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원론 이론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2 / 2019.12.24
- 5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경영학원론 이론정리입니다.
48장이라는 분량에서 나타나듯이
내용면에서 체계적이고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 목차
-
1. 경영학 이론정리
2. M.Poter의 “경쟁세력 모형”
3. 기업의 형태
4. 경영의사 결정의 유형과 특징
5. 전략적 목표와 재무적 목표
6. SWOT 분석, Gap 분석
7. 기업의 성장전략
8. 용 어 정 리
9.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경영학 이론정리
1. 역사적 배경
※ 경영활동은 경영이론이 나타나기 전부터 수천 년 동안 존재해 왔다.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중국의 만리장성은 수만 명의 인력이 동원된 엄청난 규모의 프로젝트(project)들이 오래 전에 시도되었다는 명백한 증거이다. 특히 피라미드는 흥미로운 사례이다. 피라미드 하나를 건축하는 데 20년 동안 10만 명 이상이 동원되었다.
누가 각각의 노동자등에게 작업지시를 내리고 또한 그들이 계속 일을 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양의 돌이 공급되도록 조치를 취했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해답은 바로 경영이다. 분명한 것은 경영기술을 필요로 했다는 것이다. 그 당시의 경영자들을 무었이라고 불렀든 간에 누군가가 완수해야 할 작업을 계획하고, 작업을 완수하도록 인력과 물자를 조직화하고, 일꾼들을 지휘하며, 모든 일들이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어느 정도 통제를 가해야 했을 것이다.
과거의 이러한 사례들은 수천 년 동안 조직이 존재하고 경영되어져 왔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경영이 체계적인 연구대상이 되어 경영에 대한 지식이 습득되고 공식적인 학문분야가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근대에 들어와서 산업혁명은 경영을 하나의 독립된 연구주제로 분리하였으며, 1900년대 초 거대한 기업이 나타난 이후 학자들은 경영이론의 개발에 관심을 두기 시작하였다.
※ 사례 : 경영활동(피라미드, 만리장성, 팔만대장경)
이집트의 피라미드(pyramid)
피라미드는 하나를 건축하는 데는 10만명이 3개월 교대로 20년이 걸렸다. 평균 2.5톤의 돌을 230만개나 쌓아 올렸고 석재(石材)는 종이 한 장 끼워지지 않을 정도로 정밀하게 쌓아졌다.
중국의 만리장성(Great Wall of Chiana)
만리장성은 지도상의 총 연장이 약 2,700km 이지만 실제로는 5,000km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해인사의 팔만대장경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는 해인사 팔만대장경은 과연 몇 명이 만들었을까? 경북대 박상진교수의 추론에 의하면 달인의 경지에 이른 장인이 하루에 새길 수 있는 글자는 약 30~50자이다. 경판 한 장의 양면에 644자의 글자가 새겨져 있으며 보통 한 장을 새기려면 13일에서 21일이 걸린다. 하루 평균 40자를 새긴다고 하면 팔만대장경 전체 글자 수가 약 5,200만자이므로 동원된 장인은 연인원 131만명에 달한다. 나무를 벌채하고 운반하는 데도 사람이 필요했을 것이다. 1만~1만 5,000그루의 나무가 필요했고 벌목과 운반에 연인원 8만~12만명이 동원됐을 것으로 추정한다. 따라서 팔만대장경을 제작했던 총 인원은 약 14만명인 셈이다.
- 참고문헌
-
◆ 이기돈 외 4인. 현대경영학(형설출판사). 2004
◆ 유붕식 외 4인. 신경영학원론(학현사). 2004
◆ 김세중. 경영학 이해(무역경영사). 2001
◆ 이명호. 경영학으로의 초대(박영사). 2004
◆ 서영호 외 4인. E비즈니스 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한경사). 2004
◆ Kenneth C. Louden. 경영정보시스템(디지털기업경영), 사이텍미디어(희중당). 2006
◆ 정창덕. 기업경영정보시스템(그린). 2003
◆ 안광호 외 2인. 시장지향적 마케팅 전략(학현사). 2005
◆ 문병준. 마케팅 전략(경문사). 2002
◆ 박경순, 김동균. 마케팅 원론(형설출판사). 2002
◆ 최병용. 마케팅론의 이해(박영사). 2002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