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KB카드 KB&d 카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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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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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기업소개
Ⅰ.1.KB카드 비전
Ⅰ.2. KB카드 상품
Ⅱ. KB&d카드의 내 ․ 외부환경 분석
Ⅱ.1. KB&d카드 시장분석
Ⅱ.1.1. 신용카드 시장 분석
Ⅱ.1.2. KB&d카드 내 ․ 외부 환경 분석
Ⅱ.2. SWOT분석
Ⅲ. STP 분석
Ⅲ.1. Segmentation
Ⅲ.2. Targeting
Ⅲ.3. Positioning
Ⅲ.4. 4P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KB&d카드의 내 ․ 외부환경 분석
한국의 신용카드 시장규모는 단기간에 성장, 세계 2위를 기록하며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이는 신용카드의 기능을 부각시켜 고객을 신용카드에 끌어들이기 위해, 현금이나 수표 등 다른 경쟁 매체와의 차별성을 알리고 신용카드의 기능을 더욱 정교하게 개발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자한 신용카드사들의 마케팅에서 비롯된 것이다. 카드사 간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신용카드의 기능은 더욱 다양하고 풍부해졌다. 여기에서는 KB&d카드의 내 ․외부 환경을 살펴보고 SWOT분석을 해 본 후, KB카드의 전략방향을 세워 보도록 하겠다.
Ⅱ.1. KB&d카드 시장분석
Ⅱ.1.1. 신용카드 시장 분석
2000년대 중반을 넘어서면서 신용카드 시장의 환경은 어느 때보다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한국의 신용카드 산업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놀라운 성장력을 가장 큰 특징으로 꼽을 만큼 짧은 시일에 세계 유례가 없을 만큼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여 규모 면에서 세계 최상위 그룹의 신용카드 대국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한국의 신용카드 이용규모는 꾸준히 증가하여 09년 1/4분기 전업카드사 및 겸영은행의 신용카드 이용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둔화되었지만 112.1조원에 이르렀고, 신용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반면, 현금대출은 전년 동기 대비 5.3%감소하였다. 또한 밑에 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09년 3월말 현재 카드 발급 수는 9799만매로서 전년 말 대비 1.8%가 증가하였으며, 신용카드 회원 수도 전년 말 대비 1.75%증가하였는데 이는 정부복지정책과 연계한 카드발급의 지속, 카드사의 상품 다양화 마케팅 강화 및 지방 교통카드 신규 발급 등으로 인한 것으로 추측된다. 이처럼 신용카드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면서 무한한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다.
신용카드수 추이
(단위 : 만매, 만명)
’08.3말
’08.6말
’08.9말
’08.12말
’09년.3월말
전년말 대비 증감(율)
신용카드 수
9,067
9,348
9,372
9,624
9,799
175
(1.82)
신용카드 회원수
6,763
6,945
7,130
7,351
7,480
129
(1.75)
<표2. 신용 카드 수 추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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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조서환, 추성엽, 위즈덤하우스
한국형마케팅, 조서환, 북이십일
한국형 신용카드 마케팅, 최동원, 고려원북스
한국형 마케팅 성공사례, KM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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