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경영] 기아자동차와 디자인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3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왜 디자인인가?)

Ⅱ. 자동차산업의 환경분석과 현황

Ⅲ. 기아차와 디자인경영

Ⅳ. 자동차 산업의 IT산업과의 융합 이유

Ⅴ. 마치며...

본문내용
Ⅰ.들어가며(왜 디자인인가?)
아이팟(iPod)의 히트로 애플사는 만성 적자에서 벗어나 전 세계 IT 시장의 강자로 군림하게 되었다. 모토로라는 레이저폰으로 세계 휴대폰 시장 점유율 2위로 부상하며 과거 명성을 되찾게 되었으며, 내수판매 순위 10위권 밖이었던 기아의 경승용차 '모닝'은 2008년 1월, 소나타에 이어 2위에 오르는 실적을 달성했다. 기술과 가격보다 먼저 디자인에 끌리는 요즘 소비자들에게 기업의 핵심 경쟁력은 바로 디자인이다.

◇ 디자인은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는 핵심 수단이다
기업 경영에 있어서 디자인은 브랜드를 구축하는 가장 핵심적인 수단이다. 브랜드를 인간의 마음에 비유한다면, 디자인은 얼굴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은 브랜드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디자인을 통해 구체화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자사의 이념과 철학을 전달한다. 무엇보다도 인간은 시각을 통해 대부분의 정보를 받아들이기 때문에 디자인은 기업과 소비자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가장 신속하며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기술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요즘, 디자인은 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의 제품을 보면 제품간 기술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더 이상 기술 또는 품질만으로는 차별화가 어려운 요즘, 디자인은 감성적 차별성을 부여함으로써 부가가치 창출을 가능하게 한다. 일본에서 2,000엔짜리 평범한 선풍기보다 5,000엔짜리 멋진 디자인의 부채가 많이 팔리고 있다는 사실은 좋은 디자인이 기업 경영에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를 말해주는 좋은 사례다.

◇ 버진 아틀란틱, 한 번 보면 잊을 수 없는 디자인 구현이 성공전략
유가 상승과 저가 항공사의 등장으로 더욱더 경쟁이 치열해진 항공업계에서 디자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항공사가 있다. 바로 열정적인 빨강 바탕에 흰 글씨가 인상적인 영국의 버진아틀란틱 항공사다. 사실 버진 아틀란틱사의 CEO 리처드 브랜슨 회장은 따로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유명한 경영자다. 그는 열기구를 타고 목숨을 건 세계일주를 하는 등 독특한 행동으로 화제를 만들어 왔는데, 그의 도전 정신은 항공사의 브랜드와 디자인 전략에도 그대로 투영되었다.
'도심 속 오아시스'라는 컨셉트를 선보인 뉴욕 JFK공항의 버진아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자인경영 개요와 성공사례 분석(기아자동차, 트리샤, 애경, 금호아시아나)
  • ◈ 디자인경영 개요와 성공사례 분석(기아자동차, 트리샤, 애경, 금호아시아나) ◈1. 디자인 경영의 정의1960년대부터는 디자인 경영은 주로 제조 회사에서 제품을 디자인하는 프로젝트와 관련 지어 산업 디자인 실무를 관리하는 활동으로 받아들여져 왔다. 1970년대부터는 제품, 포장, 시각,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등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는 기업 디자인 조직의 경영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경향을 보여 왔다. 특히 1990년대 이후 디자인 경영의 가치

  • [경영전략] 기아자동차 모닝의 성공전략 제안
  • 기아는 현대-기아 자동차 그룹의 계열사이며,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231번지에 본사를 두고 있다. 경기도 용인시 연구소, 경기도 광명시 소하리공장, 경기도 화성시 아산만공장, 광주 서구 광주공장이 있으며, 전국 20개 출고센터와 미국,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 곳곳에 현지법인을 두고 있다. 또한, 2005년 기아는 세계 3대 자동차 디자이너인 피터 슈라이어를 영입하여 디자인 총괄 부사장으로 임명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1) L

  • [기아자동차 경영전략사례연구] 기아자동차 기업분석과 경영전략,성공사례분석및 기아자동차 향후전략제언
  • 경영전략국내전략성공사례향후전략제언CONTENTS기아자동차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경영철학2. 기업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3. 자동차산업의 특징4. 기아자동차 국내상황과 전략(1) 기아자동차의 현황(2) 외국자동차 브랜드 동향분석(3) 현대기아자동차의 국내시장 대응전략5. 기아자동차 경영전략사례(1) 디자인경영(2) 브랜드전략(3) 품질경영(4) 친환경경영6. 기아자동차의 성공사례(1) K5의 성공요인(2) 소울의 성공요인7. 기아자동차 향

  • [경영전략] 기아자동차의 경영혁신 성공사례
  • 자동차 디자이너인 피터 슈라이어(Peter Schreyer)를 영입하여 디자인 총괄 부사장으로 임명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경영을 추진하고 있다.회사명 기아자동차(주) / KIA MOTORS 대표이사정몽구대표업종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설립일1944년 12월 11일본사주소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231번지자산총계15,452,278,000천원(2010.01)자본금1,848,652,000천원(2010.01)(2) 비전세계 5대 자동차 메이커 도약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계 선진 메이커와 품질이

  • [마케팅 입문] 기아자동차의 디자인 경영 추진 성과
  • 기아자동차 디자인경영목 차Ⅰ 디자인이란디자인의 개념디자인의 진화디자인의 부상 배경디자인 활용 전략Ⅱ 대상 기업 개요 및 연혁기업 개요주주현황기업 연혁Ⅲ 기아자동차 디자인 경영 실시 배경과거의 실패현대자동차의 합병과 그늘정의선 사장의 취임, 야심작 ‘로체’의 실패Ⅵ 기아자동차 디자인경영 추진 과정핵심역량으로써의 디자인 선언피터슈라이어 부사장 영입기아차 다자인 방향 제시디자인 기업 PR 광고글로벌 디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