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ST사와 반도체사업의 S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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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ST社와 반도체사업의 SCM의 필요성
ST社
반도체 사업의 특징과 SCM 도입의 필요성
ST사의 eChO프로젝트 도입과정
Ⅱ. SCM
SCM의 정의
공급체인
SCM의 필요성
SCM의 등장배경
SCM의 성공요소
국내 기업 하이닉스 반도체의 사례
하이닉스 위기요인
하이닉스 회생
하이닉스의 SCM
하이닉스의 SCM 추진결과
삼성전자의 사례
① GPS(Global Plan System)
② FP (Factory Planning)
Ⅲ. 결론
SCM도입을 통한 교훈
SCM구축에 있어서의 정부의 역할

본문내용
Ⅰ. ST社와 반도체사업의 SCM의 필요성
ST社
ST社는 스위스 제네바에 본사가 있으며, 1987년 만성 적자에 허덕이던 이태리의 SGS와 프랑스의 Thomson반도체의 합병으로 태어났다. 불길한 시초에도 불구하고 2001년 이 회사는 63억 3천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고 유럽 제1의, 그리고 인텔, 도시바에 이은 세계 No.3의 반도체 제조회사가 되었다. 2001년 12월 프랑스의 비즈니스 잡지인 L'expansion에 의해 근 10년 동안의 프랑스 최고의 기업중 하나로 칭송받으며 ‘올해의 1000기업’ 중 하나로 선정된다.
ST는 견고한 복합-이용 포트폴리오를 통해서 수년간 장기 경영전략과 기술을 통해서 상대적인 성공을 거두어 왔다. 전략의 핵심은 기존 고객과 목표시장, 생산 라인의 다양성에 대한 투자였다. 지리학상으로 다양한 장소에서 소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에 따라 제품라인을 광범위 하게 배치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하지만 과열되어 가는 경쟁 속에서 반도체 사업에는 서서히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었다.

반도체 사업의 특징과 SCM 도입의 필요성

반도체 사업의 특성 상 높은 성장을 기록하기 위해서는 높은 기술 수준과 좋은 고객과의 관계가 필수적이다. 반도체의 생산에는 300여가지의 공정이 필요하고, 때로는 같은 공정을 반복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칩 한 가지는 600여단계 이상이 소요된다. 제조 공정은 또한 극도로 정확성을 요구하고 오염되지 않은 환경을 필요로 하여 생산할 수 있는

장소로 한정된다. 전자회로를 만드는 FAB공정에 약 40일, 그리고 후공정과 검사에 15일 정도 소요되어 전체 제조 공정이 약 50여일 정도 걸린다. 하지만 시장의 변동은 이보다 빠르기 때문에 제조 과정 도중에 시장의 수요의 변동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반도체 사업은 기술진보가 매우 빨라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고, 이에 따라 수요가 변동하면 가격이 급속히 변동하여 고객들이 이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러한 빠른 변화에 잘 대응할 수 있는 생산 계획의 수립은 반도체 사업에서 필수라 할 수 있다. 당시 반도체 사업에서 통용되던 무어의 법칙은 기술 진보 속도가 매우 빠르므로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신기술이 계속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반도체 회사의 운영진들은 기술발전과 새로운 제품 개발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었다. 그 결과, 한 시간 가동에 약 10만 달러정도 소요되는 설비를 24시간 운영하는 비효율을 보이고 있었다. 거래 파트너와의 의사소통 부족 등으로 인한 불분명한 제품 수요는 필요 이상의 생산을 하게 만들었고, 짧은 제품 수명 주기 때문에 쌓인 재고는 급속도로 가격이 떨어져 손해로 다가왔다. 점점 더 과열되는 반도체 시장 경쟁 속에서 최고 기술이 반영된 최신의 칩 개발만이 전부가 아니고, 이러한 비효율을 관리하기 위한 발전된 공급사슬 관리 전략(SCM)이 반도체 사업의 포트폴리오와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해서 절실히 필요함을 경영진들은 깨닫게 된다.

ST사의 eChO프로젝트 도입과정
1999년까지 ST사는 내부적으로 일괄 생산 계획과 시스템을 정비하여 동시에 30개의 제조장과 50개의 판매소, 30개의 생산부서를 가동, 통제 할 수 있는 독자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서 내부 공급 사슬을 통해 큰 잠재적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ST사는 발빠른 대처를 위해서 내·외부 통합적인 e-체인 최적화 프로젝트 (eChO)를 진행하게 된다. eChO프로젝트란, ST와 대형 거래 사업 파트너의 협력적인 계획에 기초한 B2B와 이에 따른 경영 효율화를 추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IT인프라를 위한 투자를 많이 하였고, RossettaNet PIP를 도입하였다. RossettaNet은 400개 이상의 일류 기업들이 구성한 비영리 컨소시엄으로 이 컨소시엄이 정의하는 전자 상거래 표준 프레임 워크를 지칭하는 말이다. 전자 상거래상의 표준어와 비슷한 개념으로 각 공급 체인의 상대방들과의 e-비즈니스의 활성화를 위해 표준 비즈니스 문서를 작성하고 교류하게 되어 있다. 이를 통해서 상대방의 정보를 즉각적으로 해석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PIP는 Partner Interface Process의 줄임말로 서로간의 비즈니스 데이터를 교환하는 것이다. RossettaNet에서 시스템
참고문헌
삼성전자 홈페이지 http://www.sec.co.kr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CIO매거진 http://www.ciokorea.com
인터넷 물류신문 http://www.klnews.co.kr
<참고문헌>
유준형, 반도체 제조업에 대한 SCM 적용에서 얻은 교훈 (주)삼성전자 반도체메모리사업부, 2006
타나카카즈나리, 홍성수 역(2007), 『생산관리』, ㈜새로운 제안, 2007
김대철, 최성훈, 정근채, 신현준 공저,『SCM의 이론과 활용』, 창문사, 2006
김길선, 김재환, 김희탁 외 5인 공저, 『디지털 시대의 생산시스템과 SCM』, 법문사, 2004
최규철, 제조기업의 SCM도입효과에 관한연구, 계명대경영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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