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신세계 기업분석 및 유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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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hapter.1
Discount store


Chapter.2
Department store



Chapter.3
Outlet


본문내용
내부역량 분석 – SWOT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 다점포화로인한 막강한 바잉파워
- 자체브랜드(PB) 개발로 이미지 혁신
- 대형물류센터와 저가의 입지 선정
- 공격정인 경영
- 고객지향적인 다양한 마케팅
- 최초의 한국식 할인점 이미지 - 매장 직원들의 서비스 정신 부족
- 경쟁업체보다 불편한 교통과 입지
- 정돈되지 않은 매장 내부
- 부대 시설 및 고객 편의 부족
- 일부 품목의 빈약
- 일부 지방 비진출
Opportunities(기회) Threat(위협)
- 주 5일제의 확산
- 장기적인 경기 침체로 인한 합리적 구매의 증가
- 미래 업태로서의 변신 가능성 - 타 할인점들의 맹렬한 추격
- 온라인 업체의 디지털 유통 가속화
- 할인점 포화상태로 인한 출혈경쟁


경쟁업체의 마케팅 전략

삼성테스코

- 커스터머 플랜으로 지역별 최적화



2) 롯데마트

- 지역업체와 마일리지 연계마케팅으로 상생

- 부점장제도


산업의 성장성

유통채널의 다변화와 신업태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며


- 소비 경기침체에 따라 소매시장 내에서 필수품 등의 저가유통채널의 확대에


- 비해 선매품 위주의 유통채널인 백화점의 비중은 현상 유지하는 수준



경쟁요소


백화점의 경쟁 요소
가격합리성과 편의 추구경향에 따른 할인점과 홈쇼핑, 아울렛
을 비롯한 이종업태의 성장

백화점의 경쟁력
입지, 규모, MD구성, 브랜드 인지도, 구매협상력, 양질의 상권
확보


- Big3(롯데, 현대, 신세계 )의 경우
① 시장선점을 통해 양질의 상권을 확보
②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구축 & 점포확대를 통한 과점화
③ 대규모 구매를 통한 구매협상력 제고
④ 규모의 경제에 따른 경쟁력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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