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코카콜라의 국제경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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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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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해외 고객 분석
-중국 시장의 고객의 특성 및 구매행동 분석

Ⅱ. 해외 경쟁자 분석
-와하하의 전략 및 강약점 분석

Ⅲ. 국제화 현황 및 실적 분석
-코카콜라 중국 진출 현황 및 실적

Ⅳ. 국제 경영활동 분석
-중국에서의 마케팅/생산/조직/재무활동 분석

Ⅴ. 해외 시장에서의 SWOT 분석
-코카콜라의 SWOT분석

Ⅵ. 국제화 발전 방향
-향후전망

본문내용
중국 소비형태가 개성화, 다양화, 현대화 되고 있다. 과거 사회주의 계획경제 기간 중 억눌렀던 소비 심리가 개혁개방가 경제 발전을 거치면 다시 살아나 근검 절약이 미덕이던 분위기에서 소비를 중시하는 가치관이 형성되었다. 점점 자기의 취향과 개성을 추구하여 구매하게되고 그에 따라 특정 브랜드만이 아닌 다양한 브랜드를 구매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서구의 브랜드와 서비스가 물밀 듯 들어오면서 로컬브랜드를 선호하던 구매에서 외국 브랜드로 바뀌며 선진 서비스를 향유하는 소비가 일어나고 있다.
한편, 중국 소비자의 소비형태에 나타난 뚜렷한 현상이 있는데 그것은 많은 중국 소비자에 있어 특정 브랜드만 구매하기 보다는 그 와 유사한 브랜드가 있으면 쉽게 전환 구매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아직까지 특정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지 않다고 볼 수 있으며 또 한 가지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지식이 적은편이기 때문이다.
중국 소비자 대부분은 남이 사니까 나도 산다는 식의 군중심리 또는 추종성향이 나타난다.
아래 도표는 브랜드 구매를 주로 하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특정 브랜드에 대한 지식의 부정확률 조사결과인데 수많은 매니아를 보유하고 있는 아이팟 같은 경우도 전체적으로 70.3%의 부정활률을 보이며, 특히 주 구매층이라 할 수 있는 20~30대에서는 58.3%가 부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후발주자라 하더라도 충분히 중국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브랜드 컨셉이나 이미지로 장확하게 전달한다면 기존의 다른 브랜드의 고객들을 끌어 올 수 있는 충분한 기회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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