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관리] 명지대학교 브랜드 가치 강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브랜드의 시대
2.명지대 소개
3.환경분석
4.명지대학교 브랜드 강화 전략
본문내용
3. 환경분석
(1) 외부환경 분석
①소비자분석
▶ 관심도 분석
: 명지대를 검색해 보거나 관련뉴스를 관심 있게 본 횟수




: 명지대에 대해 들었던 good news & bad news
good news bad news
- 학술관 건설
- 연예인 입학
- 없다 - 노조 항의
- 등록금에 대한 학생들의 반발
- 없다

학생들에게 명지대를 직접 검색해보거나 학교관련뉴스를 봤을 때 관심 있게 본 적이 있냐는 질문에 거의 없다는 의견과 아예 없다는 의견이 약 70%를 차지했다. 이처럼 명지대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없을 뿐 아니라, 그들을 사로잡을 만한 매력적인 기사 또한 없다는 것을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알게 되었다.
그리고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들었던 학교에 관한 뉴스의 수도 턱없이 적었다. 8-90%의 학생들이 들어본 뉴스가 없다고 말했고, 들어본 뉴스가 있다고 말했던 학생들도 명지대 근처에 거주하는 학생 혹은 명지대를 다니고 있는 친구를 아는 학생들이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이유는 두 가지로 보이는데, 하나는 학생들 명지대에 대해서 무관심하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외부인들이 주목할 만한 뉴스거리가 없었다는 것이다.

▶ 상징적 가치 분석
: 명지대를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이미지

명지대를 떠올렸을 때 가장 먼저 생각되는 이미지에는 박지성과 동방신기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명지전문대였다. 명지전문대가 전문대 중에서 상위권내에 있는 반면, 명지대의 인지도는 낮은 편이어서 명지대와 명지전문대를 동일시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리고 떠오르는 이미지가 별로 없다는 의견도 비슷한 비율을 나타냈다.

▶ 경험적/기능적 가치 분석
: 명지대를 와보았던 타 학교 학생들과 명지대의 졸업예정자 혹은 졸업생들이 말하는
명지대의 장․단점
장점 단점
- 학교가 작아서 돌아다니기에 편하다
- 화장실이 깨끗하다
- ‘인 서울’대학
- 모르겠다 - 교통편이 어렵다
- 학교건물이 낡았다
- 캠퍼스가 예쁘지 않다
- 졸업 후 취업에 좋은 학교만의 강점이 없다
- 다양한 과가 없는 것 같다
- 등록금이 비싸다

명지대의 단점에 대한 답변은 많은 반면, 장점에 대한 답변의 수는 비교될 정도로 너무 없었다. 여기서도 볼 수 있듯이 뚜렷이 나타낼 수 있는 차별화된 장점이 없다고 학생들은 느끼고 있었다.

▶ 소비자 트렌드 분석
: 학생들이 생각하는 좋은 학교의 조건


예전과는 다르게 요즘 학생들이 생각하는 학교의 인기도는 학교의 인지도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 학교의 학과수준에 의해서 좌지우지 된다고 볼 수 있겠다.
학과를 선택한 학생들이 말하는 명지대에 대한 생각은 이러했다.
- 원하는 학과가 다른 유명한 학교에 비해서 유망하다면 지원하겠다
- 특징적인 과가 없는 것 같다
- 각 학과마다 어떤 비전이 있는지 잘 모르겠다
- 특정학과는 학과 이름만 들어도 어려울 것 같고, 쉽게 따라갈 수 없게끔 느껴진다
ex) 국제통상학과
또, 학과와 학교인지도 외에도 적지 않은 수로 선택된 항목은 장학제도 및 학생을 위한 복지환경이었다. 어려운 경제상황 때문인지 장학제도의 수와 학생들에게 돌아오는 복지혜택 또한 학교를 선택하는 데에 매력적인 강점이 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②경쟁사 분석

타 대학의 분석을 통해 명지대학교의 현재 위치를 객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경쟁사를 분석하려고 한다.

▶대학별 종합순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패스트푸드점(맥도날드), 아이스크림전문점(롯데제과 나뚜루), 홈쇼핑(GS홈쇼핑), 패밀리레스토랑(베니건스), 편의점(C&U, 패밀리마트), 백화점(롯데쇼핑, 롯데백화점), 커피전문점(스타벅스), 화장품전문점(미샤)
  • 동아시아식생활학회김혜정(2010) : 관계품질에 의한 홈쇼핑 서비스 품질 향상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이승익 외 1명(2009) : 패밀리 레스토랑 메뉴 품질이 고객 만족, 신뢰,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진창범(2011) : 백화점 글로벌 경쟁전략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홍창은(2010) : 패스트푸드점의 웰빙가치가 고객만족과 서비스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경주대학교현병언 외 1명(2003) : 편의점 물류활동의 실태와 공동화 방안, 한국유통학회

  • 현대자동차 vs 폭스바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비교분석및 현대자동차 마케팅전략문제점분석과 새로운 전략제언
  • 전략분석9-1) 현지화 전략9-2) 시장개척전략9-3) 마케팅 4P 전략1) 제품전략2) 가격전략3) 유통전략4) 촉진전략Ⅲ. 결론1. 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1) 현대자동차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문제점(1) 기술적 문제(2) 언론 홍보 및 이미지 관리 부족(3) 의사결정구조와 중국 측과의 협력문제2. 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에 대한 대응방안1) 업무제휴를 통한 현지화전략 대안2) 친환경자동차 투입전략 대안3) 브랜드관리 대안4) 다양

  • 소매 유통업의 발전이 제조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
  • 소매 유통업의 발전이 제조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 목차 1. 유통채널의 변화과정1) 전통적인 유통채널 구조2) 유통채널의 진화과정2. 유통업자브랜드의 등장1) PB 제품이란?2) PB제품의 확대 배경3) 제품별 PB제품 동향4) PB제품의 사례3. 할인점 유형 1) 회색시장5. PB 확대에 따른 유통구조의 변화 1) 유통업체의 구매력 강화2) 글로벌 소싱 확대3) 직거래비중 확대6. PB 제품이 제조기업에 미치는 영향 - 제조기업의 변화1) 이중 전략2) 유통업체 브랜

  • [학사][호텔관광]브랜드가치가 호텔수익에 미치는 영향
  • 관리환경에 대한 연구, 관광품질시스템연구 제2권 제3/4호, 관광품질시스템학회, 1996김경일, 회계정보시스템 수준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김경환, 호텔레스토랑 산업의 경영전략, 백산출판사, 1999김범종, 동태적 시장변화에 대한 전략적 대응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김지윤, 기업환경과 호텔마케팅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경주보문단지지역 특1급 관

  • [국제경영] 지방정부 정책 사례-`대구브랜드`의 세계화를 위한 쉬메릭 의의와 영향
  • 브랜드의 질적 개선에 노력하게 된다. 특히, 유명브랜드의 경우 자사 브랜드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기업이 최대한의 품질 관리를 하게 되므로 제품의 품질을 보증할 수 있게 된다. 허 석, 마케팅 측면에서 공동브랜드 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2,P. 9제 2 절 공동브랜드의 개념1. 공동브랜드의 정의공동브랜드란 브랜드를 개발하려는 복수 혹은 다수의 주체들이 경제적 효율성 및 전략적 필요성, 지역적 한계성 극복 등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