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론] 파라다이스 호텔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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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주요연혁
2. 수상내역
Ⅱ. 파라다이스 호텔 실무
1. 객실 조직의 형태
2. 프론트 데스크의 업무
3. 객실 판매
4. Room Rate
Ⅲ. 파라다이스 호텔 고객 서비스
1. 마케팅∙홍보
2. Target
3. 고객 정보관리
3. 파라다이스 호텔의 VIP 고객 관리
Ⅳ. 호텔 인력 관리
1. 직원 직무 평가 방법
2. 요구되는 직무 능력
Ⅴ. 파라다이스 호텔의 전망
Ⅵ. 결론
Ⅶ. 인터뷰 후기

본문내용

Ⅱ. 파라다이스 호텔 실무

1. 객실 조직의 형태
‘호텔은 서비스도 연구한다’는 정신아래 파라다이스 호텔은 고객의 입장에서 한번 더 생각하는 서비스,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미소, 안락한 시설, 쾌적한 시설, 고객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정성이 깃든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서비스의 기초가 되는 조직이 바로 객실 부분일 것이다.
호텔뿐만 아니라 다른 어떤 기업도 조직도를 보면 그 구조를 통해 기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나 중점적으로 두고 있는 비전 등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파라다이스 호텔의 조직도는 항상 변화하고 있다. 이것은 시대나 시장의 동향, 고객의 타입의 변화, 추구하는 목표에 따라 그에 알맞게 변화를 시켜나감으로써 기업의 목표, 고객의 만족의 극대화에 한발 앞서 맞추어 나아가고자 하는 것이다.

그림 PTIC
파라다이스 호텔의 경우 객실부서는 Front Desk, CS(customer Satisfaction) Desk, House Keeping, PTIC(Paradise Total Information Center) 의 4개의 조직으로 나누어 져 있다. CS Desk의 경우 Bell Desk, Duty Manager, Concierge, Door Desk로 업무가 분할되어 있으며, PTIC는 타 호텔의 교환 업무가 발전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호텔 예약부서의 경우 판촉팀에 소속이 되어 있다. 그러나 호텔 마케팅의 경우 판촉팀에만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전 사원의 마케팅화’를 이루고자 모든 사람이 호텔의 고객이 될 수 있다는 입장으로 호텔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약 업무의 경우는 예약부서 외에 프론트, PTIC, 객실부에서 모두 예약을 받고 있다. 예약부서의 경우 오후 6시까지만 업무를 하며 6시 이후의 예약업무는 PTIC에서, 체크인 체크아웃 시 예약을 원하는 경우 프론트에서 예약을 받기도 한다. 파라다이스 호텔의 경우 이런 형태의 능율적이고 효율성을 살려 인력이 운영되어지고 있으며 부서간의 정보공유, 긴밀한 협력관계를 형성하여 고객만족과 매출 증대에 노력할 수 있도록 능동적으로 바꾸어 나가고 있다.

부산 내의 타 호텔과 마찬가지로 하우스 키핑의 경우 파라다이스 호텔은 IMF 이후 용역으로 바뀌었다. 호텔이 하우스키핑 회사와 계약을 맺어 그 회사에서 호텔을 대신해 모집한 Made에게 돈을 지불하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2. 프론트 데스크의 업무
오래전부터 ‘호텔의 얼굴’, ‘호텔의 꽃’이라고 불릴 만큼 프론트 데스크의 역할과 비중은 크다. 물론 호텔의 투숙객이 현관으로부터 로비직원을 거쳐 프론트에 오게 되지만 가장 깊은 인상을 남기게 되는 부서는 프론트 데스크이다
참고문헌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 홈페이지 http://busan.paradisehotel.co.kr/kr/m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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