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감성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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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마케팅의 사례를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였고, 삼성휴대폰의 '햅틱시리즈', 스타벅스, 코카콜라, 일러스트를 활용한 감성마케팅(라네즈걸, 디에이지 레드-애디션)의 사례를 분석 조사 하였습니다.
목차
Ⅰ. 감성 마케팅이란?

Ⅱ. 전통적 마케팅과 감성 마케팅의 차이점
1) 소비자에서 사람으로 변화
2) 상품에서 경험으로 변화
3) 아이덴티티 (Identity)에서 개성으로 변화

Ⅲ. 감성 마케팅의 중요성

Ⅳ. 감성마케팅 사례
1) 삼성휴대폰 ‘햅틱시리즈’
2)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3) 코카롤라의 불황기 ‘감성 마케팅’
4) 일러스트를 활용한 감성마케팅
(1) 라네즈걸
(2) 디에이지 레드-애디션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감성 마케팅이란?
감성 마케팅이란, 논리적 사고나 이성보다는 감성적 반응을 유도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소비자의 머리가 아닌 마음을 움직이면 설득력이 더 커지고, 소비자와의 관계도 더욱 좋아지기 때문이다. 요즘처럼 먹고살기 어렵고, 삭막한 분위기의 사회에서라면 상대적으로 따뜻하거나 즐거운 느낌을 주는 감성 마케팅의 효과가 더 커지게 된다. 마케팅은 소비자의 마음을 상대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 환경과 분위기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래서 기업에서는 따뜻함과 즐거움을 강조하는 감성 마케팅에 대하여 시간이 갈수록 관심을 보이고 있다. 감성 마케팅이 점차 더 중요해지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Ⅱ. 전통적 마케팅과 감성 마케팅의 차이점
마크고베(Marc gobe)는 감성마케팅 시대에는 이제까지 개인이 가지지 못했던 감정과 경험에 충실한 '개인화된 관계의 차원'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하며 전통적 마케팅과 감성마케팅의 차이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1) 소비자에서 사람으로 변화
이제까지 기업은 소비자를 애 다루듯이 잘 구슬려 기업이 목적하는 바를 얻어내기 위한 수단으로 간주하였다. 또한 온갖 전략이나 전술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이겨서 '소비(消費)'를 하는 대상으로 여겼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소비의 대상' 이 아닌 사람으로서 존중받고 개인으로서의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사람다움' 이라는 것이다. 남들과 똑 같기보다는 자기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여 자아실현 할 수 있는 욕망에 충실한 소비자이기를 바라는 거다.
참고문헌
• 남솔이(2008) 「방송광고를 통한 감성마케팅의 사례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 삼성모바일닷컴, http://kr.samsungmobile.com
• http://pcpinside.tistory.com/
• 지디넷코리아, 2009.05.05
• 중앙일보, 2009.04.08
• 데일리안, 2009.01.13
• 조선일보, 2004.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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