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SCM 추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등장

2. SCM의 정의

3. 기대효과 및 외국기업 사례

4. 국내시장 동향

6. 삼성전자의 SCM 추진방향

7. 삼성전자의 글로벌 생산계획
(APS 도입 사례)

8. 성과

본문내용
1.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등장

개방화와 국제화의 물결에 의해 시장경쟁이 날로 치열해 지는 요즘에 있어 한 기업의 생존은 상황 변화를 얼마나 빠르게 인식하여 기업전략에 반영하는가에 달려있다. 최근 제조 분야의 기업전략 추세를 보면, 1980년대에 들어서는 제품의 신뢰성과 품질이 강조되어 JIT(Just-In-Time)와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이론이 수립되었으며, 이러한 이론들은 현재도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JIT의 개념을 적용하면서부터 재고가 대차대조표 상에서 자산으로 처리되나 실제는 가능하면 줄여야 하는 대상으로 인식이 전환되고 있으며, TQM을 통한 지속적 업무 향상을 통하여 좀더 안정적이고 신뢰성있는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199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는 mass-customization이 강조되는 시기로 공급능력이 수요를 초과하는 특징이 있다. 이 상황에서는 고객이 원할 때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최대의 관건이 된다. 즉 제품이 고객의 요구에 얼마만큼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부응할 수 있는가?가 승패를 가름하고 있으며, 따라서 시간(lead time)과 유연성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제품의 수명주기가 단축되고 있으며 글로벌한 경쟁이 가속화됨에 따라 마진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한 기업의 생산 최적화만으로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으며, 그 기업에 부․자재를 공급하는 공급자와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여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Supply Chain Management(SCM)의 개념이 등장하게 된다.

정보시스템의 관점에서 봤을 때, 1960년대는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가 도입되어 공장단위의 자재 소요 계획 산출에 사용되었으며, 이는 MRPII(Material Resource Planning)의 개념으로 발전하여 인력자원, 장비자원 및 자재의 소요계획을 산출하는 도구로 사용되었다. MRPII는 다시 전사적인 자원을 관리하는 도구인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로 발전하였으나, ERP는 MRPII를 기반으로 발전하여 자사 내의 자원관리는 용이하지만 계획의 기능과 자사 이외의 공급자 등과 연계하여 계획을 수립하는 부분에 취약점이 있으며, 이런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SCM 시스템이 등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삼성전자 SCM 구축사례
  • 추진하는 기업으로서 종업원 32,000여명, 사업본부 3개(정보통신, Digital, 반도체)와 전 세계 155개의 사업현장을 가진 매출액 26조원 이상을 달성하며, 2030여개의 공급업체와 6500여개의 거래선을 가진 기업이다.(1999년 기준) 세계제일의 반도체 D램과 휴대전화기 등의 제품은 세계 선진 대열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본 사례연구에서는 삼성전자의 SCM 구축의 배경과 목표, 그리고 기술적인 구현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삼성전자 소개1. 창업자 및 현재

  • [운영관리] 삼성전자의 SCM
  • - 0 -삼성전자의 SCM- 1 -목 차1. 삼성전자 정의 및 선정동기2. 삼성전자의 SCM 사례 (1) SCM 추진배경(2) SCM 추진방향(3) SCM 추진현황(4) SCM 도입을 통한 개선효과3. 결론- 2 -1. 선정 동기성공적인 SCM 전략세계적인 브랜드 가치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전략SAMSUNG사업현황디지털미디어반도체정보통신LCDR&D생활가전- 3 -2. 삼성전자 개요1. 경영이념: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한다.48개국 총 90개

  • [공급체인관리] 삼성전자 SCM 도입
  • Samsung Electronicsindex삼성전자 소개삼성전자 SCM 도입 배경 및 추진 개요와 방향 삼성전자 SCM APS 시스템삼성전자 SCM 부문별 사례삼성전자 로지텍 소개 및 물류전략향후 방향 및 결론introduction창립1969년 1월산업분야전자제품 제조 등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탄3동 416본사이건희(회장)매출액핵심인물138조 9936억원 (2009년) 종업원약 157,700명 (2009.12) 성적휴대폰 매출액 세계 2위LCD TV, LED TV 매출액 세계 1위반도체 매출액 세계 2위이재용(사장, CO

  • [생산운영관리, scm] 삼성전자 SCM 도입 사례 연구
  • **삼성전자의 SCM 분석**목 차선정 동기 SCM(1) 정의 및 등장배경(2) 기반 및 기대효과3. 삼성전자의 SCM 사례 (1) 회사소개(2) SCM 추진배경(3) SCM 추진방향(4) 글로벌 생산계획(5) APS4. 결론**1. 선정 동기삼성전자는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크게 성장한 기업전 세계를 상대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공급체인관리(SCM)를 살펴보는 것은 수업과의 연관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성공적인 사례로서의 Case Study 주제로 적합하다고 판단

  • [생산운영관리] ST사와 반도체사업의 SCM
  • 삼성전자의 사례SCM시스템 삼성전자 도입현황- 삼성전자 : 국내외 3000여개의 온라인 구매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공급자관계관리(SRM)시스템 구축작업을 본격화하여 국내외 법인간의 SCM시스템 고도화 계획(디지털 e컴퍼니)을 추진 중에 있다.① GPS(Global Plan System)3~7일이 소요되던 계획주기를 5시간 이내로 줄이게 되었다. 또한 F/E (Front End : 실리콘 웨이퍼에서 제작되는 칩제조 Cycle)에서 B/E (Bark End : 어셈블리 및 테스트 동작 전담 Cycle)로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