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기획 경영론] 신라호텔 한식당 도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젝트 선정 배경
① 주제 선정 배경
② 업체 선정 배경

2. 새로 도입하는 한식당 업체 명, 로고

3. Mission Statement & Vision

4. Market Trends 및 Environment

5. Location

6. 경쟁사 분석
① 쉐라톤 워커힐 호텔 - 명월관, 온달
② 소공동 롯데 호텔 - 무궁화

7. 운영방안

8. 메뉴선정

9. SWOT 분석

10. 잠정 고객 분석 - S T P 분석

11. 4P 분석

12. 수익성 (가격 및 매출 전망)

13. 향후 사업 운영 계획

본문내용
1. 프로젝트 선정 배경
① 주제 선정 배경
2012년 7월 현재 서울 시내 소재 특 1급 호텔에서 한식당을 운영하는 경우는 단 4곳에 불과하다. 다수의 특 1급 호텔에서는 한식당 운영을 조리과정이 까다롭고, 회전율이 낮으며 재료비와 인건비가 많이 들어간다는 이유로 운영을 기피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탓에 내국인 고객의 경우 국내의 호텔에서 한식을 먹을 기회가 줄게 되었으며 외국인 고객의 경우에는 한국에서 한식을 경험할 기회를 상실하게 되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3년마다 실시하는 호텔등급 심사에서 한식당을 운영하는 경우 가산점을 높이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으며, 향후 한식당을 운영하지 않는 호텔의 경우 특 1급 호텔에서 제외시키는 방안까지 계획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 따라 본 프로젝트는 국내 특 1급 호텔에 한식당을 도입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현재의 한식당 시장 환경 분석 및 메뉴, 그리고 수익성과 향후 사업 계획을 포함하여 진행하였다.

② 업체 선정 배경
본 프로젝트에서는 새롭게 한식당을 도입할 호텔로 국내 특 1급 호텔 중 신라호텔을 선정하였다. 신라호텔의 경우 과거 2004년까지 한식당 ‘서라벌’을 운영하였으나 수익성이 없다는 이유로 업장을 없애고 그 자리에 중식당과 일식당을 들여왔다. 그러나 국내를 대표하는 호텔로써 한식당을 운영하지 않는 상황은 개선되어야 하며 신라호텔 또한 2013년 1월부터 진행하는 리노베이션 프로젝트에서 한식당 도입을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 일어난 한복 스캔들 등 신라호텔의 전통적인 이미지를 훼손시키는 스캔들이 많이 발생한 것에서 이미지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 신라호텔을 이번 프로젝트의 대상호텔로써 선정하였다. 본 프로젝트의 목적에 맞게 신라호텔이 한식당을 도입하여 성공한다면 향후 다른 특 1급 호텔에서도 한식당 도입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것으로 기대되며 본 프로젝트 또한 단순한 과제의 측면에 그치는 것이 아닌 실제로 의미가 있는 프로젝트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인터넷기사
회장님 단골식당이 확장·이전한 사연은? , 머니투데이, 김정태, 원종태
롯데호텔 한식당 ‘무궁화’가 주목받는 이유, 머니투데이, 문혜원
롯데호텔 한식당 ‘무궁화’의 신바람, 아시아경제, 이초희
호텔 한식당 ‘남는 장사’ 한다, 파이낸셜뉴스, 박하나

전문정보
특급호텔 한식당 활성화 방안 연구, 정재한,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석사 논문
한식당의 현황과 부진한 이유

인터넷사이트
신라호텔 - www.shilla.net
워커힐 - www.walkerhill.net
롯데호텔 - www.lottehotel.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산업론] 국내 스키 리조트 분석
  • 70년사”. 대한스키협회.유도재, 리조트경영론, 백산출판사, 2010채용식, 리조트경영학, 현학사, 2009Websites한국스키장경영협회 http://www.skiresort.or.kr코참비즈 www.korchambiz.net용평 리조트 http://www.yongpyong.co.kr무주 리조트 http://www.mujuresort.com보광휘닉스파크 http://www.phoenixpark.co.kr/대명 비발디 파크 http://www.daemyungresort.com/Image SourceReport Cover:http://www.skibig3.com/wp-content/themes/skibig3/images/media/Lake-Louise-Ski-Area-Snowboarder-4-Photo-courtesy-of-the-Lake-Louise-Ski-Area.jpg48

  • [관광경영] 온천의 국내외 성공사례와 방안
  • 유형별 매력성 차이 분석 : 보양온천과 일반온천 간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중심으로 - 이재섭, 경기대, 2010보양온천을 활용한 온천산업 활성화에 관한 연구 - 이주일, 호서대, 2009리조트 개발과 경영 - 이종규, 부연사, 2009관광사업경영론 - 김희진, 김재원 외, 학현사, 2009일본 온천 - 편집부, 시공사, 2007한국의 온천 - 김규한,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7한국온천기행 - 윤정덕, 상서각, 2004온천 & 스파여행 - 이두영, 랜덤하우스코리아, 2004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호텔의 경우 수요가 공급을 충분히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한다. 이러한 경우에 워커힐에서는 경쟁호텔의 고객을 유치해 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쟁호텔들의 분석이 먼저 이루어져야한다.3) 경쟁① 신라호텔1973년 5월 9일에 창립 되었으며 장충동 한적하고 자연 경관이 좋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 505실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고 불란서 식당, 이테리 식당, 한식당, 일식당, 중식당, 베이커리, 바, 나이트클럽 등의 식음료업장을 가

  • [호텔관광]호텔 서비스마케팅에 관한 연구
  • 호텔 CS에 관한 연구< 목 차 >Ⅰ. 서 론.3Ⅱ. 본 론1.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1) 서비스의 정의.4(2) 서비스의 특성.8(3) 서비스의 조직

  • [학사][호텔관광경영마케팅]외식업 CRM에 관한 연구
  • 경영론, 백산출판사, 1995*원융희, 외식사업론, 대왕사, 1997*박성수, CRM과 짜장면 배달, 시대의 창, 2000*이유희, 프랜차이즈시스템의 CRM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2000*강민규,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2*안순례, 외식업체 고객의 서비스전환행동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2001인터넷 *http://www.crmpark.com/portfolio23.htm*http://www.posfood.com/sub4/wesikup14.html*http://www.sickdang.co.kr/eg10.htm*http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