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원론 이론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2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학원론 이론정리입니다.
48장이라는 분량에서 나타나듯이
내용면에서 체계적이고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1. 경영학 이론정리
2. M.Poter의 “경쟁세력 모형”
3. 기업의 형태
4. 경영의사 결정의 유형과 특징
5. 전략적 목표와 재무적 목표
6. SWOT 분석, Gap 분석
7. 기업의 성장전략
8. 용 어 정 리
9.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영학 이론정리
1. 역사적 배경
※ 경영활동은 경영이론이 나타나기 전부터 수천 년 동안 존재해 왔다.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중국의 만리장성은 수만 명의 인력이 동원된 엄청난 규모의 프로젝트(project)들이 오래 전에 시도되었다는 명백한 증거이다. 특히 피라미드는 흥미로운 사례이다. 피라미드 하나를 건축하는 데 20년 동안 10만 명 이상이 동원되었다.
누가 각각의 노동자등에게 작업지시를 내리고 또한 그들이 계속 일을 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양의 돌이 공급되도록 조치를 취했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해답은 바로 경영이다. 분명한 것은 경영기술을 필요로 했다는 것이다. 그 당시의 경영자들을 무었이라고 불렀든 간에 누군가가 완수해야 할 작업을 계획하고, 작업을 완수하도록 인력과 물자를 조직화하고, 일꾼들을 지휘하며, 모든 일들이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어느 정도 통제를 가해야 했을 것이다.
과거의 이러한 사례들은 수천 년 동안 조직이 존재하고 경영되어져 왔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경영이 체계적인 연구대상이 되어 경영에 대한 지식이 습득되고 공식적인 학문분야가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근대에 들어와서 산업혁명은 경영을 하나의 독립된 연구주제로 분리하였으며, 1900년대 초 거대한 기업이 나타난 이후 학자들은 경영이론의 개발에 관심을 두기 시작하였다.
※ 사례 : 경영활동(피라미드, 만리장성, 팔만대장경)
󰋮 이집트의 피라미드(pyramid)
피라미드는 하나를 건축하는 데는 10만명이 3개월 교대로 20년이 걸렸다. 평균 2.5톤의 돌을 230만개나 쌓아 올렸고 석재(石材)는 종이 한 장 끼워지지 않을 정도로 정밀하게 쌓아졌다.
󰋮 중국의 만리장성(Great Wall of Chiana)
만리장성은 지도상의 총 연장이 약 2,700km 이지만 실제로는 5,000km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 해인사의 팔만대장경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는 해인사 팔만대장경은 과연 몇 명이 만들었을까? 경북대 박상진교수의 추론에 의하면 달인의 경지에 이른 장인이 하루에 새길 수 있는 글자는 약 30~50자이다. 경판 한 장의 양면에 644자의 글자가 새겨져 있으며 보통 한 장을 새기려면 13일에서 21일이 걸린다. 하루 평균 40자를 새긴다고 하면 팔만대장경 전체 글자 수가 약 5,200만자이므로 동원된 장인은 연인원 131만명에 달한다. 나무를 벌채하고 운반하는 데도 사람이 필요했을 것이다. 1만~1만 5,000그루의 나무가 필요했고 벌목과 운반에 연인원 8만~12만명이 동원됐을 것으로 추정한다. 따라서 팔만대장경을 제작했던 총 인원은 약 14만명인 셈이다.
참고문헌
◆ 이기돈 외 4인. 현대경영학(형설출판사). 2004
◆ 유붕식 외 4인. 신경영학원론(학현사). 2004
◆ 김세중. 경영학 이해(무역경영사). 2001
◆ 이명호. 경영학으로의 초대(박영사). 2004
◆ 서영호 외 4인. E비즈니스 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한경사). 2004
◆ Kenneth C. Louden. 경영정보시스템(디지털기업경영), 사이텍미디어(희중당). 2006
◆ 정창덕. 기업경영정보시스템(그린). 2003
◆ 안광호 외 2인. 시장지향적 마케팅 전략(학현사). 2005
◆ 문병준. 마케팅 전략(경문사). 2002
◆ 박경순, 김동균. 마케팅 원론(형설출판사). 2002
◆ 최병용. 마케팅론의 이해(박영사). 2002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F.W.Taylor의 과학적 관리법과 Mayo교수의 인간관계론, M.Weber의 관료제이
  • 이론이라기 보다는 폐쇄이론에 속하며, 조직의 하위 층에 있는 개인과 집단을 집중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微視的 이론에 속한다. 그리고 개인이나 집단을 규제하는 장치에 치중되어 있어 制度的 이론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이 이론은 일반적으로 심리학적이고 사회학적인 접근방법이 결핍되어 있어 크게 비판받고 있지만 생산성과 조직의 효율이 결코 경시될 수 없다는 점에서 경영학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크다. OR이나 생산관리의 상당수 이론

  • CRM,구글,네이버,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정리해서 보여주는 ‘확장 검색’ 이라는 서비스를 운영했다. 확장 검색은 웹 문서 형태에서 콘텐츠가 점차 다양화하고 있다는 데 착안한 서비스였다. 검색을 통해 문자 정보 뿐 아니라 사진이나 애니메이션과 같은 이미지난 동영상, MP3 파일 같은 멀티미디어 자료를 찾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었고 이를 겨냥한 게 통합 검색 서비스였다. 네티즌이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는 순간 몇 개의 검색 엔진은 웹이나 뉴스, 블로그 등에서 결과를 찾아내고 다른

  • 경영학 이론 종합
  • 경영학 이론.Ⅰ. 경영학의 발전과정경영학의 역사 개요경영은 매우 오래 전부터 존재했던 현상이다. 고대 사회에서도 계획을 세우고 통제하는 경영의 개념은 존재했을 것이다. 피라미드를 건설하는 데에는 고도의 경영 기법이 사용되었을 수도 있다. 그러나 경영학이라는 학문분야가 형성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학자들에 따라 견해가 다르긴 하지만 경영이론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방법이 시도되고 기업조직에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산업혁

  • [경영학][경영학 특성][경영학 의의][경영학 학문성][경영경제학][경영통계학][경영행정학]경영학의 특성, 경영학의 의의, 경영학의 학문성, 경영경제학, 경영통계학, 경영행정학 분석(경영통계학, 경영행정학)
  • 경영학의 의의, 경영학의 학문성, 경영경제학, 경영통계학, 경영행정학 분석Ⅰ. 개요Ⅱ. 경영학의 특성Ⅲ. 경영학의 의의Ⅳ. 경영학의 학문성Ⅴ. 경영경제학Ⅵ. 경영통계학1. 미분의 정의2. 변수함수에서의 증분에 대응하는 함수의 증분 정의3. 편미분4. 편미분의 종류1) 쌍곡형2) 포물형3) 타원형5. 극대 극소Ⅶ. 경영행정학1. 양자에 대한 관념의 변천1) 행정학의 기초단계(공․사일원론)2) 행정기능의 변화(공․사이원론)3) 조직이론의 대두(

  • [경영학] 제2장 경영학의 발전과정과 연구접근법
  • 정리하는 방법계획.실행 및 통제와 같은 과정별 관리.생산관리,마케팅,재무관리 정보관리 같은 기능별 관리.기업구체적인 가정관리Know-how과정별 관리기능별 관리기능 관리(functional management)기능 관리정보관리제3단계:기업경영의 하위 시스템(4)사람 관리가정.가정의 화목!!=가족들에 대한 다양한 인간적인 배려 필요.부부 금슬,자녀교육, 부부와 자녀간의 대화사람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유기적이고 원활한 기업활동을 촉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