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경제] 인도시장의 장점 및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도의 소개


2. 인도의 주요산업


3. 주목받는 인도경제


4. 인도시장의 장점 및 문제점


5. 우리나라의 인도경제 대응방안

본문내용
1. 인도의 소개

단일성과 다양성이 공존하는 나라, 인도
수천 년 동안 인도 사회는 침략, 기근, 종교적 박해, 정치적 격변 등 큰 변화를 겪었다. 인도만큼 길고 생생한 역사를 자랑하는 나라는 몇 되지 않는다. 인도는 또한 너무나 많은 대립적인 요소들이 공존하는 나라다. 서로 다른 민족, 언어, 종교, 지리, 전통을 가진 나라는 많겠지만, 스케일과 다양성 면에서 인도와 경쟁할 수 있는 나라는 드물다.
인도는 고통을 잘 견뎌내는 만큼 역동적이기도 하다. 사회 조직 곳곳에 현대 과학 기술이 응용되면서 피할 수 없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반면, 시골 지역은 수백 년 동안 거의 같은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아마도 이 나라만큼 삶의 모든 면이 종교와 깊이 연관되어 있는 곳도 없을 것이다. 특히, 맺고 끊는 게 확실한 서구식 논리를 교육받은 사람들은 이를 이해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이들에겐 ‘인도의 논리’가 이상하고, 복잡하며, 심지어는 분통이 터질 수도 있지만, 이 논리는 전체론적이고, 나름대로 조리가 서며, 독특한 우주론을 담고 있다.
오늘날의 인도는 식민주의 굴레를 벗어 버리려는 국민적 열의를 업고 비교적 최근에 생겼다. 가장 강력한 인도 고대 문명들도 현대의 인도 영토 전체를 망라하지 못했으며, 아직까지도 인도는 단일성과 다양성이 공존하는 나라이다.

기본정보
1.국명 : 인도공화국 (Republic of India)
2.수도 : 뉴델리 (인구 : 1,378만)
3.인구 : 10억 9525만 명 (2006년 기준 계속 증가추세)
4.면적 : 330만 평방킬로미터
5.기후 : 열대 몬순형 기후
6.언어 : 헌법상 공용어가 18개 영어와 힌디어 사용
7.주요 종교 : 힌두교, 이슬람교, 기독교, 불교, 시크교, 자이나교
8.문맹률 : 35%
9.역사적 : 1857~1947년 90년간 영국의 식민통치를 받음





2. 인도의 주요산업

1. 농 업
인도의 농업은 11억에 달하는 인구가 자급자족하고 수출을하기 때문에 매우 많은 생산량을 가지고 있다. 인도의 쌀과 밀은 세계생산량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농산물 중 쌀이 주요 수출품목이다. 이 외에도 옥수수 생산도 세계 5위 이다.

2. 어 업
인도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반도국가 이며 각 바다에서 수확하는 해산물의 양이 매우 풍부하다. 인도의 상업용 어획량 (어류, 갑각류, 연체동물) 은 세계 4번째의 생산량을 보이고 있다.

3. 광 업
인도의 철광, 망간 매장량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수준이다. 석탄의 추정매장량은 1920억 톤이며 채굴 가능한 원유의 추정매장량은 61억 배럴이다.

4. 생명공학 (BT) 분야
제약 등 생명공학 분야에서 인도의 잠재력은 미국 FDA에 등록된 제품 수에서 미국 다음인 2위이다. 또한 세계의약품 시장에서 인도는 세계전체 생산량의 8%를 차지하며 세계 4위 국가이다. 생명공학 분야의 잠재력을 살펴보면 매년 대학원 졸업생 70만명, 박사인력 3,000명을 배출하여 엘리트 인력을 확보하고 있다.

5. 우주항공 분야
우주항공 등 여타 분야에서도 풍부한 기초과학 기술 보유하여 1960~70년대에 제트기 생산, 핵실험 성공, 인공위성 발사 등을 성공하였으며, 2003년 세계경쟁력보고서는 과학자 / 엔지니어 조달 용이성 에서 인도를 세계 1위국으로 평가하고 있다.

6. IT 산업
인도에서 가장 발달된 산업이며 약 2000여개의 기술계 대학에서 해마다 10만명 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상신브레이크
  • 시장에 적합한 일본 기술3. 한국베랄(23%)-미주나 내수시장에 적합한 일본 기술4. 기타(12%)*그림2 참조핵심경쟁력▷ 자체 기술개발능력 보유1)저가 보수용 시장에서부터 OEM용까지 다양한 마찰재 개발능력 -자체연구개발소 보유:고객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제품 개발 능력-안정적인 매출구조(하청업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수용 시장에서 문제점 해결)2)인도SUNDARAM사에 비석면 마찰재 제조기술 수출이란PBI사에 설비 및 마찰재 제조기술 수출(

  • 수출주도형 경제성장전략 수입대체형 경제성장전략을 설명 비교
  • 경제적 성과가 높아지기 시작하였다.개발도상국에게 있어서 국제무역은 경제발전의 촉진제로 작용한다. 시장 문제를 해결하고 투자여건을 조성할 수 있다는 긍정적 측면이 있는 동시에 부정적 측면도 당연히 존재한다. 선진국과 개도국 간의 무역에 따른 배분에 문제가 있다. 당연히 선진국은 많이 가지려 할 것이고 개도국은 강하게 주장할 힘이 없다. 소득의 역류 현상이 일어 날 수도 있다.위에 글을 다시 보면 수출주도형 국가는 생산의 중

  • 브라질 경제 브라질 경제 개관 브라질 경제 현황 브라질 경제 전망 브라질 경제
  • 경제의 장점1) 천연자원2) 농업강국3) 발달된 산업 기반4) 정치적 리더쉽5) 대외개방정책3. 브라질 경제의 단점1) 고금리와 롤러코스트식 경제2) 높은 외채3) 브라질 코스트4) 취약한 인프라5) 소득 불균형과 높은 정치 위험4. 브라질 경제의 전망Ⅳ한국의 브라질 시장 진출 전략1. 국내기업의 브라질시장 진출현황과 문제점2. 향후 유망진출분야 및 진출 전략1) 통상 및 교역 확대 2) 합작투자형태의 진출3) 정부프로젝트 입찰 적극 활용4) 과학기

  • [국제기업환경] 인도 FDI
  • 인도는 이런 제품이 잘 팔린다. 인도인들은 고급스런 포장이 낭비라고 생각한다. 일부 부유층은 비싼 명품도 망설임 없이 구매하지만 다수 인도인들은 비슷한 물건이면 좀 더 값싼 것을 선택하는 가격 지향적 시장이다.이러한 경향은 인도 수입업체들에게 그대로 반영된다. 수입상들은 무역상담시 끊임없이 가격인하를 요구하며 가격이 조금이라도 더 싸면 거래선을 변경하는 일이 빈번하다.2008년 7월~2009년 6월 분기별 경제성장률 (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시장에의 진입전략
  • 인도에서 거둔 성과의 종합적인 고찰 345. 현대자동차의 향후 예상 문제점5.1 현대자동차의 향후 예상 문제점 36⑴ 인도 경제의 낮은 성장 ⑵ 늘어나는 경쟁자⑶ 인도 정부의 자동차산업 정책6. 향후 전망과 대처 방안6.1 계속되는 도전 39참고문헌 및 자료 40 Abstract우리는 국제 경영 수업 시간을 통하여 배운 여러 이론들과 지식을 바탕으로 국제 경영 사례에서 성공적으로 평가 받는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 진출을 다뤄 보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