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기업의 역할, 사회적 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기업의 역할
기업이란?
기업의 목적과 역할
기업의 사회적 책임


3. 사회적 기업
사회적 기업이란?
사회적 기업이 갖춰야 할 요건
사회적 기업의 엔진, 사회적 기업가


4. 사례분석
Fifteen
MFIC (Micro Finance International Corporation)


5.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며

자본주의 시대 기업은 인간의 이기심과 경쟁심을 토대로 성장하고 있다. 사유재산의 보호와 능력에 따른 보상의 메커니즘은 한때 새로운 변혁의 시대를 꿈꾸게 하던 공산주의와의 역사적인 대결에서 승리를 가져다주었고 오늘날 인류의 경제활동을 넘어 사회•문화적인 지배적 이념으로서 기능하고 있다. 자본주의가 결과적으로 오늘날까지 살아남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인간의 이기심에 있다. 모든 사람이 파이를 똑같이 나누며 평등하게 살아보자는 착한 이야기는 더 많이 먹고 싶다는 숨길 수 없는 내면의 요구 앞에서 한낱 공허한 메아리에 지나지 않았다. 일을 하는 데 따른 보상이 전혀 없고 나의 것이란 개인소유개념을 허락하지 않았던 공산주의 체제하에서 사람들은 무기력해졌고 더 나은 삶을 향한 의지는 차갑게 식어버렸다. 더욱이 모두가 공평하게 살자는 구호는 일부 지배계층 소수를 제외한 나머지 모두가 가난하게 살아야만 하는 현실이 되어 나타났다.

역사적으로 인류의 삶의 질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킨 것은 사회•문화적인 이념과 사상이 아니라 도구의 발명을 통한 생산활동 패러다임의 변화였다. 토기와 농기구의 발명으로 한 곳에 정착하여 농사를 짓게 된 인류는 곧 안정적인 식량생산을 바탕으로 사회를 발전시키고 문화를 꽃피워갔으며 축적된 자원을 토대로 주변의 부족국가를 정복했다. 또 바퀴의 등장으로 물자수송 및 교환에 일대 혁신이 일어났고 이것은 인류의 경제활동영역이 비약적으로 증가하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더 나은 삶을 꿈꾸던 이들의 욕망이야말로 이러한 변혁을 일으킨 원동력이었다. 인류의 욕망은 다양한 영역으로 뻗어나갔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욕망의 발현은 사회계층 분화와 같이 한 집단 내에서 세력이 다양하게 나뉘는 계기가 되었고 그에 대한 헤게모니를 쟁취하려는 노력이 끊임없이 역사를 구성해왔다.

특히 17세기 서구유럽에서는 인구증가, 도시화, 과학과 기술의 발전, 수송수단의 개선, 축적된 부, 새로운 철학•종교•정치사상의 압력 등으로 이전까지 사회의 헤게모니를 장악하던 왕과 관련된 독점산업, 교회의 칙령, 봉건군주들, 중세의 장인이나 상인의 동업조합 길드 등 구질서의 진입장벽이 무너지기 시작했다. 수많은 사람들이 영리를 위한 상업활동을 경쟁적으로 하기 시작했고 이른 바 자유시장이 태동했다. 무엇보다 자유시장 경쟁은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곧바로 경제•사회•문화적으로 파급되는 속도를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촉진시켰다. 예컨대 중세시대의 중국은 종이, 인쇄술, 화약, 컴퍼스, 물레 등을 발명했지만 중국정부는 그런 적합한 시장이 없다는 이유를 대며 사용을 금지시키거나 발명권을 빼앗아버렸다. 이와 대조적으로 자유시장 경제에서는 R&D를 무척 중요하게 여기고 또 마케팅이라는 아주 실질적인 발명품을 계속 발전시키며 상품과 서비스를 폭넓게 판매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일인당 소득의 성장률을 비교해봐도 고대 로마시대부터 산업혁명 시기까지의 1500년동안 유럽에서의 일인당 소득 성장은 0이었다. 그런데 18세기에는 20~30%, 19세기에는 200~300%, 20세기 자유시장 경제에서는 무려 700~800% 증가했다.

그런데 수치로만 보면 분명히 엄청나게 더 나은 삶을 누리고 있어야 할 오늘날의 세계에서 10억명이 넘는 사람이 하루 1달러 미만으로 살아가는 절대빈곤의 상태에 놓여있다 . 이러한 현상의 중심에 자유시장 경제의 기수로서 엄청난 성장을 주도해 온 자본의 원리가 그 주범이 아닌가 하는 세계 곳곳의 따가운 비판들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도 자본의 원리가 체화된 다국적 기업으로 대변되는 오늘날의 비즈니스 섹터 는 상대적으로 사회적 책임에 대해 관대한 대접을 받아왔고 그에 대한 조직 자체의 관심 역시 미미했다. 불과 50여년 전인 1953년에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의무적인 성격을 규정하는 판결 이 나왔다. 또 네슬레와 나이키와 같은 거대기업의 비윤리적인 행태는 엄연히 사회구성원의 하나인 기업이 기본적인 윤리•도덕적 소양마저 갖추지 못한 모습을 만천하에 드러내 보인 대표적인 사례이다 .

