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와 문화] 애니메이션의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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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 애니메이션 시작과 발전과정

2.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3.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징 모색

4. 활발한 OSMU

4.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문제점

5. 국내 애니메이션이 나아가야할 방향 (성공전략)

<참고자료>


본문내용


3) 테마파크 산업
미국의 경우 테마파크 산업이 아주 잘 되 있는 나라이다. 그중에 대표적으로 월트 디지니가 설립한 디즈니랜드를 예를 들 수 있다. 테마파크 산업과 문화가 서로 시너지 효과를 이루어 낸 것이 지금의 미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의 기본 주축이 되었다고 보면 된다. 특히 아이들을 겨냥한 테마파크 산업은 미국 애니메이션 산업에 새로운 꿈의 소재로 사용되었다. 단지 놀이기구로서의 테마파크가 아닌 여러 가지 문화와 관광의 조화가 지금의 미국 테마파크 산업을 육성하였고 이제는 미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가장 큰 특징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리고 과거 일본, 프랑스, 홍콩을 거쳐 이제는 중국 상하이에도 디즈니랜드가 들어설 예정이라고 하니 이 산업이 미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아주 큰 특징이며, 다른 나라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이건 올해 중국 상하이에 디즈니 랜드를 짓기로 확정했다는 뉴스 자료에요(30초)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7&aid=0000145593


홍콩 디즈니랜드 일본 디즈니랜드

디즈니랜드


4.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문제점

4-1. 전문 인력 부족

• 다양한 제작경험을 통하여 기획역량과 기획인력 확보는 가능하지만 기획된 작품의 완성도가 낮아 기획과 시나리오 개발에 대한 전문 인력 부족
• 부족한 시나리오 작가의 인해 창작 애니메이션 활성화에 영향 미침

4-2.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경우 제작비는 매우 높은데 비해 수익성은 극히 낮음


참고문헌
<참고자료>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캐릭터 산업백서]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통계]
‣ 애니메이툰, [2013년 세계 5대 콘텐츠 강국 도약 목표] 제 77호
‣ 영상 작가 전문교육원 - (한국의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작가와 극장판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실-박지연 강사)
‣ 양원준, 애니메이션캐릭터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미국과 일본의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인하대 산업대학원, 2002.
‣ 황선길, 애니메이션 영화사, 범우사
‣ 임정희,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국제화 전략에 관한 연구, 희대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 http://pann.nate.com
‣ http://blog.naver.com/kangyang0625?Redirect=Log&logNo=50074953097
‣ http://blog.naver.com/sfpeter?Redirect=Log&logNo=70018237556
‣ http://blog.naver.com/cobisuki?Redirect=Log&logNo=70096004167
‣ http://blog.naver.com/kangyang0625?Redirect=Log&logNo=50074953208
‣ http://blog.naver.com/dreamer_mong?Redirect=Log&logNo=10050015996
‣ http://blog.naver.com/kimi02?Redirect=Log&logNo=150033433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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