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일본 시장 실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기업선정의 배경
2. 현대자동차 소개
(1) 기업소개
(2) 국내현황
(3) 해외진출현황
3. 연구의 의의 및 방향 제시
본론
1. 현대자동차의 일본진출 배경
2. 현대 자동차의 진출 과정 및 진입전략
3.현대자동차의 일본 시장 실패 분석
4. 일본의 자동차 산업 및 시장 동향
(1) 일본의 문화와 자동차산업
가. 역사적 배경속의 일본의 자동차
나. 기후풍토, 문화적 배경 속에서 일본의 자동차의 특징
다. 일본차의 컨셉과 경차
라. 일본 자동차 산업과 미국
마. 일본 자동차 업체들의 도약
(2)최근 일본 자동차 산업의 환경변화
(3) 경기회복 속에서의 승용차시장
5. 일본 내 진출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와 비교 분석
(1) 폭스바겐
가. 폭스바겐의 일본 진출 연혁
나. 일본 자동차시장에서 사랑받는 폭스바겐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1. 기업선정의 배경
올해로 현대자동차의 일본법인인 현대모터재팬이 설립된지 햇수로 8년째가 되었다.세계 곳곳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유독 일본시장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현재 미국·유럽에서도 80만대 이상 팔리는 등 수출이 크게 늘고 있고, 86년 미국에 진출 시‘일본차 킬러’란 별명을 얻은 현대차는 정작 일본에서만은 부진한 수출성적을 거듭하고 있다.
우리나라 최고의 자동차회사가 일본 수입차종에 20위권에도 들지 못하며 계속적인 판매부진을 겪는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구멍가게도 아니고 각 분야의 산업이 집적되어 이루어진 자동차 산업인 만큼 해외시장에서의 성공과 실패로 나뉘는 파급효과는 실로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이제는 더 이상 먼 나라가 아닌 일본으로의 국내기업의 진출은 이미 오래전부터 이루어져 왔고, 특히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육성된 자동차산업의 대표주자 현대자동차의 판매성적 부진은 한시라도 빨리 그 원인을 알고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본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현대자동차 소개
(1) 기업소개
1967년 12월 설립하여 포드자동차와 기술계약을 맺고 포드 코티나를 조립, 생산하면서 시작했다. 1974년 토리노 모터쇼의 성공적인 데뷔를 기반으로 1976년 한국 최초의 자동차 고유모델인 포니를 시판하였다. 한국인의 취향에 맞으면서 내구성이 좋아 국내시장 점유율 60% 이상을 기록하고, 1984년 단일차종으로 50만대 생산을 돌파하였다.
1976년 에콰도르에 포니 수출을 시작으로 인도·중국·터키·미국 등지에 해외공장과 연구 시설을 두고 190여 나라에 수출하고 있다. 1991년에는 독자 엔진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차량 국산화에 기여했으며, 승용차 외에도 트럭·덤프트럭·버스·밴 등 각종 차량을 제작 판매한다.
1998년 10월 기아자동차(주)와 아시아자동차공업(주)를 인수하였고, 2000년 9월 현대그룹의 다른 계열사 9개사와 함께 그룹에서 분리되어 현대자동차그룹을 형성하였다. 2003년 3월 현대모비스(주) 및 일본 미쓰비시자동차(주)와 함께 제품개발, 생산, 판매, 구매부문의 상호 협력을 위하여 공동협력 계약을 체결하였다.
자료평가
- 생각보다 좋은 내용이 있네요
- jhb3***
(2009.12.13 11:27: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 [인적자원개발론] T자형 인재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