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대한방직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5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ntro
내부 역량 강화 -<변화와 혁신>
내부 역량 강화 - <R&D 산학연계>
다각화 전략 -<Uniform 시장 진출>
다각화 전략 - < PB브랜드를 통한 DIY시장 진출>
본문내용
기업은 산업발전과 고도화의 주체


1975 1980 1985 1990 1995 2001
섬유 섬유 섬유 전기전자 전기전자 전기전자
정유 정유 전기전자 섬유 자동차 자동차
화학 화학 화학 화학 섬유 화학
식품 식품 정유 자동차 화학 일반기계
전기전자 철강 식품 청강 일반기계 식품
철강 전기전자 철강 조립금속 철강 정유
담배 자동차 조선 정유 식품 섬유
음료 고무 자동차 일반기계 조립금속 철강
목제품 제지 조립금속 고무 정유 조립금속
고무 담배 일반기계 조선 조선 조선


기업은 산업발전과 고도화의 주체로서 창업, 성장, 재투자를 통하여 신 산업을 키워 지속적 성장을 추구하여 왔음.

노동집약 산업인 경공업(60년대)에서 자본집약 산업인 중화학공업(70년대), 기술집약적인 전자, 자동차 등의 조립산업(80~90년대 중반)을 거쳐 현재 IT기반 의 산업으로 주력산업이 변화하고 있음.

국내 시기별 주력산업의 현황을 통해 섬유 산업이 1990년대 중반 이후에 그 비중이 점점 작아지는 것을 알 수 있음.
생산액 기준-출처:통계청


설비보유 및 생산량 변화를 통해 80년대 중반 이후 방직 산업이 사양화 되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경기 불황에 따른 섬유제품에 대한 수요 둔화가 방직 산업의 사양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지속적인 인건비 및 생산비의 증가와 생산설비의 과잉 등 고비용, 저 효율화 현상 심화.

고비용, 저 효율화로 인해 연구개발비에 대한 투자 감소고비용 저 효율화우수인력 확보 어려움의 악순환구조 반복.

국내 방직 산업의 생산기반이 크게 약화되었고, 대규모 저가 생산체제의 중국 제품과의 경쟁으로 인해 방직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라 국내 방직산업도 양적 확대를 마감하고 기술과 디자인을 접목한 고부가 제품생산 체제로 구조로 바꿔야 한다는 움직임이 일고 있음.

참고문헌
John. P. Kotter, 『변화의 리더쉽』,21세기북스, 2003
T. G. Cummings & C. G. Worley (2005). Oganization Development & Change, 8th ed. South-Western College Publishin
http://www.mk.co.kr 매일경제
http://www.imaeil.com 매일신문
http://www.gobddasy.co.kr 곱따시 홈페이지
http://www.lemonterrace.com DIY 전문 사이트 레몬테라스
http://dart.fss.or.kr 다트
http://www.swak.org 대한 방직 협회
Http://www.kaia.or.kr 대한 의류 산업 협회
http://www.thtc.co.kr 대한방직
기업경쟁력 현황과 제고방안 이언오 박사(삼성경제연구소)
KIET 정책자료 2007-45 (미,일 대학의 산학연계 매커니즘과 시사점)
[Biz] 판 커지는 셀프산업 ([매경이코노미] 2006년 07월 05일(수))
[리빙 앤 조이]"뜨개질서 인테리어까지 DIY관련 산업 급속 성장"[서울경제 2006-01-18 13:21]
근무복, 작업복 및 유사의복제조업의 연간시장동향 (산업정보망,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현지화 마케팅] 지오다노의 현지화 전략
  • 전략이 주는 시사점지오다노는 철저하게 시장을 중심으로 “다국가별 지향성”의 전략을 선택하였다. 각 나라의 경제적, 문화적, 정치적 등의 요인을 감안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각각 다른 경영활동을 펼쳤다. (홍콩, 중국, 대만 등 서로 유사한 중화권 시장에서는 직접투자관리를 선택하였고, 문화와 사회, 경제적 여건이 다르고, 이미 홍콩 브랜드의 실패를 보았던 한국에서는 합작투자를 선택하였다. 그 외에 호주 등도 합작투자로 관리 중이다. 필

  • [국제마케팅] 지오다노 현지화전략
  • 전략이 주는 시사점지오다노는 철저하게 시장을 중심으로 “다국가별 지향성”의 전략을 선택하였다. 각 나라의 경제적, 문화적, 정치적 등의 요인을 감안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각각 다른 경영활동을 펼쳤다. (홍콩, 중국, 대만 등 서로 유사한 중화권 시장에서는 직접투자관리를 선택하였고, 문화와 사회, 경제적 여건이 다르고, 이미 홍콩 브랜드의 실패를 보았던 한국에서는 합작투자를 선택하였다. 그 외에 호주 등도 합작투자로 관리 중이다. 필

  • [중소기업] 경제 재도약을 위한 중소제조업 공동화 대응방안
  • 경영효율화와 대기업들이 참여하기 힘든 틈새시장에 특화하는 방법도 중소제조업이 생존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의 하나가 되고 있다. 이들 우수기업들의 성공사례를 종합해 보면 일본의 Development Bank of Japan의 Proposals for Development 21st Century Domestic Local Manufacturing Industries(2002년 2월) 자료를 인용, 혁신적인 제품개발 등에 의한 생산혁신(Product Innovation), 혁신적인 생산기술 등에 의한 공정혁신(Process Innovation), 고객지향적인 마케팅(Market and customer matching)

  • 대한방직 사업 다각화전략
  • 대한방직이 기회를 살릴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엔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많은데,그 문제점들은 도출한 후, 국가적 차원, 산업 차원, 기업 차원별로 구분할 것임. ㆍ 우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의 해결방안과, 산업적인 가능성을 살릴 수 있는 방안을 중심으로 전략을 도출할 것이다. 전략도출 과정에 있어서는 과거 10년간의 경제불황을 견디어 낸 일본의 제조 기업사례를 벤치마크 하고자 노력하였음.Executive Summary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

  • 중국 베이징올림픽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 방직업에 대한 투자가 여전히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WTO가입 이후에도 노동집약적 제품의 생산기지로서 중국의 위상이 크게 약화되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다.(3) 해외투자전략가. 해외투자전략추진중국정부는 2001년 WTO가입 이후 석유 등 자원 확보, 첨단기술 획득, 중국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중국의 대외영향력 확대 및 위안화 절상압력 완화 등을 목적으로 중국기업의 해외투자를 장려하고 있다. 2001년에는 해외투자가 제10차 5개년 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