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2년][1922년 흑도회][1922년 흑우회][1922년 한인단체][동경동맹회][코민테른][태을교]1922년의 흑도회, 1922년의 흑우회, 1922년의 한인단체, 1922년의 동경동맹회, 1922년의 코민테른, 1922년의 태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1922년의 흑도회
Ⅱ. 1922년의 흑우회
Ⅲ. 1922년의 한인단체
Ⅳ. 1922년의 동경동맹회
Ⅴ. 1922년의 코민테른
Ⅵ. 1922년의 태을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1922년의 흑도회
흑도회는 구성원의 다양한 성향으로 인해 조직적 활동을 펼치지는 못했으나, 동우회 간부진의 참여로 노동문제 및 기관지 발간 등에 높은 의욕을 보였다. 우선 흑도회 활동방향을 알 수 있는 자료로 ‘동우회선언’을 주목할 수 있다. 1922년 2월 4일《朝鮮日報》에 동우회 명의의「전 조선노동자 제군에게 고한다.」라는 글에서 이들은 앞으로 “일본의 주요 사상단체와 제휴하여 노동대학 설립, 잡지『同友』의 발행 등 노동운동을 전개하려하며 이제부터는 고학생 및 노동자의 단순한 구제기관이 아니라 직접적인 계급투쟁기관이라는 사실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김약수, 박열 등 11명이 연서한 이 선언문은 동우회를 친목적 노동단체에서 계급투쟁 기관으로 전환하겠다는 뜻을 표방하여 큰 파문을 일으켰다. 당시 연서자인 김약수, 김사국, 박열, 원종린, 임택용 황석우 등은 이미 흑도회에 가입한 상태였으며 홍승노 등도 관련인물이다. 이들이 밝힌 사업계획 중 노동대학 설립은 大杉榮의 ‘平民大學’을 염두해 둔 것으로 보이지만, 기관지는 흑도회의『黑濤』지 발간으로 현실화되었다. 하지만 동우회는 내부진통을 거쳐 순수 노동단체로 남아 있다가 1923년 5월 제 4차 메이데이행사 이후 자연 소멸되었다. 때문에 ‘동우회선언’은 동우회 명의로 발표되기는 했지만, 노동단체의 한계를 절감한 간부진들이 흑도회에 가입 후 향후 활동방향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
- 참고문헌
-
김명섭 : 흑도회의 결성과 활동(1921년-1922년), 단국대학교사학회, 1998
김명섭 : 흑우회의 활동과 이념, 1922년-1927년, 한국역사연구회, 1999
김인덕 외 2명 : 1920년대 이후 일본·동남아지역 민족운동,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08
성주현 : 1920년대 초 태을교인의 민족운동, 한국민족운동사학회, 2001
정혜경 : 대판 한인단체의 성격(1914년-1922년), 한일관계사학회, 1995
최규진 : 코민테른의 기억과 현실 정치, 경상대학교사회과학연구원,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