이러한 오늘날의 행태는 자본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로 이어졌다. 성장지상주의로 대변되는 극단적인 이익의 추구는 더 나은 삶을 위해 움직인 결과물이 오히려 소외되고 고통받는 계층을 만들어냈다. 인간의 이기심이 결국에는 서로를 겨누는 창이 되어버렸고 여전히 기업들은 이윤만을 좇아 혈안이 되어있다. 그러나 자본의 원리가 본래 이러한가? 인간의 본성은 이기적이고 타인을 배제하는 쪽으로 향할 수 밖에 없는 것인가? 기업은 오직 경제적 가치창출만을 위해 존재하는가? 우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갖고 기업의 목적과 역할에 대해 고찰해보고 이어서 현재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과 사회적 기업가에 대해 살펴본 뒤 이들이 앞서 제기한 의문점에 대해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관해 살펴보려 한다. 나아가 실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사례를 연구해봄으로써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에 대해 검토해보겠다.

기업의 역할
참고문헌
서적
“달라지는 세계”, 데이비드 본스타인 지음, 박금자 등 옮김, 지식공작소
“The Free-Market Innovation Machine: Analyzing the Growth Miracle of Capitalism”, William J. Baumol, Princeton University Press(2002)
“새로운 자본주의에 도전하라”. 전병길, 고영 지음. 꿈꾸는 터

홈페이지
씨티그룹 홈페이지 (http://www.citigroup.com/citi/microfinance/)
피프틴 홈페이지 (http://www.fifteen.net)
아쇼카 재단 홈페이지 (www.ashoka.org)
MFIC 홈페이지 (http://www.mfi-corp.com/inter.asp?id_seccion=19&idioma=ing&n=105)
ASCELLA Compliance 홈페이지
(http://www.ascellacompliance.com/home/index.php?option=com_content&view=article&id=21:12182007&catid=5:press-releases&Itemid=14)

기타
“[‘사회적 기업’이 희망이다] 3 – (2) 美 스탠퍼드•하버드大 ‘사회적 기업가’ 과정”, 2007년 11월 8일, 경향신문
“돈벌어 남주는 착한기업들의 성공시대”, 2009년 5월 14일, 한겨레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경제와 사회적 기업의 태동 짚어보기”, 한상진, 2006
인터넷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http://100.naver.com/100.nhn?docid=29255)
“Global Monitoring Report 2009”, World Bank
미주개발은행 IDB(Inter-American Decelopment Bank), 2006
"The Remittance Marketplace: Prices, Policy and Finan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과 사회] 소비자 집단과 기업과의 관계 연구
  • 제목 : 소비자 집단과 기업과의 관계 연구★ 목 차Ⅰ. 서론1.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2. 마케팅 철학의 변화3. 기업의 사회적 책임Ⅱ. 본론1.소비자 역할의 증대배경2.소비자만족과 소비자보호3.소비자 지향적 기업경영과 고객만족 경영의 관계4.소비자 지향적 경영의 중요성5.소비자 지향적 기업 경영의 도입배경6.소비자 지향적 기업 경영의 전개 방향7.소비자집단 관련 주요문제8.소비자 집단과의 관계 개선 방안9.기업과 소비자주의(기업의

  • [기업경영][기업경영 조직관리][기업경영 이해자 집단]기업경영의 환경,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기업경영의 조직관리, 기업경영의 이해자 집단, 기업경영의 교육, 기업경영의 사례, 기업경영의 전략 분석
  • 기업경영의 환경,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기업경영의 조직관리, 기업경영의 이해자 집단, 기업경영의 교육, 기업경영의 사례, 기업경영의 전략 분석Ⅰ. 서론Ⅱ. 기업경영의 환경1. Trend 1 가상공간으로서의 인터넷1) 인터넷이 급속한 속도로 확산되어 통신기반으로서의 위치가 확고2) 인터넷은 기존 산업의 기능중 일부분을 대체하거나 또는 보조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촉진3) 인터넷을 이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사업화함으로써

  • 한국사회문제4D)한국사회의청년실업율의문제설명하고 사회적기업의청년실업문제해결할방안0k
  • 사회적 기업이란 말이 자주 오르내리고 있다. 고용 없는 성장시대’를 맞아 사회적 기업(Social Enterprise)’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노동부 인증을 받은 사회적 기업이 154곳 있다. 정부는 사회적 기업 육성을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정해 정책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사회적 기업에 대한 그 개념에 대해 명확하지 않아 혼돈을 불러일으킨 경우가 많다. 필자는 사회적 기업이라고 하니 처음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사회적 역할

  • 기업과 사회의 이해
  • 기업과 사회의 이해*제2절 현대기업의 역할과 기능1. 현대 사회 시스템의 변화4고(고실업, 물가, 금리, 환율),1저 (낮은 경제 성장률)평생직장 → 평생작업복고주의도덕적 해이 2. 현대기업의 역할과 기능GE의 “소비자 상담전화”→ 기업의 DB化→ 전부서 공유(형식지)→ 경영성과 극대화1)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 제공- Needs and wants 충족2) 사회적 효용의 창출3) 사회적 부의 창출4) 고용기회 창출기업과 사회의 이

  • [지억사회복지론] 사회적기업
  • 사회적기업의 역할 -> 사회적기업 육성을 통한 지속가능한 경제, 사회통합 구현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 취약계층을 노동시장으로 통합 보람되고 좋은 일자리 확대 지역사회 활성화 지역사회 통합 사회적 투자 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 사회서비스 활동 새로운 공공서비스 수요 충족 공공서비스 혁신 윤리적 시장 확산 기업의 사회공헌과 윤리적 경영문화 확산 착한소비문화조성 5. 사회적기업의 육성배경(1)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및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