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CJ엔터테인먼트 -영화산업의 국제경영사례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6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젝트 선정이유 3
2. 영화산업 개관 3
1) 한국영화산업의 현황 3
2) 한국영화산업의 성장요인 5
3) 영화산업의 특성 6
4) 영화산업의 중요성 7
3. 기업분석 - CJ Entertainment 8
1) CJ Entertainment 사업개관 8
2) CJ Entertainment의 해외사업 13
3) SWOT분석 15
4. 대안 18
1) 중국시장 진출 방안 18
5. 맺음말 22

본문내용
1. 프로젝트 선정이유
2004년 4월 한국은행은 국내흥행영화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취업유발효과와 한국영화의 수출로 인한 파급효과로 나누어 분석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2004년 중 최고흥행영화인 「태극기 휘날리며」와「실미도」의 4월 4일까지의 누적 관객수 총 2,222만명(흥행수입은 약 1,556억원)에 따른 파급효과는 생산유발액이 3,000억원(EF-SONATA 8,042대)에 해당하며, 부가가치유발액은 1,321억원(EF-SONATA 12,204대)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태극기 휘날리며」와「실미도」의 영화제작으로 인해 직.간접으로 유발된 취업자수는 「태극기 휘날리며」가 2,340명(EF-SONATA 11,142대)이며, 「실미도」가 2,322명(EF-SONATA 11,056대)으로 집계되었다.
한국은행의 이번 발표가 시사하는 점은 영화산업은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유사하게 수요 증가시 부가가치가 연쇄적으로 늘어나는 21세기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핵심산업으로 우리나라에서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하는 전략산업중의 하나라는 것이다.
CJ Entertainment社는 이러한 영화산업을 중심축으로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핵심산업들의 대부분을 소유하고 있는 성장가능성이 매우 큰 기업이다. 디지털 컨버젼스(Digital Convergence)의 시대적 흐름 속에서 CJ Entertainment가 추구하는 비젼(VISION)은 그들이 소유하고 있는 각 핵심산업들간의 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synergy effect)를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국내 최고를 뛰어넘는 아시아 최고의 종합 엔터테인먼트사로 우뚝 서는 것이다. 우리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아시아 최고의 종합 엔터테인먼트사로 발전하기 위한 CJ Entertainment의 노력을 해외사업부문의 성과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 나아가 그들이 성공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영화산업 개관
1) 한국영화산업의 현황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2003년 집계된 한국영화의 관객수는 총 5,820만 명으로 스크린 쿼터로 한국영화를 보호해야 한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압도적인 관걕점유율(52.9%)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영화산업은 1999년에 개봉된「쉬리」가 600만 명의 관객수를 기록한 이후 최근까지 매년 흥행에 성공하는 영화들이 제작되어 상영되고 있고, 최근에는 시네마 서비스의 「실미도」, 강제규 필름의 「태극기를 휘날리며」등과 같은 한국형 블록버스터(blockbuster)영화주)의 제작과 성공으로 성장가능성이 한층 밝게 예상되고 있다. 구체적인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한국영화에 대한 관객수는 1998년 1,259만 명에서 2003년 5,820만 명으로 5년 만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영화, 1000만관객의 힘은 어디서 나왔나.2. 영화 마케팅의 중요성3. 영화 마케팅의 요소들4. 영화 홍보사 인터뷰를 통한 실제사례5. 일반적 영화 마케팅 기법과 방법론6. 한국 영화의 성공적 마케팅 대표사례- 코드 마케팅IX) 글로벌 시장의 한국영화42-471. 한국영화의 해외진출 현황2. 국제 영화제에서 인정받는 한국영화들3. 한국영화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4. 글로벌 시장 전략의 사례- 한국영화, 일본시장 개척기X) 한국 영화산업의

  • [독후감] 엔터테인먼트 경제학
  •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창출하고 경제현상에서 그 내용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파악한다는 목적의 은 쉽고, 재미있는 경제서적, 문화 사회 현상에 대한 비즈니스로의 새로운 시각 창출이라는 거시적 문맥에서 분명 성공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 볼 때 인물 예시와 인적자원관리 비즈니스 사례가 지나치게 작위적으로 끼워 맞춘 흔적인 역력하고 또 핵심 키워드 ‘킬러’, ‘

  • [CGV의 경영전략, PP의 경영전략, 타프시스템 경영전략, 서브웨이 경영전략, 경영전략] CGV의 경영전략 사례, PP의 경영전략 사례, 타프시스템의 경영전략 사례, 서브웨이(SUBWAY)의 경영전략 사례 심층 분석
  • 경영전략 사례1. SWOT분석에 따른 CGV1) Strength(강점) 삼성그룹에서 분리한 CJ의 막대한 자금력과 조달력, 최초의 멀티플렉스로써 시장선점효과(현재 업계1위)와 이에 따른 잠재고객확보, 많은 스크린 보유 등이 있다.2) Weakness(약점)시설설비의 개발 및 투자한계성, 지속적 고급화 추구로 상류중심의 극장변질 우려, 과도한 부대시설 운영으로 인한 높은 운영비 등이 있다.3) Opportunirty(기회)계속적인 영화산업의 성장, 관객수의 비약적 증가, 인프라구축

  • [영화산업]21세기 문화산업으로서의 한국 영화산업 현황과 전망
  • 중심으로 한국영화산업의 현황을 살펴보면, 우선 와 서울극장 라인의 제휴로 상당한 규모의 제작편수와 직접 소유하거나 운영권을 위탁받은 전국 규모의 영화관망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충분히 활용하여 명실상부한 한국영화 전문 메이저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 회사는 영화제작 능력이 입증된 전문 프로덕션들을 집중지원하고 필요할 경우 감독 중심의 프로덕션까지 운영하고 있다. 제일제당 계열의 도 유리한 조건

  • [미디어산업]21세기 문화산업으로서의 한국 영화산업 현황과 전망
  • 중심으로 한국영화산업의 현황을 살펴보면, 우선 와 서울극장 라인의 제휴로 상당한 규모의 제작편수와 직접 소유하거나 운영권을 위탁받은 전국 규모의 영화관망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충분히 활용하여 명실상부한 한국영화 전문 메이저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 회사는 영화제작 능력이 입증된 전문 프로덕션들을 집중지원하고 필요할 경우 감독 중심의 프로덕션까지 운영하고 있다. 제일제당 계열의 도 유리한 조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