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CJ Entertainment 사례 -다이아몬드모델을 활용한 국제경쟁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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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CJ Entertainment 연혁
2. 한국영화산업
3. 업계 1위를 위한 적극적 노력
4. CJ Entertainment의 수익구조
5. 수직적통합
6. 경쟁기업
7. 영화 외 분야로의 진출
8. 해외 진출
9. CJ Entertainment VS Disney

본문내용
1. CJ Entertainment 연혁

CJ는 1995년 한국 및 아시아 지역에서 드림웍스 영화의 배급과 마케팅을 담당하는 CJ그룹 내 엔터테인먼트 사업부로 첫 출발을 했다. 같은 해 드림웍스의 설립에 3억 달러를 출자하여 드림웍스의 2대주주가 되었다. 이 무렵 CJ그룹은 삼성으로부터 독립하면서, 이재현 회장(당시 CJ그룹 상무보)은 향후 CJ그룹의 4대 핵심사업을 기존의 식품, 바이오와 함께 신유통과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부문으로 결정했다. 당시의 상황을 이미경 CJ엔터테인먼트 부회장은 이렇게 회고했다.

"95년 드림웍스에 투자하기로 하고 미국 관계자들을 만나러 가는 비행기에서 이재현님(CJ 회장. 친동생인 이 회장을 이렇게 부른다)은 '멀티플렉스도 만들고, 영화 제작사.배급사.케이블 TV도 만들 거야'라고 말했죠."

CJ그룹은 이 후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위해, 1997년 음악전문 케이블 채널인 M.net을 인수하고, 영화사업을 위해 CJ Entertainment 사업부를 신설했으며 1998년에는 국내 최초의 멀티플렉스 극장체인 CGV의 영업을 개시했다. 이후 여기에 더해 광범위한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관련 사업으로 확장을 시도했지만, 대부분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한 채 많은 사업을 중단하거나 다시 매각하였다.
CJ 그룹이 그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는 과정 속에서 CJ Entertainment는 드림웍스 영화의 배급을 중심으로 한국 영화산업에서 기반을 쌓아 나갔다. 1999년 삼성 영상사업단이 영화산업에서 철수를 결정하고, CJ Entertainment는 삼성 영상사업단의 영화 인력의 상당부분을 흡수했다. 그러나 당시 한국영화산업에 대한 시장여건은 좋지 않았다. 이때 이강복씨는 (현 CJ Entertainment 대표이사)이재현 회장으로부터 엔터테인먼트 사업본부 부사장을 맡아달라는 제의를 받고 1999년 CJ Entertainment의 본부장을 맡으면서 CJ Entertainment를 이끌어 갔다.
당시의 CJ Entertainment경영의 주안점으로는 첫째, 영화배급사인 CJ Entertainment와 CJ CGV의 수직적 통합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유통망을 확보하고 둘째, 극장에 배급할 충분한 영화공급 라인업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영화에 대한 제작과 투자를 병행하는 것이었다. 그 결과 CJ Entertainment는 시네마 서비스와 함께 한국영화배급 시장을 양분하는 배급력을 갖게 되었고, 2002년 2월 영화업계에서 최초로 코스닥에 등록하는 기업이 되었다.
이후 CJ Entertainment는 ‘공동경비구역 JSA'(2002) ’살인의 추억‘(2003) ’말죽거리 잔혹사‘(2004) ’친절한 금자씨‘(2005) ’타짜‘(2006) ’그 놈 목소리‘(2007) ’화려한 휴가‘(2007)등의 한국영화를 투자, 배급하며 국내 제일의 영화 투자, 배급사로 성장해왔다. 또한, 파라마운트와 드림웍스 영화의 국내 배급을 통해 ’트랜스포머‘를 국내 흥행 외화로 기록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인 워너 브라더스와 ’어거스트 러쉬‘(2007)를 공동 제작하는 등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그룹과의 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2004년 뮤지컬‘캣츠’와 ‘맘마미아’를 시작으로 진출한 공연 사업 분야에서는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로 2004년 공연예매순위 1위, 1일 티켓 판매량을 비롯한 각종 기록들을 갱신하며 총 9만 관객을 동원했고 2004 한국뮤지컬대상 2관왕 수상으로 작품성과 흥행성 모두를 입증하는 등 국내 공연 업계를 부흥시키는 데에 일조하였다. 2007년부터는 그 무대를 세계로 확장하여 ‘맘마미아 중국 공연’, ‘맨 오브 라만차 일본 공연’ 을 진행하였다. 또한 2006년 이래로 ‘김종욱 찾기’등 뮤지컬 자체 제작을 통해 국내 창작 뮤지컬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 등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

2. 영화산업의 특징

영화산업은 창구효과를 갖는 특징을 지닌다. 창구효과란 하나의 영상 콘텐츠가 극장상영, 비디오 판매, DVD, TV나 케이블 TV 및 위성방송 상영 등 다양한 매체에 걸쳐 반복적으로 판매되면서 부가가치를 증대시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최초 상영에서의 흥행여부는 후속 창구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영화는 일반 재화에 비해 정확한 성과 예측이 어렵다는 리스크의 측면을 지녔으면서도 1차 창구에서의 성공여부에 따라 2, 3차의 매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고위험, 고수익의 성격을 지닌다.
영화산업의 가치사슬은 제작, 투자-배급-극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영화의 수익배분 과정은 먼저 세금 등을 제외한 영화관객 수입의 50%를 극장이 취하고 남은 50%를 배급사에 건네준다. 따라서 관객수이의 50%가 배급사의 1차적인 매출액이 된다. 배급사는 나머지 50%의 금액 중 7~8%를 배급수수료로 취하고 이는 배급사의 영업이익이 된다. 극장과 배급사를 거쳐 남은 금액이 제작사와 투자사의 몫이 되고 여기에 비디오 판권과 TV판권의 판매에 따른 이익을 배급사와 극장이 나누어 갖는다. 영화 제작사는 획득된 순이익의 40%에 해당하는 금액을 취하고 나머지의 금액은 투자자에게 돌려준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한국의 영화배급사와 제작사들은 영화 각각에 대한 수익배분구조를 명시하는 자료를 공개하기 꺼려한다. 수익배분의 과정은 시장의 관행과 교섭력에 따라 결정되며 따라서 그 과정이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통제되지 않고 있다.

1) 제작

제작자의 역할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좋은 시나리오나 영화 소재를 찾고 제작할 영화를 기획한다. 둘째, 영화에 필요한 배우, 감독을 캐스팅 하고 촬영일정을 확정한 후 촬영 장비를 대여한다. 셋째, 제작비를 조달한다. 현재 한국에는 등록된 영화제작사만 약 1500개가 설립되어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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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성 (2006), 국가경쟁력 : 이론과 실제, 한국경제신문.
왕윤종 (2000). 21세기 한국의 국가경쟁력 제고방안, 대외경제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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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희성 (2006), 영화분야 한류현상과 활성화 방안연구, 영화진흥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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