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경영학원론] 도요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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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도요타, "외형보단 내실"

[집중탐구 도요타] 해외공장 경쟁력 적신호

도요타 판매량 GM 추월 … 올해 1위 등극 가능성

도요타 마저…車계 생존경쟁 벼랑끝 사투

도요타의 `민첩한 거인되기`

도요타 하이브리드차, 혼다 압도

도요타, 과도한 美시장 집착이 위기 불러

도요타車 생산능력 10% 줄인다


본문내용
◆ 과도한 미국 의존과 1위 욕심

= 도요타 위기는 북미시장에 대한 과도한 의존과 무리한 확장 때문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2008회계연도 기준으로 도요타의 북미시장 판매 비중은 29.2%로 전체 판매대수 756만7000대 중 220만대가 넘는다. 일본 내 판매대수 194만대를 훌쩍 상회한다. 이처럼 미국 의존도가 높은 도요타는 미국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강점인 경소형차와 친환경차보다 중대형차와 픽업트럭에 많이 투자했다. 2003년부터 2007년까지 도요타 신차를 보면 중대형급이 소형급에 비해 2배 이상이다. 미국인 마음을 사기 위해 2006년 8억달러를 들여 텍사스주에 풀사이즈 픽업트럭 `툰드라` 공장까지 지었다.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

▪ 한국일보 http://news.hankooki.com/
▪ 매일경제 http://www.mk.co.kr/
▪ 이데일리 http://www.edaily.co.kr/
▪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 헤럴드경제 http://www.herald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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