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CJ 보상체계 -복리후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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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제기 및 서론
(ⅱ) 이론적 논의
2.1. 보상(Compensation)의 개념
2.2. 보상의 체계
2.3. 보상관리
2.4. 보상에 관련된 이론
2.5. 임금
2.6. 복리후생
2. 7. 선택적 복리후생 (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

(ⅲ) 연구문제 및 사례선정의 배경
(ⅳ) 사례연구(심층분석)- CJ기업
(ⅴ) 요약 및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및 서론

보상관리는 조직체가 자체의 전략목표를 추구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경영수단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보상은 조직구성원들의 태도와 행동에 지배적인 영향을 주고, 조직체가 원하는 인적자원을 유치하고 유지하는 데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보상은 조직체 전체비용 중에서 경제적 성과에 많은 영향을 준다.
조직구성원에게도 보상은 그의 경제적 소득과 생활수준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그의 지위와 조직체에서의 중요성을 말해 주는 중요한 상징이기도 하다. 따라서 보상은 구성원의 태도와 동기부여 등 그의 조직체와의 관계에도 큰 영향을 준다.
이와 같이 보상은 조직체와 조직구성원 모두에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오늘날 기업들은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보상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되었다. 그 결과, 조직에서 보상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인적자원 활동 중의 하나가 되었다. 그 중에서도 최근 들어 복리후생의 중요성을 상당히 강조하고 있다. 선진화된 경제로 발전함에 따라 삶의 질에 대한 구성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노동비용 가운데 복리후생비용은 급속한 비율로 증가하여 총 노동비용에서 복리후생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30%에 육박하고 있을 정도로 비용 상승의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각자의 필요에 따라 복리후생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 혹은 카페테리아 복리후생과 같은 새로운 혁신적인 형태의 복리후생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우리 조는 이번 연구를 통하여 보상의 의의와 보상관리를 이루는 임금관리와 복리후생관리를 자세히 알아보고, CJ그룹의 보상관리(복리후생을 중심으로) 사례를 통해 조직체 및 조직구성원과 보상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시작하였다.


2. 이론적 논의

2.1. 보상(Compensation)의 개념

보상은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개인이 조직체에서 수행한 직무 또는 성과에 대한 대가로서 받는 임금, 상여금, 복리후생 등 금전적인 것과 도전감, 책임, 안정, 성취감, 발전기회, 직무환경 등 비금전적 보상 모두를 포함한다.


2.2. 보상의 체계

보상은 임금과 유사한 개념으로서 사용되고 있는데, 구성원들이 조직으로부터 직무수행의 대가로 받는 임금이나 부가급부를 말하는 것으로서 임금•상여금•복지후생 등 금전적인 보상과 성취감•안정감•도전감 등의 비금전적 보상으로 구분된다.
금전적 보상은 다시 직접적 보상과 간접적 보상으로 나눌 수 있다. 직접적 보상이란 조직이 구성원에게 직접적으로 지급하는 금전적 보상을 말하고, 간접적 보상이란 구성원의 복리후생을 위해 조직이 구성원을 대신하여 금전적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말한다. 직접적 보상에 대표적인 것은 임금, 간접적 보상에 대표적인 것은 복지후생관리이다. 즉, 구성원에게 제공되는 보상은 직접적 보수로서 임금뿐만 아니라 간접적 보수로서 복지후생도 포함한다.

[그림1-1. 보상의 체계]

직무/직위 기반보상
-직무기반임금


직접적 보상
-기본급
-인센티브

금전적
보상 개인/팀속성 기반보상
-연공기반임금
-직능기반임금
-성과기반임금


간접적 보상
-금전적 복리후생

구성원자격 기반보상
-금전적 복리후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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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ITE
- CJ미디어 홈페이지
www.cjmedia.net
- CJ그룹 홈페이지
www.cj.net
- 온미디어 홈페이지
www.onmedia.co.kr
- 네이버카페 HRM+HRD=전문가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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