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과 BOP비즈니스 인도의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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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면서
최근 기업경영의 근대화에 따라 세계의 기업이 자사의 이익만이 아니라 기업의 사회공헌(CSR)이라는 형태로 사회의 니즈도 고려한 기업경영을 실시하고 있다. 즉 사회적기업의 개념이 산업계에서 보급되고 있다. 본업을 통해 사회공헌도 실시하고 있는 기업이 점점 늘고 있다. 그럼으로써 기업과 사회 간에 쌍방이익을 낼 수 있으며 지속적인 발전오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각국의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의 해결과 지역사회의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해당국의 정부기관의 힘만으로는 불충분하며,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 기업과 같은 민간부문의 협력도 필요하다. 또한 그를 위해서는 이익을 올리면서 사회공헌을 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의 역할도 중요하다.
최근 수년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BOP(Base of Pyramid)비즈니스모델이 빈번히 논의되고 있다. 즉 저소득층을 기업에 의한 기부 등의 원조를 받는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고객(시장) 또는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개도국에서의 신시장의 개척과 함께 BOP의 니즈에 대응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용창출과 수입상승 등의 메리트가 초래된다.
결과적으로 개도국의 빈곤문제의 해결에도 연결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개도국에서의 고용의 약 90%는 민간부문에 의한 것이며, 빈곤층은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빈곤에서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은 고용과 창업 등의 형태로 뭔가의 일을 가지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한편에서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사회적기업이라는 생각도 많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기업도 BOP층을 타겟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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