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글로벌경영의 정의
글로벌경영이란 국경을 초월하여 전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경영활동으로 글로벌 경영하에서는 국경에 따라 시장을 구분하는 것은 의미가 없어졌기 때문에 제품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기술과 인적자원 그리고 자본까지도 이동의 제약을 받지 않은 상태가 된다.
따라서 국가마다 다른 전략을 수립하기보다는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글로벌 경영의 필요성
1) 국제화, 자유화, 개방화 추세
21세기를 바라보는 오늘날의 시점에서 보면 전 세계가 다차원적인 변화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를 예로 보아도 경제나 제조업 부분에서 외국이 차지하는 비율이 상당수준이며, 자본의 대외 의존도도 만만치 않다. 또한 통신의 혁명으로 인해 문화적국제화가 빠른 속도로 확산될 것이 분명하다. 그러면 문화적국제화는 기술 및 경제와도 밀접하게 맞물려 가속화 될 것이고 이러한 세계화. 지구촌화와 같은 국제 환경은 필수 불가결하게 될 것이다.
또한 WTO 체제의 출범으로 각국에서는 무역장벽을 제거해야 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어 자본이전이나 인적자원의 이동뿐만 아니라 기술이전도 과거보다 훨씬 자유로워 질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글로벌 경영을 촉진 할 것이다.
2) 규모의 경제
세계의 모든 사업은 노동집약적인 생산방식에서 자본집약적인 생산방식으로 전화되고 있다.
노동력은 기계들로 대체되면서 노동비용은 감소 하지만, 자본비용이 증가 하면서 규모의 경제 효과가 커지고 있다. 막대한 투자를 회수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생산체제를 갖추어야만 하므로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하여 타자하도록 하는 글로벌화를 촉진 시킨다.
3) 막대한 연구개발 비용
연구개발비용이 많이 투자되는 사업에서는 국내시장의 수요만으로 엄청난 개발비용을 충당 하기 어렵다. 예로 첨단 산업에서는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신제품을 개발해야하는 글로벌 경영이 필요하게 된다.
4) 소비자의 수요 동질화
과거에는 서로 달랐던 각국 소비자의 기호가 잠차 비슷해져서 글로벌화를 촉진 시키고 있다. 예로 코카콜라나 펩시가 가장 많이 애용되는 음료가 되었고, 맥도날드 햄버거도 중국이나 러시아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는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수요나 구매형태가 그만큼 동질화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