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스타벅스 & 민들레영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소개

2. STP분석

3. SWOT분석 및 전략

4. 서비스 특성에 따른 극복전략

5. 마케팅믹스(7P)와 마케팅 전략

6. 결론

*추가자료 - 커피에 대한 오해와 진실
*참고자료 & 출처

본문내용
1. 기업소개

1. 스타벅스
1) 스타벅스의 의미와 로고
➀ 의미
허먼 멜빌의 소설 《백경(Moby Dick)》에 나오는 일등 항해사 스타벅(Starbuck)에서 따온 말이다. 스타벅 항해사가 커피를 좋아한다는 데에서 따왔다고 한다.
➁ 로고
스타벅스 로고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나오는 사이렌(Siren)(로마에서는 Seiren)이라는 바다의 인어로, 17세기 노르웨이 목판화를 참고로 제작했다고 한다. 사이렌은 아름답고 달콤한 노랫소리로 지나가는 배의 선원들을 유혹하여 죽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처럼 사람들을 홀려서 스타벅스에 자주 발걸음을 하게 만들겠다는 의미로 만들었다고 한다.

2) 스타벅스의 역사
1971 시애틀의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에서 스타벅스 커피점을 첫 오픈
1982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의 소매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시애틀의
고급레스토랑과 에스프레소바에 커피 공급 시작
1983 슐츠, 이태리 여행중 밀란의 한 에스프레소바에서 영감 얻음.
1984 시애틀에 새로운 이탈리아 커피바 컨셉의 스타벅스매장을 오픈해 대성공 거둠.
이때의 성공이 1985년 슐츠가 회사설립을 하게 된 계기가 됨.
1987 슐츠, 스타벅스를 인수해 스타벅스 코포레이션을 서립
1991 민간기업 최초로 파트타임 직원 포함한 스톡옵션 프로그램을 실시
1992 SBUX의 이름으로 상장
1993 워싱텅주, 켄트에 2번째 로스팅 공장 설립
1995 펜실바니아주, 요크에 로스팅 공장 오픈
1996 스타벅스 첫 해외 진출(일본)
현재 세계 40여개국에 9,000여개의 점포를 소유한 세계 최고의 커피전문점


3)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2000년 12월 (주)신세계와 미국 스타벅스커피 인터내셔널의 공동투자로 설립한 합작 법인
1997 스타벅스커피 인터내셔절과 (주)신세계가 라이센스 계약 체결.
국내 법인 설립 - (주)에스코 코리아
1999 스타벅스 서울 1호점 이대점 오픈
2000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사명변경 (총 매장수 10개)
2003 총 매장수 83개
2004 총 매장수 110개
2005 명동점이 새명동점(4호점)으로 이전하여 오픈
스타벅스 용인 죽전 진출 매출액 900억원 돌파 (총 매장수 144개)
2006 연간 매출액 1,000억원 돌파 (총 매장수 188개)
2007 4월 스타벅스 200호 매장 오픈(이태원입구점)





2. 민들레 영토
1) 민토의 역사
민들레영토는
94년 4월 20일 신촌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신촌모점)
97년 고대점(9월)
98년 대학로본관(12월)
99년 공간을채우는사랑(대학로별관/12월)
01년 명동점(6월) 신촌신관(8월) 경희대점(11월) 대학로민토문화관(12월)
02년 양평민토수양관(9월)
03년 신촌민토마현관(2월) 구의점(4월) 그신대점(6월) 종로2가점(7월)
분당점(10월) 서울대점 마산점 제주점(12월)
04년 홍대점(3월) 대구동성로점(6월) 유투점(8월) 장신대점(10월) 수원점(12월)
05년 평창리조트(3월) 안양점(9월) 안산점(11월)
06년 부천점(8월) 부산점(10월) 건대점(12월)이 오픈.


2) 민토 특징
① 문화비 : 1인기준 문화비 3,000~5,000원을 내면 3시간 이상 마음껏 공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3회 에 걸쳐 여러 종류의 음료를 자유롭게 리필 할 수 있다. 보통 집에서 어머니들이 먹고 더 먹어라’ 하시는 말에서 힌트를 얻은 이 아이디어는 손님들에게 무엇을 드시겠어요 라는 선택을 요구하지 않고 민토가 개발한 민토차를 먼저 준다. 민토차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마시는 커피와 국산차 중에 가장 널리 애용된 녹차를 혼합한 민토만의 독특한 차이다.

② 책/ 컵라면, 곡류건강빵, 아이스바 :
처음 온 손님들에게는 지승룡 소장이 쓴 공간을 채우는 사랑 이라는 책을 선물해주며 책과 CD를 20% 할인해서 판매하고 있어 인기가 높다. 문화비를 내면 또는 곡류건강빵과 아이스바 중 선택해서 무료로 먹을 수 있다.

