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경영] 기아자동차와 디자인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31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왜 디자인인가?)
Ⅱ. 자동차산업의 환경분석과 현황
Ⅲ. 기아차와 디자인경영
Ⅳ. 자동차 산업의 IT산업과의 융합 이유
Ⅴ. 마치며...
- 본문내용
-
Ⅰ.들어가며(왜 디자인인가?)
아이팟(iPod)의 히트로 애플사는 만성 적자에서 벗어나 전 세계 IT 시장의 강자로 군림하게 되었다. 모토로라는 레이저폰으로 세계 휴대폰 시장 점유율 2위로 부상하며 과거 명성을 되찾게 되었으며, 내수판매 순위 10위권 밖이었던 기아의 경승용차 '모닝'은 2008년 1월, 소나타에 이어 2위에 오르는 실적을 달성했다. 기술과 가격보다 먼저 디자인에 끌리는 요즘 소비자들에게 기업의 핵심 경쟁력은 바로 디자인이다.
◇ 디자인은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는 핵심 수단이다
기업 경영에 있어서 디자인은 브랜드를 구축하는 가장 핵심적인 수단이다. 브랜드를 인간의 마음에 비유한다면, 디자인은 얼굴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은 브랜드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디자인을 통해 구체화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자사의 이념과 철학을 전달한다. 무엇보다도 인간은 시각을 통해 대부분의 정보를 받아들이기 때문에 디자인은 기업과 소비자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가장 신속하며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기술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요즘, 디자인은 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의 제품을 보면 제품간 기술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더 이상 기술 또는 품질만으로는 차별화가 어려운 요즘, 디자인은 감성적 차별성을 부여함으로써 부가가치 창출을 가능하게 한다. 일본에서 2,000엔짜리 평범한 선풍기보다 5,000엔짜리 멋진 디자인의 부채가 많이 팔리고 있다는 사실은 좋은 디자인이 기업 경영에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를 말해주는 좋은 사례다.
◇ 버진 아틀란틱, 한 번 보면 잊을 수 없는 디자인 구현이 성공전략
유가 상승과 저가 항공사의 등장으로 더욱더 경쟁이 치열해진 항공업계에서 디자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항공사가 있다. 바로 열정적인 빨강 바탕에 흰 글씨가 인상적인 영국의 버진아틀란틱 항공사다. 사실 버진 아틀란틱사의 CEO 리처드 브랜슨 회장은 따로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유명한 경영자다. 그는 열기구를 타고 목숨을 건 세계일주를 하는 등 독특한 행동으로 화제를 만들어 왔는데, 그의 도전 정신은 항공사의 브랜드와 디자인 전략에도 그대로 투영되었다.
'도심 속 오아시스'라는 컨셉트를 선보인 뉴욕 JFK공항의 버진아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