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아자동차 디자인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4 / 2019.12.24
- 3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디자인이란
1. 디자인의 개념
2. 디자인의 진화
3. 디자인의 부상 배경
4. 디자인 활용 전략
Ⅱ 대상 기업 개요 및 연혁
1. 기업 개요
2. 주주현황
3. 기업 연혁
Ⅲ 기아자동차 디자인 경영 실시 배경
1. 과거의 실패
2. 현대자동차의 합병과 그늘
3. 정의선 사장의 취임, 야심작 ‘로체’의 실패
Ⅵ 기아자동차 디자인경영 추진 과정
1. 핵심역량으로써의 디자인 선언
2. 피터슈라이어 부사장 영입
3. 기아차 다자인 방향 제시
4. 디자인 기업 PR 광고
5. 글로벌 디자인 네트워크 구축
6. 패밀리룩(Family Look) 탄생
7. 디자인 경영 생활화
Ⅴ 디자인 혁신기업의 조건과 기아자동차
1. 최고경영자의 디자인마인드, CDO의 재량권
2. 우수디자인 인력 - CDO 피터 슈라이어
3. 제품 및 서비스 - 디자인 철학
4. 지원인프라 - 도전정신과 창의성
Ⅵ 기아자동차 디자인 경영의 성과
Reference
- 본문내용
-
3. 제품 및 서비스 - 디자인 철학
1) 패밀리룩 (Family Look)
패밀리룩이란 같은 회사에서 생산하는 일련의 제품에 일관된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으로 자동차 메이커의 DNA라고 할 수 있으며 누가 봐도 한눈에 해당 업체의 모델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등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들은 이미 수십 년 전부터 패밀리룩을 적용하고 있다.
자동차 업체들이 패밀리룩을 적용하는 것은 수많은 업체들끼리 경쟁하면서 각 사의 독특한 디자인철학을 통해 경쟁업체와 차별화하기 위해서다. 패밀리룩을 통한 디자인 일관성으로 각 업체들은 추구하는 방향과 정체성을 나타낸다.
BMW
7 시리즈 M6 X5
PEUGEOT
207 407 807
Audi
R8 A8 S4
예를 들어 BMW는 두 개로 나눠진 라디에이터 그릴이 사람 신장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키드니 그릴(Kidney Grille)이라고 이름 붙인 패밀리룩을 적용하고 있다. 키드니 그릴은 1931년 2인승 로드스터에 최초로 도입됐고, 1933년 베를린 모터쇼에 소개된 신형 303시리즈에 적용된 이후 BMW 대명사가 됐다.
푸조는 '펠린 룩(Feline Look)'을 이어오고 있다. 고양이과를 의미하는 펠린은 말 그대로 고양이의 우아함과 날렵함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을 말한다. 푸조는 모든 모델에 고양이 눈을 연상시키는 크리스털 헤드라이트를 적용해 디자인 일관성을 지키고 있다.
아우디는 범퍼까지 내려오는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사각형의 헤드램프를 패밀리룩으로 채택하고 있다.
'패밀리룩'은 한국 자동차 메이커의 끊이지 않는 화두였다. 많은 자동차 마니아들은 국산 자동차들도 하루빨리 패밀리룩을 이뤄 통일성을 가져야 한다고, 그래야 우리나라 자동차 디자인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다고 한 목소리를 내왔다. 그렇다면 자동차에는 왜 패밀리룩이 필요한 걸까?
패밀리룩은 마케팅의 일부다.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선택이라는 의미다. 하지만 그 마케팅으
- 참고문헌
-
Reference
기아차 2004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5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6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7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8년 경영실적
기아차 2009년 1분기 경영실적
기아차 2009년 지속가능 보고서
2009년 1분기 자동차 산업 리포트(2009),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투자전략 보고서(2009), 한화증권, 동부증권, 부국증권 NH 투자증권, 신영증권
하송, 유한호(2008), 디자인의 진화와 기업의 활용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하송, 홍선영, 이동훈(2008), 디자인 혁신을 위한 7계명,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naver.com
http://www.google.com
http://www.kia.co.kr
http://www.kbizweek.com (한경비즈니스)
http://www.fnnews.com (파이낸셜뉴스)
http://kari.hmc.co.kr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www.global-autonews.com (글로벌 오토 뉴스)
http://news.mk.co.kr (매경이코노미)
http://news.hyundai-kiamotors.com (현대.기아차 그룹 뉴스플라자)
http://www.hankyung.com (한국 경제 신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