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5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I) 영화산업의 특징과 이해--------------------03-05
1. 문화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
2. 영상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
3.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
4. 서비스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
본론
II)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탄생과 발전---------------05-06
III)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특징과 시장전략------------06-14
1. 후속시장 전략
2. 스타시스템의 활용
3. 산업조직의 수직적. 수평적 통합 -추가
4. 스튜디오 시스템-표준화와 분업화에 의한 영화의 대량생산-추가
5. 장르영화
6. 할리우드 클러스터
IV) 세계영화산업의 현황과 특징----------------14-22
1. 시장규모와 성장률
2. 영화산업의 지배구조 특징 및 현황
3. 세계 영화산업의 최근 특징- 후속시장 전략과 OSMU, COPE3
4. 세계 영화의 7대 메이저 회사
V) 영화산업의 메커니즘---------------------22-24
1. 공급 메커니즘
2. 수요 매커니즘
VI) 한국영화산업의 형성과 발전-------------------24-26
VII)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특징------------------27-35
1. 통계로 본 한국 영화의 현황
2. 90년대 이후 한국영화산업의 투자구조
3. 한국 영화산업의 성공요인과 경쟁력
VIII) 한국영화의 국내 마케팅-------------------35-42
1. 한국영화, 1000만관객의 힘은 어디서 나왔나.
2. 영화 마케팅의 중요성
3. 영화 마케팅의 요소들
4. 영화 홍보사 인터뷰를 통한 실제사례
5. 일반적 영화 마케팅 기법과 방법론
6. 한국 영화의 성공적 마케팅 대표사례- 코드 마케팅
IX) 글로벌 시장의 한국영화----------------------42-47
1. 한국영화의 해외진출 현황
2. 국제 영화제에서 인정받는 한국영화들
3. 한국영화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4. 글로벌 시장 전략의 사례- 한국영화, 일본시장 개척기
X) 한국 영화산업의 미래와 과제--------------------47-52
1. 스크린 쿼터제를 둘러싼 논란
2. 디지털 시대의 영화산업
3. 영화산업의 미래에 대한 전망
토론
XI) 생각할 거리-------------------------------------52-54
1. 한국 영화는 과연 산업화 되었는가? 한국영화 산업화가 가지는 함의
2. 한국 영화의 양적 성장이 질적 성장에도 기여 하는가
3. 한국 영화산업 구조에서 희생당하는 사람들, Staff
4. 할리우드 중심의 영화산업 무엇이 문제인가? -팍스아메리카나와 할리우드 전쟁영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영화산업의 특징과 이해
영화는 단순히 특정 상품의 범주로 규정하기에는 어려운 복합적인 성질을 지니고 있다. 문화 상품으로서 예술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으나 순수예술과는 달리 더욱 많은 관객의 관람을 바라는 상업적인 측면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필름’의 형태로서가 아니라 ‘상영’이라는 무형의 모습으로 소비자에게 도달된다는 점에서 서비스 상품과도 비슷하다. 그러나 일반적인 서비스 상품의 경우 만족한 고객은 여러 차례 같은 상품을 구매하지만 영화 상품은 한번 관람한 소비자가 다시 같은 영화를 관람하는 일은 거의 드물다. 이와 같은 영화 상품의 특수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문화 산업, 영상 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서비스 산업의 각 측면에서 영화의 위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1. 문화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
문화 산업은 말 그대로 ‘문화’와 ‘산업’의 결합을 의미한다. 문화예술 영역의 프로그램을 상품화하여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추고 대량 소비다 단계에 이른 상품 부문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문화 산업은 도서 및 기타 출판물, 신문․잡지 등 정기 간행물, 라디오․텔레비전, 영화 제작․배급․상영, 광고 등을 포함한다.
이 중 영화는 예술에 가장 가까우면서도 파급력이 크고 대중적인 문화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영화는 필름의 예술이며 광선에 의하여 영사막에 투사된 필름의 영상이 관객에게 전달되어 미적 반응을 일으키는 예술형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영화의 예술적인 특성은 ‘대중 예술’이며 ‘종합 예술’이라는 점이다. 영화 이외의 다른 예술 분야는 그 분야 고유의 발전 과정을 거치면서 더욱 심오하고 난해해져 전문가가 아니고는 이해하기 어려운 수준이 되어 버린 반면, 영화는 표현방식이 단순하여 대중적 성공을 거둘 확률이 높다. 이와 같이 영화는 예술성을 지닌 대중적 ‘상품’이다. 이는 예술성과 상업성을 적절히 조화시켜야 한다는 점을 뜻한다. 지나치게 예술성만을 강조하거나 혹은 예술성이 결여된 영화는 대중에게 환영받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조준형, <한국 영화 산업 및 정책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2001
한국 소프트 웨어 진흥원, <2004년도 해외 디지털 콘텐츠 산업 조사 연구:
디지털 영상편>, 2005. 3
한국 소프트 웨어 진흥원, <디지털 콘텐츠의 해외진출 타당성 분석 연구>, 2003.3
삼성 경제연구소, 심상민2001
삼성 경제연구소, 고정민 <한국 영화산업의 선순환 구조와 발전전략>, 2002
한국영화진흥위원회, <한국 영화 동향과 전망>, 2002년 6월 통권 7호
한국 무역협회 무역연구소, <한국영화의 가치사슬 고도화 및 복합수출산업화 방안>, 2005.5
L G주간경제 이종오, <디지털 시대의 국내 영화산업>, 2001
금강기획 마케팅 교실 최호정, <관객 1,000만 시대의 영화산업의 위상과 과제>, 2004
문화관광부, <2000 문화산업백서>, 2000
문화관광부, <통계로 보는 문화산업>,1999
영화 진흥공사 박명진외, <21세기의 한국과 영상산업 - 그 전망과 비전>, 1995
영화 진흥 위원회,<한국영화연감> 각년호
종합유선방송심의위원회, <종합유선방송편성 심의백서, 1995-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