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학] 이주노동자의 현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제기 - 관련 기사 소개
Ⅱ. 이주노동자 관련 정책 및 법률
Ⅲ. 이주노동자의 현실과 문제
Ⅳ. 이주노동자 문제에 관한 각 측 입장
Ⅴ. 결론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 관련 기사 소개

인권침해적 불법체류자 단속사례
대전출입국사무소의 불법체류자 중국여성 과격폭행단속 (09.04.08)
마석공단 외국인 노동자 토끼몰이식 단속 인권침해 (08.11.12)

출입국관리문제를 여실히 드러낸 여수외국인보호소 화재 사건(07.02.11)

재취업에 쫓긴 이주노동자 자살 사건 (09.03.11)

Ⅱ. 이주노동자 관련 정책 및 법률

해외투자기업연수생제도
산업연수생제도
방문취업제
방문취업제란?
방문취업제 도입역사
취업관리제(2002년 11월 시행)
취업관리제(특례고용허가제)
방문취업제(2007년 3월 4일 시행)
고용허가제도
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 (고용허가제법)
출입국관리법


고용허가제와 이주노동자
고용허가제
외국인근로자의 고용관리(외국인의 정주화 방지 방안 강구)
정주화 방지를 위하여 국내 취업기간을 3년으로 설정하며 1년마다 근로계약 갱신
외국인근로자의 사업장 변경은 원칙적으로 금지하되 사업체의 휴 · 폐업, 사용자의 정당한 근로계약 해지 등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3회에 한하여 다른 사업장으로의 변경을 허용(사업장 변경 후 2월 이내에 일자리를 찾지 못하면 출국)
국내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권익보호
산재보험, 최저임금, 노동 3권 부여 등 국내근로자와 동등하게 노동관계법 적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일한인(재일유학생, 재일한국인, 재일조선인)의 생활상태, 사회, 재일한인(재일유학생, 재일한국인, 재일조선인)의 경제인식, 도일사, 재일한인(재일유학생, 재일한국인, 재일조선인)의 조직화과정, 사상단체 분석
  • 노동자나 철도부설항만시설도로공사수리사업 등의 공사장노동자가 되거나 화전민, 걸인으로 전락하였다. 이외에 만주로 이주하거나 일본노동시장으로 유입된 인구도 상당수 있었다. 당시 국외로 이동하는 층은 같은 몰락농민이면서도 여비를 마련할 수 있거나 아니면 국내의 토대를 모두 처분한 경우이다. 그러나 이농인구의 국외이동은 경제적인 문제 외에도 외부세계에 대한 지식이나 외부지향성도 중요한 계기를 제공한다. 즉 도일 노동자의

  • 1920년대 경기지역 사회운동연구
  • 노동자화, 임금노동자화를 촉진했다. 당시 실업상태의 농촌 빈민의 일부는 도시 빈민층을 형성하여 토막민이 되기도 하였다.) 강만길, 『일제시대 빈민생활사연구』, 창작과 비평사, 1987, 240쪽.또한 이들 중 상당수가 일본 만주 시베리아 등 국외로 이농하거나 노동시장에 흘러들었다. 일본으로의 이주자는 1921년에 3만 8천여명에서 1929년에는 15만 3천여명으로 1921년에서 1930년 사이에 130여만명이나 되었다. 중국의 간도 지방 등지로 이주한 농민은 1921

  • [교육학] 루터 로크 루소의 교육사상
  • 현실생활을 행복하게 영위하는 것에 두었다. 즉, 어린이들로 하여금 공익에 봉사하고 애국적이며, 행복한 생활을 준비시키는 것이 그의 교육목적이었다. 각 개인은 자신의 노력을 공공의 복리를 위하여 이바지할 때 참으로 행복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는 여러분과 나는 하나이다. 공공의 행복, 국가의행복은 국민의복지와는 별개의 것이 아니다. 이 행복은 공공의 덕과 비례하여 존재한다고 하였다. 이렇게 교육목적을 인류의 행복이라고

  • 한국민족운동사상 연구 - 아나키즘의 수용을 중심으로 -
  • 노동자 구호를 목적으로 하고 있었지만 아나키즘적 성향을 띠고 있었다. 그것은 다음의 사실에서 유추해볼 수 있다. 첫째, 조선인친목회를 조직한 정태신이 당시 일본인 아나키스트로부터 아나키즘을 수용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정태신은 일본으로 건너간 이후 배일사상을 가진 한국인들과 교제하면서 한국독립을 꾀하다가, 1914년 7월 중순 당시 東京에 있던 排日鮮人 羅景錫으로부터 長谷川市松에게 보내는 소개장을 받고 大阪으로 이주하였다. 이후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노동자 계층의 아이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을 들 수 있다. 그는 공정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무상에 의한 교육제도를 가지게 되면 누구나 다 자기와 남을 위해서 공헌할 수 있는 사람이 된다고 생각했다. 오웬의 이러한 사상과 실천은 세계 인권 선언에도 명시되어-사람은 누구나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교육은 적어도 초등 및 기초단계에서는 무상이어야 한다. 나타난다.이제 우리의 아동 교육 현실을 보자. 속셈학원에 다니는 아이. 어린이집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