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과 BOP비즈니스 인도의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최근 기업경영의 근대화에 따라 세계의 기업이 자사의 이익만이 아니라 기업의 사회공헌(CSR)이라는 형태로 사회의 니즈도 고려한 기업경영을 실시하고 있다. 즉 사회적기업의 개념이 산업계에서 보급되고 있다. 본업을 통해 사회공헌도 실시하고 있는 기업이 점점 늘고 있다. 그럼으로써 기업과 사회 간에 쌍방이익을 낼 수 있으며 지속적인 발전오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각국의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의 해결과 지역사회의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해당국의 정부기관의 힘만으로는 불충분하며,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 기업과 같은 민간부문의 협력도 필요하다. 또한 그를 위해서는 이익을 올리면서 사회공헌을 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의 역할도 중요하다.
최근 수년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BOP(Base of Pyramid)비즈니스모델이 빈번히 논의되고 있다. 즉 저소득층을 기업에 의한 기부 등의 원조를 받는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고객(시장) 또는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개도국에서의 신시장의 개척과 함께 BOP의 니즈에 대응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용창출과 수입상승 등의 메리트가 초래된다.
결과적으로 개도국의 빈곤문제의 해결에도 연결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개도국에서의 고용의 약 90%는 민간부문에 의한 것이며, 빈곤층은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빈곤에서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은 고용과 창업 등의 형태로 뭔가의 일을 가지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한편에서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사회적기업이라는 생각도 많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기업도 BOP층을 타겟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