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기아자동차 스포티지 광고 기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및 주제선정의 동기

2. SUV란?

3. 스포티지란?

4. S-T-P

5. 4P's MIX

6. 설문조사 분석

7. 우리조의 광고

8. 후기

9. 참고자료 및 자료출처

본문내용
1. 주제 및 주제선정의 동기

광고론 팀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조원들 모두 다양한 분야의 상품들을 고려하던 중 오늘날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승용형 SUV의 시초이며, SUV 차량 중 중저가 가격대에 속하지만 높은 성능을 보유하고 있는 스포지티를 알게 되었다.

다른 아이템들이 많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조가 스포티지를 주제로 선정하계 된 계기는 스포티지의 광고 특히 한국에서 주로 방영되는 광고들은 유독 스포티지의 장점인 가격대비 성능의 우수성과 실용성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 단순히 근사한 광고모델이 스포티지를 멋지게 몰고 운전하는 모습에서 시작하여 멋지게 운전하는 모습으로 끝나는 광고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된 것 이었다. 조사과정에서 스포티지가 그 성능을 인정받아 슬로바키아의 경찰차로 채택되어 2010년까지 총 5000여대 이상을 공급받기로 결정된 것을 알고난 후 이러한 생각은 더욱 짙어졌다.

스포티지가 다른 SUV차량들과 비교하였을 때 디자인이 투박하거나 세련되지 못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SUV 차량을 구매하는 실제 소비자들이 20 ~ 30대의 레저 생활을 즐기고 활동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사람이 많은 만큼, 천편일률적으로 단지 “세련되었다.”라는 이미지만을 강조한 광고를 보여주는 것은 한계가 있지 않을까 생각되었다. 특히, 자동차라는 고관여 제품의 구매를 결정할 때에는 필수적으로 성능과 실용성을 비교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생각은 더욱 깊어졌다.

실제로 우리 조에서 스포티지를 산 실제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스포티지의 중, 저가 가격대와 가격대비 성능의 우수성에 매력을 느껴 구매하였다는 사람들은 매우 많았던 반면, 방영되었던 스포티지의 광고들이 강조하는 디자인이나 모던함을 높게 평가하여 구매한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았다.

자동차라는 제품의 특성상 구매 시 꼭 비교하게 되는 ‘성능’이라는 면을 강조한, 하지만 너무 딱딱하게 ‘이러이러한 기능을 가졌습니다.’라는 것만이 아니라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과도 코드가 맞는 광고를 보여줌으로써 스포티지의 성능과 실용성을 둘 다 보여줄 수 있다면 이러한 점을 제 1 구매요인으로 생각하는 잠재적인 고객의 흡입력이 더 높아져 수익성을 증가시킬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생각되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우리 조에서는 기존의 스포티지 - 그 중에서도 비교적 최근에 나온 2008년형 스포티지 - 광고의 요인들을 분석하고, 스포티지의 장점인 우수한 성능과 레저차량으로써의 실용성을 잘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만들어 국내 소비자들에게 확실히 인식시키고자 기아의 [스포티지]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 참고자료 ] 2008년형 스포티지 광고
http://serviceapi.nmv.naver.com/flash/NFPlayer.swf?vid=71FF8869370A4D670BCBDF4364A93D1180F5&outKey=V1256bca00c3ef5fe6ce1f9cf83ea2e0de4a88e0379526c34d312f9cf83ea2e0de4a8
2. SUV란?


◐ SUV란? (SPORT UTILITY VEHICLE)

- 승용차개념의 짚차라고 할 수 있으며, 주로 레저용 자동차라고 말하는 것들은 대부분 SUV 자동차라고 생각하면 된다.

- SUV 말고도 RV라고 나타내기도 하는데, 여기서 RV란 <RECREATION VEHICLE>의 약자로써, 다용도로 특히 레저 스포츠와 같은 여가생활을 즐기는데 매우 실용적인 차라는 장점을 표현한 말이라고도 할 수 있다.



