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처음처럼의 성공 전략, 향후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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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기업 분석
2.1 기업 소개
2.2 기업 연혁
3. 제품 분석
3.1 제품 출시 배경
3.2 제품의 성공과정 및 성공전략
3.3 경쟁사 분석
4. swot분석
5. 4P분석,전략
6. 결론
6.1 향후 전망
6.2 향후 전략

본문내용
1. 서론

- 선정 이유 : 대학생활에 있어서 소주는 필수적인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학생이 자주 접하는, 친근한 존재인 소주에 대해 알아보던 중, 소주의 시장 점유율에 있어서 현재 1위로는 진로의 ‘참이슬’이 50%이상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최근에 두산의 ‘처음처럼’이 급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처음처럼'이 소주시장에서 저도수와 웰빙 트렌드를 리드하고 있다는 것이 그 성장배경이었는데, 어떻게 빠른 기간 내에 큰 성장을 이루어 냈는가에 대한 호기심이 생겼다. 그러다가 이 제품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되어 두산주류와 함께 '처음처럼' 제품의 출시배경, 성공전략 등에 대해 더 자세히 조사하기로 결정하였다.


2. 기업 분석

2.1 기업 소개

- (주) 두산 주류는 국내 유일의 종합주류 메이커로서 원료부터 공정까지 좋은 술을 만들어 소비자의 건강까지 생각하는 마음가짐으로 소비자의 트렌드에 부응하는 소주, 청주, 매실주, 와인, 위스키, 리큐르 등 전 주종에 걸쳐 다양한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다. 주요 브랜드로는 세계 최고 알칼리 환원수 소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부드러운 처음처럼을 비롯하여, 음식의 참 맛을 살려주는 깔끔한 청하, 대한민국 전통 청주 백화수복, 매실이 들어 믿을 수 있는 설중매plus, 대한민국 와인의 대명사인 마주앙 등이 있다.

2.2 기업 연혁

- 두산주류
1926년 강릉합동주조(주)로 설립
1971년 동해합동주조(주)
1973년 경월주조(주)
1991년 경월(주)로 상호를 변경
1993년 11월 두산그룹의 계열사가 됨
1994년 ‘그린소주’를 성공적으로 시판함에 따라 국내 소주 업계 2위로 부상
1995년 중국 옌볜[延邊]에 합작공장을 설립
일본 지역의 수출 확대를 위해 일본 산토리(주)와 그린소주 수출계약을 체결
1998년 9월 두산그룹의 구조조정 일환으로 (주)두산 주류 BG(Business Group)로 됨


3. 제품 분석

3.1 제품 출시 배경

1) 기존제품 '산소주'의 소비자 선호도 낮음

- (주)두산은 93년도에 강원도의 (주)경월주조를 인수하여 그린을 출시하여 수도권에서 성장을 거듭하면서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하였으나 (청산리벽계수, 청색시대, 미소주, 뉴그린)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2001년도에 '산소주'를 출시하여 2005년도까지 수도권시장에 집중하여 왔으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점차적으로 시장점유율
의 하락을 가져오게 되었다.

2) '산소주'의 시장점유율 정체 현상

- 기존의 '산 소주'가 출시 5년 동안 제품의 사업율이 90% 이상을 나타내고 소비자 인지도가 70%선 임에도 불구하고 5년간의 M/S(시장점유율)는 5%대에 정체하고 있어 제품력의 한계로 인식하여 새로운 대안이 나오지 않으면 더 이상의 성장을 할 수가 없는 현황이었다.
3)하이트맥주의 진로 인수에 따른 유통력의 거대화
- 이에 따른 서울, 수도권, 강원권에 대한 압박이 예상되어지고 해당 지역에 대한 집중공세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짐, 시장변화에 대한 신속 대응 여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시점에 이르렀다. 특히 IMF 와 함께 과거 OB맥주의 매각 등으로 사실상 주류업계에서 절대강자의 위치에서 가장 열세위치로 내려앉아 이를 만회하기 위한 절치부심의 전략으로 볼 수 있다.

4) 소비자의 인식변화

- 현대사회, 문화 및 경제적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소주 소비자들의 성향과 요구가 변화하고 있다. 소주 소비자들의 의식 변화는 크게 고급화, 자연화, 개성화의 방향으로 볼 수 있
참고문헌
http://www.soju.co.kr/brand/brand2.asp
http://www.chamisulfresh.com
http://www.doosancor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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