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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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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p.2
Ⅱ. 본 론 p.3
1. 기업소개 p.3
2. 상황분석 p.5
3. SWOT분석 p.8
4.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p.8
5. 마케팅 믹스 분석 p.10
(1) PRODUCT p.10
(2) PRICE p.15
(3) PROMOTION p.18
(4) PLACE p.20
Ⅲ. 결 론 p.22
- 본문내용
-
Ⅰ.서론
10여년 전 전기밥솥 시장이 주로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시대일 때에 부방은 한때 1등을 했다. 지금의 쿠쿠가 된 성광전자와 상농기업. 부방테크론이 OEM 시장을 나눠 갖다가 부방이 95년 상농기업을 인수하고 LG전자의 OEM 물량을 잡아 절대 강자로 부상했다. 그러나 그것이 결과적으로 성장의 발목을 잡았다는 걸 나중에야 깨달았다. 98년 성광전자는 OEM 시장에서 과감히 철수해 자사 브랜드 '쿠쿠'로 새 바람을 일으켰다.
전기밥솥 시장은 쿠쿠홈시스가 1위를 달리고 있고, 부방테크론의 리홈과 웅진의 쿠첸이 2,3위다.
“까만 색 밥통이 주부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
06년 7월 '블랙 앨번' IH(통가열) 전기압력밥솥을 필두로 출시한 블랙 컬러 밥솥시리즈는 그만큼 사운을 건 모험이었다. 다행히 '블랙&실버 나인 클래드'(10인분) 모델은 출시 한 달 만에 3900개가 팔리는 호조를 보였다. 대개 신제품 출시 반 년 동안 1만대 팔리면 성공으로 치는데 이런 추세면 두 배 정도 많이 팔 수 있을 것 같았다. 7인용 모델은 20여일 만에 4200개 팔렸다
"부엌 공간은 점점 세련돼 가는데 빨간색 노란색 밥솥만 고집할 필요가 있겠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중산층 신세대 주부들을 겨냥해 검은 색상을 내세워 봤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국내 밥솥 시장이 치열한 3파전을 벌이는 와중이라 회사 내부에서는 '너무 파격적인 실험 아니냐?'는 걱정도 많았다.
생존하는 길은 연구개발(R&D) 밖에 없었다. 그러면서 떠오른 착상이 '블랙'이다. 이어 수천 번의 디자인 실험이 거듭됐다. 또 내솥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밥을 가득 채우고 내솥 높이만큼 들었다가 본체에 떨어뜨리는 시험을 1분 당 10회, 5000번을 반복하는 실험도 했다. 블랙&실버 디자인, 9겹(3.6mm)이나 되는 황금 내솥, 터치 센서, 자동 스팀 세척기 개발 등은 이런 노력의 산물이다.
부방테크론은 지난해 새 브랜드 '리홈'을 내놓아 종합 생활가전 업체로의 제 2 도약을 꿈꾼다. 지난해 리홈의 시장 점유율은 17.5%였지만 올 2월 22%로 뛰었다. 올해 목표는 30%다. 이를 위해 기술. 제조. 마케팅 세 부문을 혁신하는 'turn around 3' 운동을 벌이고 있다. 리홈은 브랜드 광고. 선전비로 100억원을 쏟아 부었다. 올해는 그 약효가 나타나 매출 3200억원에 100억 이상의 영업이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중국, 스페인 등지의 시장을 겨냥해 '밥짓기' 뿐만 아니라 여러 요리를 하는 '멀티 쿠커' 개발도 검토하고 있다. 10% 대인 수출 비중의 내년 목표는 30%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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