◐ SUV 차량의 전체시장 점유율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30.6%
26%
22.1%
22.4%

[출처: 한국경제]


- 2004년 이후 유가 상승으로 인하여 점차 규모가 줄어들고 있다가
2007년으로 넘어오면서 신차 효과로 인하여 점유율이 약간 늘어남.



참고문헌

- 기아 홈페이지 (http://www.kia.co.kr/)

- 연합 시사 신문 (http://www.yonhapsisa.com/)

- 한국 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이데일리 경제신문 (http://www.edaily.co.kr/)

- 매일 경제신문 (http://www.mk.co.kr/)

- 한국 자동차 공업 협회 (http://www.kama.or.kr/)

- MBN 뉴스 (http://mbn.mk.co.kr/)

- 한국 일보 (http://news.hankooki.com/)

-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

- 오토 타임즈 (http://www.autotimes.co.kr/)

- 인터넷 포털 사이트 ‘네이버’ (http://www.naver.com/)

- 인터넷 포털 사이트 ‘다움’ (http://www.daum.net/)

- 세계 일보 (http://www.segye.com/)

- 리서치, 설문지 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론] 2011 All NEW MORNING(기아자동차 모닝)2차 캠페인 기획서
  • 광고비 업계 8위로 기아차를 넘어섰으며 매일경제신문 2011년 5월 19일자 기사, “아웃도어 광고 올들어 100% 급증”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319739, 주요 랜드마크 빌딩을 활용한 옥탑 및 래핑 광고, 지하철 스크린 도어 및 이동트럭 광고, 비행선을 활용한 브랜드 노출, 건물을 활용한 비디오 쇼 등 참신하고 특색있는 브랜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Chevrolet, is the car”, “자동차의 본질”이란 컨셉으로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상

  • [마케팅기획서]현대자동차의 가상브랜드(RV+SUV)의 광고기획서
  • 자동차 전원 보유, 기혼자19명,미혼자9명,10명이 RV보유 *산타와 비슷한 차종인 산타페에 대해서 조사대부분의 소비자가 싼타페가 퓨전카라는 것을 인지 못하고 있었다.(19/28명)퓨전카를 알고 있는 사람들도 퓨전카의 개념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지 못했다.(6/9명) - 퓨전카라서 좋은 점이 뭐야?- 왜 퓨전카라고 하는지 모르겠다. 그냥 짚차 아니야?- 섞었다는 이야기인 것 같은데모르겠다.-지속적이지 못한 광고 캠페인으로 퓨전카란 메시지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광고, 주주에 대한 편지발송 등의 수단을 통해 이루어진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대기업이나 외국 기업에 의한 중소기업의 인수에는 여러 가지 사회적인 비난이 따를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경영권 보호수단이 될 수도 있을 것이나, 일반주주에 있어서는 주가의 시세차익이 주목적이므로 공개매수가격이 상대적으로 높다면 공개매수에 응하는 것을 저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자동차산업으로의 진출을 꾀하던 삼성그룹이 1993년 6월 현재 5.8%이던 지분율

  •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광고, 주주에 대한 편지발송 등의 수단을 통해 이루어진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대기업이나 외국 기업에 의한 중소기업의 인수에는 여러 가지 사회적인 비난이 따를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경영권 보호수단이 될 수도 있을 것이나, 일반주주에 있어서는 주가의 시세차익이 주목적이므로 공개매수가격이 상대적으로 높다면 공개매수에 응하는 것을 저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자동차산업으로의 진출을 꾀하던 삼성그룹이 1993년 6월 현재 5.8%이던 지분율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기아 쏘렌토를 사고 싶은 친구랑 함께 만난 기아자동차 대리점 사장님 이야기입니다. 자동차 이야기 한 토막으로 시작했다가 4시간 짜리 강의가 되어버렸습니다. 올해 안에 은퇴를 하겠다는 이 어른께서 준비 중인 가장 중요한 인생 프로젝트는 요트로 세계 일주를 하는 겁니다. 그래서 아주 돈 잘 벌고 잘나가는 외과의사 친구에게 야, 우리 같이 떠나자 꼬셨답니다. 야, 너는 영화 퍼펙트 스톰(perfect storm)도 못봤냐, 걔네들 배타고 가다가 다 겨울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