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 MP3플레이어 산업시장과 기술표준전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6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문제제기
Ⅱ. MP3 관련 개념 소개
1. MP3란 무엇인가
2. MP3 플레이어와 다른 음악재생 기기
Ⅲ. MP3 플레이어 시장 개관
1. MP3 플레이어 개요
2. MP3 플레이어 시장환경 및 주요동향
3. MP3 플레이어 시장현황 및 전망
Ⅳ. MP3 관련 기술표준 논쟁
1. DRM 표준
2. 파일포맷(File Format) 표준
Ⅴ. 사례연구 & 레인콤 (REIGNCOM)
1. 기업개요
2. 비젼(VISION)
3. 조직구성 및 연혁
4. 자회사
Ⅵ. 맺음말

본문내용
기술의 발달로 인해 다양하고 복잡한 기술들이 하루가 다르게 개발되고 있다. 특히 같은 산업 내에 경쟁 업체들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서로간에 기술개발을 둘러싼 경쟁이 치열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누가 신기술을 먼저 개발하는가는 분명 중요한 이슈이지만, 기술표준의 선점이 기술경쟁력의 최우선 현안이 되고 있다.
산업혁명시대의 표준은 공업화 사회가 도래하면서 대량 생산화 됨에 따라 호환성·편의성·원가절감 및 품질향상에 의한 대량 생산을 지원하는 역할을 했으나 1990년대 이후 WTO 체제의 출범과 함께 기술경쟁이 가속되면서 세계 시장에서의 원활한 상거래를 목적으로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국제규격을 국가규격으로 채택하도록 회원국에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 표준은 산업기술 혁신을 선도하고 무역상 기술장벽(TBT: Technical Barriers to Trade)을 타개하는 등 국가 경쟁력의 핵심 기반구조가 됐고 각국은 세계 시장확대를 위한 국제표준을 선점하기 위해 국가 전략으로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다.
기술표준 전쟁의 역사는 시간을 거슬러 SONY의 베타방식 VTR과 마쓰시타의 VHS간의 사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지난 1975년 일본 SONY사는 이례적으로 경쟁사인 마쓰시타의 경영진을 회사로 초청했다. 극비리에 개발해온 베타방식 VTR을 공개해 사전에 경쟁사의 기를 꺾어놓겠다는 의도였다. SONY의 베타방식은 개발완료 시점 뿐 아니라 기술측면에서도 마쓰시타가 개발 중이던 VHS방식보다 크게 앞서있는 게 분명했다. 그러나 시연회에 참석한 마쓰시타 경영진은 오히려 쾌재를 불렀다. 소문대로 베타방식은 녹화 가능시간이 1시간에 불과했다.
참고문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ꡒ디지털 음향재생기 기술/시장 보고서, 2001. 12.

[2] 주간기술동향, ꡒ전세계 디지털 음향재생기 기술 및 시장 동향, 2002. 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론] 2단원 탐구문제, 연습문제
  • 시장 표준 기술을 따르는 제품이라면, 구매자들은 현 기업과의 관계에서 만족스러운 계약을 하지 못한다면 다른 제품으로 쉽게 바꿀 수 있게 됩니다. 표준 기술이 있는 제품 시장에서는 다른 제품으로 바꾸더라도 구매자들은 기존의 제품과 기능성의 차이점이 크게 없기 때문에 새로운 사용법을 익혀야 한다거나 기존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는 불편함과 같은 비용이 없어 쉽게 바꾸게 됩니다. 이는 기업 입장에서 구매자들과의 관계에서 끌려 다니게 되

  • [전략경영] 레인콤 경영전략
  • 분석(1) 외부요인1. SWOT분석을 통한 전략방향MP3시장의 성장성과 음반산업의 MP3전면 개편화로 인한 기회경쟁자의 증가 및 경쟁정도 심화에 따른 매출감소 예상급변하는 환경에 대한 여러 위협요소 존재-디지털 PORTABLE 음향기기분야의 성장-10,20대의 음악과 활동을 즐기는 젊은세대-초고속인터넷의 보급속도증가-대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MP3의 유료화에 따른 DRM의 중요성증가OpportunityO-중국 다수업체가 MP3제품생산중국업체의 기술적추격 및 저

  • 삼성전자의 성공 기업경영 분석-소니와의 비교
  • CONTENTSⅠ.서론-삼성전자의 세계화Ⅱ.본론1.삼성전자의 역사 및 연혁2.삼성전자의 현황2-1.삼성전자의 경쟁력2-2.부채율 분석2-3.재무분석3.삼성전자의 성공요인 분석4.삼성전자의 SWOT분석5.삼성전자와 소니의 기업 비교 분석6.삼성전자와 소니의 서로에 대한 평가Ⅲ.결론참고자료 및 사이트Ⅰ.서론-삼성전자의 세계화1) 기술발전 선도 삼성전자는 가전은 물론 반도체와 통신, 컴퓨터 등 전자산업 전반에서 세계정상의 기술 개발을 선도하여왔

  • [국제경영] 아이리버 국제경영 전략
  • MP3플레이어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었던 핵심 요인이었다.그러나 레인콤은 현재 6th Decision을 앞두고 여러 가지 도전에 직면해 있다. 레인콤은 벤처기업에서 중소기업으로 급격하게 성장하는 과정에서 조직구조와 관리 측면에서 경직성이 증가하여 조직의 유연성이 떨어졌다는 내부적 문제를 가지고 있다. 또한 MP3 산업의 기술이 commodity화 되어 있고, 중국을 비롯한 Emerging market에서 제품의 불법복제가 심각하다는 것도 큰 문제로 대

  • [국제경영] MP3산업 내의 Apple-iPod 와 MS-Zune 비교 분석
  • 시장의 현황.2. 산업분석3. 시장 경쟁상황Ⅱ.본론-1 (애플의 iPod)1. iPod의 개요.2. iPod제품과 시장상황 분석.3. iPod의 SWOT 분석4. iPod의 4P 분석Ⅱ.본론-2 (MS의 Zune)1. MS의 기업소개.2. Zune의 출시배경3. Zune의 SWOT분석Ⅲ.결론(방어와 공격)1. 디지털 오디오 시장과 음악시장급성장 추세에 있는 미국 디지털 오디오 시장미국의 디지털 오디오 관련 시장은 지난해 인터넷을 통한 음악 파일 판매가 활성화되면서 관련 기기인 MP3 플레이어 시장이 급성장했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