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조사론] 텍스트 레코더의 시장 진입을 위한 조사결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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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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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품기획의도
2.
조사 설계
목적
방법
구매 예상층의 설정
자료수집 : 설문지 작성 과정
표본 추출 방법
대상자 선정 및 접근 방법
3.
자료 분석
설문지 자료 분석
가설 설정 및 검정
4.
분석 결과
통계 분석 및 결과
시사점
- 본문내용
-
1. 제품의 기획의도
최초 제품은 기존 보이스 레코더가 가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일단 기존 보이스 레코더의 주된 기능인 녹음 기능에 대한 문제점은 음성을 녹음할 수만 있고, 그것을 문서 자료화 하려면 듣고 옮겨 써야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또한 단순히 듣는 것만이 아닌 문서 자료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듣는 것 이상의 문서화 작업은 많은 불편을 유발한다.
그리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안한 기능은 음성을 자동으로 텍스트화 해주는 것이었으며, 추가적으로 몇 가지 기능을 더 반영하여 제품을 기획하게 되었다.(다만 추가된 기능의 경우 설문조사에 반영하지는 않음)
2. 조사 설계
☐ 목적
조사의 목적은 우리 팀이 기획한 제품이 시장에 진입할 경우 얼마나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지, 그리고 미리 타겟팅한 제품 구매층이 어느 정도의 구매 성향을 가졌는지 알아보기 위함이다. 따라서 먼저 전술한 기능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을 한 다음, 그것이 구매 성향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알아보기로 했다.
☐ 방법
먼저 기술조사에서 횡단-현장 조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종단 조사는 제품의 기획 의도상 시간에 따른 변화를 캐치할 수 없고, 또한 실제 구매 예상층에 대한 직접적인 조사가 필요하였기 때문이다. 기술 조사 외 탐색조사나 인과조사의 경우 그 방향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아 채택하지 않았다. 탐색조사는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보이스 레코더에 녹음 기능 이상을 직접적으로 요구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고, 따라서 관련 문서 및 사례를 조사하는 것은 불가능하였다. 또한 인과조사의 경우 역시 결과변수-원인변수가 지정되지 못하므로 사용하지 않았다.
☐ 구매 예상층의 설정
제품 기획 당시에 설정한 구매 예상층은 녹음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 될 것이라 예상, 인터뷰를 많이 하는 신문사 기자(TV는 제외) 혹은 교육 목적으로 강의를 녹음하는 학원생 및 대학생, 그리고 정신과 의사, 형사 등을 고려했었다. 하지만 모든 계층을 조사할 수는 없었으므로 중점적으로 집중한 대상은 교육 목적의 학원생 및 신문사 기자였다.
☐ 자료 수집 : 설문지 작성 과정
설문지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첫째로 현재 녹음 기능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 의향을 묻는 부분이고, 둘째는 기획한 제품을 설명하는 것이다. 셋째는 설명한 제품에 대한 호감도 및 구매 의향을 조사하는 문항으로 배치하였다.
설문지는 표지 및 제품 설명 포함하여 4장으로 작성되었으며, 실제 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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