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리] `스토리 텔링`과 `마케팅분석도구`를 활용한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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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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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합격사과’를 마케팅으로 선정한 동기 및 목적

2. ‘스토리텔링’이란?

3. 왜 ‘스토리텔링’이 부각되고 있는가?

4. 마케팅 기법 속에서의 ‘스토리 텔링’

5. 마케팅에서 활용된 ‘스토리 텔링’의 성공사례
<에비앙>

6. 마케팅 분석도구와 ‘스토리 텔링’의 결합
<에비앙사의‘스토리 텔링’과 마케팅 도구 분석>

7. ‘스토리 텔링’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수립
<국내 실정에 맞는 합격사과의 사업계획서>

8. 결론
본문내용
4. 마케팅 기법 속에서의 ‘스토리 텔링’

덴마크 코펜하겐에 위치한 <시그마>라는 스토리 텔링의 전문기업의 “클라우스포그”는 기업들이 ‘스토리 텔링’ 이라는 마케팅 기법을 사용하는 이유를 아래와 같이 말하고 있다.

“ 전 세계에는 다양한 제품들이 존재하는데, 그 다양한 제품들 속에서 우리는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 된 것들을 원한다. 그 차별성에는 바로 이 제품이 왜 다른 제품과 다른지 이야기를 하는데 그 이야기를 듣고 제품을 선택한다. 현실과 이야기를 비교해보면 항상 현실이 훨씬 강하다. 그리고 적절한 방식으로 이야기를 하면 훨씬 이해하기 쉽다. 만약 당신이 진실한 이야기에 기반하면 사람들은 쉽게 당신을 믿게 되고, 이것이 다른 방법보다 훨씬 강력하다는 것을 배우게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스토리텔링’을 사용하는 이유이다.”

이처럼 기업들은 고객들에게 상품을 더 각인시켜 줄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상품의 얽힌 이야기를 가공하거나 또는 평범한 사람, 명인들의 이야기를 들러줌으로써 고객들에게 이야기를 전달한다.‘스토리 텔링’ 기법에는 큰 특징이 있다. 그 특징은 아래와 같다.

-고객의 스타일에 따라 상담내용이 다르다.
-고객의 필요나 기대사항을 파악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고객에게 질문하고 경청한다.
-고객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을 중점 설명한다.
-상품의 혜택을 고객의 스토리(고객 입장의 이야기)로 설명한다.
-감성체험을 통해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킨다.


5. 마케팅에서 활용된 ‘스토리 텔링’의 성공사례

마케팅에서 활용되고 있는 ‘스토링텔링’의 예는 우리 주위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특히 성공한 기업들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스토리 텔링’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현대그룹의 단순한 광고에서 창업자가 나와 연설하는 광고 형식이라던지, 대표적인 자양강장제인 박카스의 이야기는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스토리 텔링’의 기법을 활용하였다고 해서 모든 기업들이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성공한 기업이 있으면 그에 상응하는 실패한 기업도 존재하기 마련이다. 우리는 바로 이 사실에 주목하는 바이다. 같은 ‘스토리 텔링’ 기법을 활용하였지만,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으로 나뉘는 근본적인 이유.우리는 이것을 ‘적절한 스토리 텔링과마케팅의 기본 분석도구인 4P, SWOT 분석, 5 Force,그리고 STP 분석등 다양한 방법’으로알아보고자 하였다.먼저 대표적 성공기업으로 손꼽히는 ‘에비앙’의 예를 들고자 한다.

6. 5 Force, SWOT, STP분석과 ‘스토리 텔링’의 조화

-Évian(에비앙)-

『알프스로 요양하러 온 신장결석환자 후작이 알프스의 우물물을 계속 먹고 신장결석이 깨끗하게 나앗다는 실화, 이를 바탕으로 조사해본 결과 오랜시간 눈과 얼음이 조금씩 녹아서 생긴 그 물은 미네랄이 풍부한 물이였다는 것. 이를 바탕으로 세계 최초로 생수를 시판한 에비앙은 큰 성공을 거두었다.』 ->적절한 스토리 텔링의 힘.

성공한 기업, 에비앙을 분석한 분석도구

1) <에비앙의 5Force>

A. 거시 환경적 분석

“웰빙 시대를 넘어 로하스 시대의 도래/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폭대면서 물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고 있다.”

과거에는 물이 어디서든 쉽게 먹을 수 있는 자유재의 성격이었지만, 환경오염과 같은 환경의 변화로 인해 이제 더 이상 물은 어디서나 먹을 수 있는 것이 아니게 되었다. 시장에서는 각종 다양한 생수들이 판매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생수 시장에 진출하여 경쟁을 벌이고 있다. 물은 이제 경제재의 성격을 지니게 된 것이다. 게다가, 최근에 이르러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욕구가 계속적으로 표출되면서 가장 자주 먹게 되는 물에 대해서 철저한 품질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는 과거 아무렇게나 먹어도 건강하던 물이지만, 최근엔 사정이 그러하지 못하기 때문에, 깨끗한 물, 순수한 물, 좋은 물을 요구하게 된 것이다. 고객들은 그러한 품질 좋고 깨끗하고 건강한 물을 원하고 있다

B. 시장분석

1. '물 전쟁' 한창인 먹는 샘물 시장
2. 급성장하고 있는 먹는 샘물 시장
3. 역량에 따른 업체간의 경쟁 치열
4. 외국계 기업, 국내 샘물 시장 합류
5. 프리미엄급 생수 개발이 관건

C. 경쟁자분석

- 진로석수
미국의 샤스터, 프랑스의 비쉬와 함께 세계 3대 광천지역의 하나인 충북 청원군 소백산맥 지하 200m의 천연 지하 암반수로 우리 몸에 유익한 10여종의 광물질 (미네랄)과 용존 산소가 다량 함유
최근 진로석수와 퓨리스가 통합하여 (주)석수와 퓨리스로 새롭게 출범, 석수와 퓨리스는 현재 먹는 샘물 시장에서 19%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 제주 삼다수
시장판매 1위 고수
현재 전국적인 넓은 유통망(앞으로 많은 기업들의 제휴를 통한 약점의 요소로 될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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