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호텔관광 마케팅 전략계획의 수립과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8 / 2019.12.24
- 7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관광마케팅 부문에 대하여 소신있게 연구한 것을 올립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 목차
-
목 차
표 목차 ⅲ
그림 목차 ⅲ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제기와 개선방안 1
1. 문제제기 1
2. 연구목적 2
제 2 장 호텔 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3
제 1 절 호텔의 개념 및 특성 3
1. 호텔산업의 개념 3
2. 호텔경영의 특성 4
제 2 절 호텔마케팅의 이론적 기초 6
1. 마케팅의 개념 6
2. 마케팅의 특성 7
3. 마케팅 개념의 발전 8
제 3 절 호텔관계 마케팅의 이론적 기초 10
1. 관계마케팅의 개념 10
2. 관계마케팅의 특성 10
제 3 장 호텔 마케팅 환경 분석 및 시장조사 15
제 1 절 전략개념 15
제 2 절 거시 환경 분석 23
제 3 절 시장분석 24
제 4 절 경쟁 및 자사분석 34
제 5 절 소비자 행동분석 43
제 4 장 호텔 마케팅 플랜수립 48
제 1 절 STP 48
제 2 절 제품전략 56
제 3 절 가격전략 60
제 4 절 유통전략 62
제 5 절 촉진믹스전략 64
제 5 장 마케팅육성방안 67
제 6 장 결론 68
참고 문헌 70
표 목 차
<표 2-1> 건물 및 시설의 내구연한 5
<표 2-2> 각 기업체의 자본회전율 6
<표 3-1> 시장매력도 구성요소 25
<표 3-2> 경쟁의 기준 36
<표 4-1> 제품 수명주기의 특징 58
<표 4-2> 가격전략 61
그림 목차
<그림 2-1> 4P와 4C 10
<그림 3-1> 전략계획과정 17
<그림 3-2> BCG Matrix 19
<그림 3-3> 시장/제품 매트릭스 22
<그림 3-4> 시장구조요인의 관계 27
<그림 3-5> SWOT분석시 고려해야할 사항 42
<그림 3-6> 소비자행동 분석 구조 44
<그림 3-7> 소비자행동의 단계 45
<그림 4-1> 제품의 수명주기 56
- 본문내용
-
세계적으로 보면 우리가 살고 있는 현 인류의 삶은 현대 산업사회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천과정을 거쳐 왔다. 그 많은 변천 과정 속에서 수많은 기업들은 자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생존을 위하여 거시환경과 시장에서의 기회와 위협 가운데서도 기업은 자사를 위하여 기업의 관리에 있어서 더 많은 공을 들여 계속적 기업으로서 사명을 다하고 있다. 기업생존에 있어서 핵심적인 것이라 하면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마케팅이라 하면 말 그대로 시장에서 진행되는 모든 거래를 뜻하는 것으로서 기업의 이윤을 창출하면서 고객에게 만족을 전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관광기업이 격심한 환경 속에서 제대로 적응했던 기업들은 수익을 내면서 지속 할 수 있었지만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들은 그 시대에 퇴출당하여 사라지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들은 기업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기존의 고객을 잘 관리하여 유지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기존의 호텔마케팅에서는 신규고객 창출이 바로 이윤의 극대화를 위한 최선의 마케팅으로 인식되어 신규 고객 창출에 중점이 되어 온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는 새로운 고객의 확보에만 중점적인 마케팅을 함으로써 기존의 고객들의 불만이나 불평으로 야기되어 이탈하는 고객들에 관심을 갖지 못하여 지속적으로 마케팅비용이 증가하는 반면에 효과는 미미 하였다. 따라서 고객과의 관계마케팅이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고 있으나 국내의 독립적인 호텔들은 체계적인 마케팅시스템도 갖지 못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도 많지 않아서 각 호텔마다 특성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호텔의 마케팅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호텔의 마케팅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호텔의 관광마케팅전략업무 수립을 제기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국내문헌
김용만, 마케팅, 무역경영사, 1994
김충호, 호텔경영학, 한올출판사, 1982
윤성욱, eMBA-마케팅, 휴넷,2006
윤준현․설상철 공역, 마케팅원론, 석정, 2003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04
정경훈․ 박호래, 호텔경영론, 형설출판사, 1995
채서일, 마케팅, 비앤엠북스, 2006
한재민, 경영정보시스템, 학현사, 2004
2. 논문
선종갑, “호텔 컨벤션의 관계마케팅 결정요인 : 고객 편안함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이상빈, “호텔서비스 품질이 관계마케팅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한진수, “호텔기업의 관계마케팅활동과 성과의 구조적 관계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3. 국외문헌
Berry, L. L., "Relationship Marketing" in Berry, L. L., Shostack, and G. Upah (eds) Emerging Perspectives on Service Marketing,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Chicago,Ⅱ, 1983
D. Lehman and R. Weiner, Analysis for Marketing Planning 2nd ed., Irwin, 1991
Fredeick F. Reichheld and W. Earl Sasser Jr., "Zero Defections: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68, September-October 1990
George S. Day, “Diagnosing the Product Portfolio," Jornal of Marketing August 1977
Hart. C. W. L. & David A. Troy, Strategic Hotel and Motel Marketing. (Michigan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