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대우자동차의 우즈베키스탄 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우자동차의 우즈베키스탄 진출 성공사례를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발표를 위해 준비하였고 A+받은 레포트입니다. 우즈베키스탄 진출 시
필요한 전략과 분석 그리고 문제점과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중점으로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서 명확히 구분하여 줄 간격, 글자크기, 그리고 편집 및 참고문헌 등에도 많은 신경을 써서 만들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우리나라 기업의 진출현황
2. 대우자동차의 우즈베키스탄 진출배경 및 동기
3. 진출국의 투자환경
4. 우즈베키스탄-대우자동차회사의 성공동기 및 성공전략
결론
■ 철저한 현지화 작업
■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국가기조산업
■ 국제 마케팅은 ‘규모의 경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기업의 해외진출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과 동기, 기업활동이 점점 국제화, 무국적화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수출기업은 빠르게 국내생산으로부터 현지 생산으로 전환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처해 있다. 무역중심지향의 괄목할 만한 성장을 달성해 온 우리나라 기업도 여기에서 방침을 전환하여 생산거점을 외국으로 이동하고 수출지역의 재검토 그리고 국내수요의 확대에 최대노력을 경주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국제마케팅의 중요성에 비추어 볼 때‘우즈베키스탄-대우자동차’의 합작은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에 대한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
특히 90년대 후반에는 자동차 내수시장이 포화 될 것을 예측하고, 국내가 아닌 해외생산기지 확보에 눈을 돌린 대우의 ‘세계경영’ 방침은 선견지명이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본의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눈을 돌려 러시아를 비롯한 CIS 국가들로 시선을 돌릴 것도 주목할 만하겠다.
이러한 세계적 추세와 한국기업(본 사례에서는 대우자동차의 우즈베키스탄 진출)의 활동을 조사하고 연구 ․ 분석함으로써 국제마케팅의 구체적인 전략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동기라 할 수 있겠다.


본론

1. 우리나라 기업의 진출현황
우리나라는 1990년 9월 우즈베키스탄에 상공부 제 1차관보 등 14명의 투자조사단을 파견하여 우즈베키스탄의 투자가능 분야를 조사하였다. 1992년 4월에는 KOTRA, 상공부 및 실무단 10명으로 구성된 투자조사단을 파견하여 우즈베키스탄의 투자 및 개발 여건을 조사하였다. 1994년 6월 30일까지의 한국의 대 우즈베키스탄 투자현황을 보면 자동차 ․ 가전 ․ 피혁 ․ 원단 등의 분야에 3건의 투자가 허가되어 총 허가금액은 1억 1,549만 달러이며 투자된 금액은 8,130만 달러이다. 진출지역은 주로우즈베키스탄의 수도 타쉬켄트이며, 대우의 자동차 합작공장은 안디잔에 건설중이다.
참고문헌
1. 김중배 ? 김숙응.「글로벌시대의 국제마케팅」.형설출판사. 1988.
2. 한국국제경영학회. ‘제3시장에서의 현지 경영전략’ 1988.
3.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해외투자환경과 성공사례’ 1996.
4. 대외경제연구원.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의 외국인 투자 제도’ 1996.
5. 표1. 한국의 대 우즈베키스탄 투자현황(94. 6.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P&G의 해외진출사례
  • 진출과 실패요인1. P&G의 일본 진출 사례 분석1)P&G의 일본 진출 배경- 2차대전 이후 안정기로 자국시장 포화 → 국제시장 진출 필요성 증가- 시장진출 발판 마련 → 아시아 시장 진출 교두보- 안정되고 성장가능한 시장 고려 → 당시 일본은 신흥 경제대국으로 시장 잠재력 큼2)P&G의 일본 진출 과정1972 - P&G와 일본 산홈(주), 이토오츄 상사(Nippon Sunhouse)의 공동출자로 P&G산홈 주식회사 설립. (자본금20억엔) 1973 - 프록터앤드갬블산홈 주식회사 영업

  • [경영학] GM대우를 통해 본 다국적 기업과 M&A
  • 대우자동차는 현재 9,400여명의 직원이 연간 승용차 88만대(2004년 기준)의 자동차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본사는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에 위치해 있다.4. 세계 속의 GM 대우- 라세티, 마티즈 중국 유력 전문지 차이나 오토 픽토리얼(China Auto Pictorial) 선정 - 중국시장‘2004년 베스트 카(Best Car)’ (2003.12) - 라세티, BBC 월드 채널 선정 ‘인도시장 최고의 차’ (2003.12)- 라세티, 방콕 국제 모터쇼 ‘2004년 최고의 차’- 칼로스 미국 교통부 산하 고속도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자동차, (주)대우, 대우 자동차, 한화 건설, 대우 중공업과 같은 대기업들과 서울시청, 주한 러시아 대사관, 우크라이나 대사관, 우즈베키스탄 대사관, 한국 수출입 은행 등의 통역 및 번역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번역한 내용을 참조하고 싶으시면 최근에 번역한 LG 그룹의 인터넷 홈페이지의 러시아어 버전을 볼 수 있습니다 24. 학원 강사 -11. 지원동기 중랑청소년수련관 재직 시 함께 근무했었던 선생님으로부터 면목사회복지관에서 운영하게 될 청소

  • [국제경영]GM & 대우의 전략적 제휴
  • 국제경영학 GM & 대우의 전략적 제휴목 차Ⅰ. 머리말Ⅱ. 전략적 제휴 이론Ⅲ. GM & 대우의 HistoryⅣ. 경쟁사 비교Ⅴ. GM & 대우의 전략적 제휴(실패사례)Ⅵ. GM & 도요타의 전략적 제휴(성공사례)Ⅶ. CASE의 시사점을 통해 바라본 전략적 제휴1. 전략적 제휴시대의 도래2. 전략적 제휴의 특성과 사례3. 전략적 제휴가 실피하는 이유4. 전략적 제휴 성공을 위한 방안Ⅷ.맺음말Ⅰ. 머리말국제화된 세계 시장에서는 한 기업이 경쟁우위와 핵심역량을 갖

  • [경영조직] 대우그룹 실패사례
  • 경영조직- 대우그룹 실패사례목 차서 론1. 선정이유2. 대우그룹 성장과정본 론 1. IMF라는 외부여건 변화와 대우그룹(1)경제적 상황(2)정치적 상황2. 대우그룹 구조조정 실패요인(1)과도한 차입경영(2)분식회계(3)무리한 쌍용자동차 인수(4)독단적인 경영방식(5)삼성차와 빅딜 실패(6)대우 자동차 세계경영 실패 - 질적 팽창이 아닌 양적 팽창(7)GM과의 협상 실패(8)상품보다 마케팅을 중시 (9)자동차에 올인 (10)성공요인이 실패요인으로 결 론 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