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서론

Ⅱ.뮤지컬 산업
제1절 뮤지컬 산업의 개념 및 특성
1.뮤지컬 산업의 개념
2.뮤지컬 산업의 특성
제2절 뮤지컬 시장 및 관람객 분석
1.뮤지컬 시장 분석
2.뮤지컬 관람객 분석

Ⅲ. 뮤지컬 산업의 문제점 및 발전 과제
1.우선 시장부터 키워야 한다.
2.대형 창작 뮤지컬의 성공 사례를 만들어야 한다.
3.돈의 흐름을 투명하게 하자.
4.뮤지컬 전담 지원 조직의 설립 등 정부의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Ⅳ.해외 뮤지컬산업 사례분석
1.미국
2.일본

Ⅴ.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그동안 국내에서 뮤지컬은 공연예술의 한 분야로서 산업적인 측면보다는 예술적인 측면에 맞추어 줄곧 다루어져 왔다.<문화관광부>도 공연산업은 연극, 음악, 무용 등 공연 콘텐츠의 기획·제작 및 유통과 관련된 산업으로 그동안 영상, 출판 등 타 문화산업 분야와 는 달리 산업적 측면보다는 예술적 측면이 강조되어 왔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
<문화관광부>나 <한국문화예술위원회>,<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등의 각 정부 유관 부처나 기관을 살펴보아도 영화나 게임 등의 타 문화산업과 비교해 볼 때 뮤지컬을 전담하여 지원 하는 부서나 기관은 없고, 공연예술분야에 속해 있을 뿐이다.
국내 문화산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문화관광부>가 발표한 “문화 강국(C-Korea)2010 전략”을 보더라도, 세계 문화산업 5대 강국 실현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국제 수준의 문화산업 시장 육성’, ‘문화산업 유통 구조의 혁신’, ‘저작권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 ‘한류 세계화를 통한 국가 브랜드 파워 강화 등을 문화산업 진흥의 핵심 과제로 설정하고, 아울러 문화산업 기술 기반의 강화를 위한 'CO비전 및 로드맵'을 제시하여 우리나라 문화 산업이 나아갈 길을 모색하고 제시하고 있지만, 그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게임산업, 영화산업, 음악산업, 방송영상산업 등에 관한 목표와 추진방향은 있으나 뮤지컬을 포함한 공연산업은 빠져 있다.
현실적으로 모든 문화산업분야를 골고루 발전시키기에는 무리가 있을 뿐더러 그보다는 보다 경쟁력이 있고 성공 가능성이 높으면서 동시에 수익성이 큰 산업을 선정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해 지원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올바른 정책 적 판단일 것이라는 믿음 때문일 것이며, 다른 산업에 비해 뮤지컬을 포함한 공연산업은 아직은 국제 경쟁력이 약하고 산업화가 미흡하다는 판단에서일 것이다. 하지만 이런 정부 의 시각은 최근 ‘빅뱅’이라고 비유될 정도로 급팽창하고 있는 국내 뮤지컬 시장을 고려해 볼 때 조금은 성급한 판단이 아닌가 싶다.
국내 뮤지컬 시장 규모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정확한 통계는 나오고 있지 않으나 국내 한 신문이 <인터파크>와 <티켓링크>의 자료를 토대로 작성한 기사에 의하면 국내 뮤지컬 시장의 규모는 2004년에는 970억에 70여 편, 2005년에는 1,111억에 90여 편, 2006년에는 1,500억 100여 편 정도로 보고 있으며,2008년에는 약 3,0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뮤지컬 시장의 규모는 약 1,000억 원 정도이며, 뮤지컬산업을 제외한 공연산업은 전반적으로 정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뮤지컬산업은 매년 약 20%정도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고 2005년에는 무려 38%나 성장했으며, 공연편수를 기준으로 보아도 2005년 한 해에만 무대에 올라 간 작품의 수는 1,000편 이상으로 2004년 740여 편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이는 한국 영화의 2005년 극장 매출액인 8,981억 원이나, 2005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인 8조 6,700억 원6)에 비하면 아직은 초라한 수준에 불과하다.(현황파악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하지만 뮤지컬은 일회적 소비 성격이 강한 영화나 게임과는 다르게 아주 오랜 기간 반복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뮤지컬 산업 자체가 유발하는 경제 효과도 매우 크다.(뮤지컬 특장점 중 하나 - 내부역량)
미국의 <미국 극장 및 제작자 연맹(TheLeagueofAmericanTheatersand Producers)>이 2년에 한 번 발간하는 “브로드웨이의 뉴욕시에 대한 경제적 공헌”이라는 보고서에 의하면, 2004년 6월부터 2005년 6월까지, 브로드웨이 공연 산업은 뉴욕시에 48억 불 상당의 경제적 공헌을 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중 30억불 가량은 브로드웨이를 방문 한 여행객들이 공연 티켓 이외에 뉴욕에서 쓴 부가적인 지출비, 17억불 가량은 브로드웨이 공연 작품들을 제작하고 공연하는 가운데 쓰인 돈, 그리고 1,760만불은 극장들을 보수하고 유지하는 데 쓰인 돈으로 조사되었다. 그 뿐 아니라 브로드웨이로 인한 일자리 창출은 상 근직종이 4만 5천으로,2년 전의 3만 6천개의 상근직보다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일자리 창출 효과 - 내부역량)
물론 미국의 ’브로드웨이‘나 영국의 ’웨스트엔드‘같은 공연 클러스터가 없는 우리 나라에서 이를 그대로 원용하기에는 문제가 있지만, 공연 사업이 유발하는 경제효과가 타 문화산업에 비해 결코 적지 않음을 간접적으로 유추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미국 내 극장 수익에 한정된 것이긴 하지만 주요 영화와 뮤지컬의 흥행 성적을 비교해 보면 크게 차이가 없을뿐더러, 오히려 뮤지컬의 최대 흥행작인 .오페라의 유령은 영화 최대 흥행작인 타이타닉의 흥행 성적보다도 더 높다.게다가 이 차이는 지금 이 순간에도 뮤지컬 공연은 계속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앞으로 더욱 벌어질 것이다. 특히 최근 국내에서도 일본 극단의 직접 진출과 국내 최초 뮤지컬 전용 극장인 샤롯데 극장의 무기한임대로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뮤지컬 .라이온 킹의 경우는 영화에 비해 뮤지컬이 무려 30배가 넘는 흥행 성적을 나타내고 있다. 이 또한 갈수록 더 차이가 날 것임은 자명하다.
한편 제작비 측면에서도 지난 2001년 국내 뮤지컬 시장의 붐을 주도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는 .오페라의 유령의 경우 <제미로>와 <설앤컴퍼니>가 제작비 100억을 들여 관객 24만 명에 약 20억원의 수익을 낸 것으로 알려져 있고.미녀와 야수, 맘마미아, 아이다 등 100억을 넘는 작품들이 다수 있는데, 이는 영화나 게임에서도 대작이 아니면 찾아보기 힘든 규모다. 이 밖에도 뮤지컬 전용 펀드의 등장이라든지, <CJEntertainment>를 비롯한 대기업들의 뮤지컬 산업 진출, 뮤지컬 전용 극장의 건립 등 국내 뮤지컬이 이미 다른 문화산업인 영화나 게임에 못지않게 산업적인 측면에서 짧은 시간에 급팽창했다는 것을 보여 주는 사례는 많다.(대안으로 써도 될 듯해요)