③ 문화터 :
민토 안에는 독서와 세미나 음악 감상과 영화 감상 등을 할 수 있는 전용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서점이 마련되어 있어서 다양한 서적을 구입할 수 있고, 민토 공간에 배치되어 있는 책은 자유롭게 볼 수 있다.

a.연인석:
손님들이 느끼는 만족감을 위해 대중성과 함께 가장 중요한 것으로 꼽히는 것이 차별성인데 이를 강조하여 만들어진 것이 바로 민토의 '연인석'. 이곳은 연인들로 하여금 편안함과 오붓함을 한층 느끼며 사랑의 밀어 등을 나눌 수 있는 좋은 분위기를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연
참고문헌
-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김영한.임희정 지음 / 넥서스)
- 스타벅스 vs 민들레영토 - 문화를 파는 감성 마케팅
(고은경 지음 / 21세기북스(북이십일))
-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맹명관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삼성경제연구소(SERI)
- 국회전자도서관
- 네이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들레영토 스타벅스 문화마케팅 고객 감동 브랜드 스타벅스 연혁 스타벅스 상호 스타벅스 커피시장 스타벅스 마케팅전략사례 민들레영토 상호
  • 감성을 파는 문화 마케팅민들레영토스타벅스1. 기업 소개미국의 커피 전문점전 세계 50여 개 국에 매장 보유고객 감동 브랜드 지수 1위한국 서비스 품질지수 1위한국 내 연간 매출액 1700억 원스타벅스?1971년커피판매점‘스타벅스’설립1. 기업 소개스타벅스 연혁1982년커피문화 정착을 위한 마케팅 실천1999년한국지사 1호점 개점소설 모비딕에 나오는 커피를 좋아하는 항해사 Starbuck성장과 실적을 위해서 손님을 유혹하겠다는 뜻1. 기업 소

  • [감상문] 스타벅스 VS 민들레영토를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스타벅스, 커피가 아닌 문화를 팔다민들레영토, 마더 마케팅으로 고객을 대하다3 오감 만족으로 고객을 감동시켜라미각은 즐겁게, 맛에 중독시켜라시각은 따뜻하게, 눈을 즐겁게 하라후각은 그윽하게, 향기로 매장을 채워라촉각은 편안하게, 느낌 좋은 공간을 만들어라청각은 은은하게, 귓가를 음악으로 적셔라4. 사람만이 희망이다, 목숨 걸고 투자하라스타벅스, 바리스타 양성소민들레영토, 서비스 엘리트 양성소5. 스타벅스와 민들레영토의

  • 서평 스타벅스 vs 민들레영토
  • 스타벅스는 이러한 이미지를 지키기 위해 체인점이 아닌 직영점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바리스타 교육과 서비스적인 교육을 본사에서 진행하고 그 직원들을 직영점으로 보내는 것이다. 체인점을 운영하게 되면 스타벅스 고유의 맛과 분위기가 흐트러지기 쉽다는 이유에서 라고 한다. 이로 볼 때, 스타벅스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고객 감동 마케팅이라고 말할 수 있다또 다른 브랜드인 대한민국 토종 외식 브랜드 민들레영토는 목사였다가

  • [독후감] 민들레영토 희망스토리를 읽고
  • 영토』라는 카페이다. 전국 21개 지점을 운영하며 4천 평 매장에서 하루평균 만 명의 손님이 그곳을 찾고 있다. 신촌의 기찻길 옆 아주 조그만 무허가 건물에서 시작된 민들레 영토는 지금은 국내 최대 이제는 세계 시장을 바라보는 명실상부한 한국의 스타벅스로 자리 잡았다. 서구식의 깔끔한 건물과 세미나를 위한 세미나실이 따로 있을 정도로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던 것은 지승룡 민들레 영토의 대표의 힘과 그 만의 독특한 마케팅 방법

  • [독후감] 민들레영토 희망스토리를 읽고 요약
  • 민들레영토라는 카페가 생긴 배경과 민토가 성장해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이 책은 다른 경영관련 서적과는 달리 인간미를 느낄수 있는 책이었다.커피만을 파는 일반 카페와는 달리 민토는 커피만을 파는 것이 아니라 문화와 감성을 파는 카페이다. ‘리필과 오감을 충족시키는 감성체험공간, 감성사원의 마음을 담은 친절을 통해 어머니의 사랑을 고객들에게 무한 서비스한다.’ 이것이 민들레영토의 성공 경영원칙인 ‘감성리더십과 마더마케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