 사례분석에 대한 시사점 25제4장 한국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 26제1절 정부차원에서의 지원 강화 26제2절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 27제3절 의료 활동에 대한 신뢰감 형성 28제4절 관광자원으로의 연계 28제5절 인프라 구축 28제5장 결론 29참고문헌 30 의료관광산업의 개념도 4 의료 클러스터의 6가지 유형 5 의료관광의 분류 6 우리나라의 외국인 환자 현황 9제1장 서론제1절 연구배경1. 연구제기관광산

  • [A+레포트]해양레저보트산업 여건과 정책 분석 및 발전방안
  • 관광의 주요한 분야인 해양레저 활동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점점 증가하면서 중앙정부와 연안 지방자치단체는 해양레저 활동을 포함한 해양관광 활성화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마리나 개발계획’과 함께 ‘마리나항 조성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해양레저 활동의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있다. 그리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지식경제부도 각각 ‘관광산업 선진화 전략’과 ‘해양레저 장비산업 발전방안’을 수립하여 해양레

  • [관광학원론] 중국 북경 지역 연구
  • 목 차Ⅰ.서론1. 연구목적2. 연구 문제 제기Ⅱ.북경 개요1.북경 지리적 위치와 환경(1). 지형(2). 기후(3). 관광자원(4). 인구현황(5). 민족(6). 언어(7). 교육수준(8). 과학기술(9). 북경의 소비성향2.북경 지역 경제 현황(1). 산업구조 (2). 교역규모(3). 주요 수출입 품목(4). 주요 교역대상국(5). 대한 수출입 규모(6). 대한 수출입 품목3.북경시의 경제 개발 전략(1). 발전전략(2). 하이테크기업 우선 지원정책(3). 첨단산업 육성과 중관촌 개발Ⅲ.북경올

  • [스포츠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산업, 스포츠 스폰서십의 정의와 형태 및 향후 과제(박찬호와 이승엽의 사례)
  • 마케팅의 가치는 지대하다 할 수 있다. 정부에서는 저 비용 고효율 산업인 관광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 실질적으로 세계적인 브랜드의 테마 파크를 유치하고 금강산과 설악산을 연계한 관광 개발 등을 통해 국제관광 자유지역을 설치하며 국제 경쟁력을 갖춘 관광인프라 구축으로 한국을 국제 컨벤션센터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라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외래 관광객 유치 7백만명, 관광수입 120억불을 달성한다는 계획으로 외자유치 3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