참고문헌
한국 뮤지컬 산업의 특성에 관한 시론적 연구
순천향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ㆍ 원종원

한국 뮤지컬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ㆍ 엄미란

창작뮤지컬의 문화산업으로서의 가능성 연구 :뮤지컬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ㆍ 문희경

문화상품으로서의 한국 뮤지컬의 특징 : 뮤지컬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ㆍ 이윤선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 연구
중앙대 예술대학원 ㆍ 최주환

뮤지컬 관객의 시장세분화 연구 - 국내 대학생 관객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신혜선

뮤지컬 수용자의 공연선택행위와 수용형태에 관한 연구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ㆍ 이재영

뮤지컬 VOD 서비스 도입에 대한 연구 :블루오션 전략의 관점에서
한국과학기술원 ㆍ 송소아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 연구
중앙대학교 ㆍ 최주환

공연관람객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탐색적 연구 :뮤지컬공연 관람객을 중심으로
중앙대 예술대학원 ㆍ 이지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CJ엔터테인먼트 -영화산업의 국제경영사례 중심으로
  • 산업들간의 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synergy effect)를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국내 최고를 뛰어넘는 아시아 최고의 종합 엔터테인먼트사로 우뚝 서는 것이다. 우리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아시아 최고의 종합 엔터테인먼트사로 발전하기 위한 CJ Entertainment의 노력을 해외사업부문의 성과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 나아가 그들이 성공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2. 영화산업 개관1) 한국영화산업의 현황영화진흥위원회

  • [국제경영] Starbucks in Korea 스타벅스코리아 마케팅전략
  • 성공으로 유사 아류 브랜드의 범람․2005년경 커피 시장은 포화 상태에 진입할 예정 5. 그 외 마케팅 전략(1) 제휴를 통한 전략스타벅스가 다른 기업과의 제휴를 하는 목적은 사람들이 물건을 사거나 여행을 하거나 놀이를 하거나 일하는 어디에서나 스타벅스의 커피를 마시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스타벅스는 파트너를 매우 엄격하게 파트너를 선택한다. 파트너가 될 회사의 스토어의 이미지와 경영방식, 고객에 대한 태도 뿐 아니라 기업철학의 일치

  • [경영전략] 스타벅스코리아의 한국시장 성공요인
  • 한국커피시장의 반영하는 모습일 것이다. 현재 한국의 커피시장은 스타벅스 성공의 후광효과(halo effect)를 톡톡히 보고 있다. 위 요인으로 한국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지만, 싼 가격대의 후발업체의 등장으로 에스프레소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으며, 한국에서 스타벅스의 미래를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3. 스타벅스코리아의 현재와 전략적 제언현재 우리나라 커피시장의 미래에 대한 전망은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현재 에스프레소 시장은

  • [해외문화도시 성공사례] 싱가포르 사례
  • 산업(2) 싱가포르의 문화정책 기구 및 역할(3) 싱가포르의 다양한 축제와 문화시설1) 싱가포르의 다양한 축제 2) 싱가포르의 다양한 문화 3) 다양한 문화시설(4) 싱가포르의 이미지 마케팅 전략1) Clean & Green City 2) Uniquely Singapore 캠페인 3) Make it Singapore 캠페인(5) 문화산업과 연계된 의료산업1)샴쌍둥이 성공사례 2)의료산업정책 3)한국과의 비교5. 싱가포르의 관광산업(1) 관광시장 현황(2) 관광산업의 정책과 현황1) 싱가포르의 관광정책 변화과정 2) 정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산업의 지배구조 특징 및 현황3. 세계 영화산업의 최근 특징- 후속시장 전략과 OSMU, COPE34. 세계 영화의 7대 메이저 회사V) 영화산업의 메커니즘-22-241. 공급 메커니즘2. 수요 매커니즘VI) 한국영화산업의 형성과 발전-24-26VII)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특징27-351. 통계로 본 한국 영화의 현황2. 90년대 이후 한국영화산업의 투자구조3. 한국 영화산업의 성공요인과 경쟁력VIII) 한국영화의 국내 마케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