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레노버 Lenovo의 성공과 글로벌 진출전략 -IBM 인수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기업선정이유(주제에 대한 소개)

Ⅱ. 본론
1 Lenovo의 성장
1.1 중국 PC시장 환경분석
1.2 Lenovo의 설립(기업소개)
1.3 중국 내에서의 성공
2 Lenovo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
2.1 Lenovo와 IBM
- IBM을 인수하게 된 배경
- IBM 인수과정 및 전략
- IBM 인수 성과 및 효과
2.2 그 밖의 Lenovo의 다른 지역 진출(한국, 아시아 등)
2.3 Lenovo의 성공요인

Ⅲ. 결론
- Lenovo의 최근 상황과 향후 전망(성장계획)
-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성장 과제

Ⅳ. 자료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선정이유 및 주제에 대한 소개
1984년의 베이징 과학기술대학교의 한 연구실에서 11명의 과학자에 의해 설립된 작은 PC 조립회사가 20년 후인 2004년에 PC업계의 살아있는 역사이자 미국의 자존심과 같은 기업의 PC 사업 부분을 인수하는 일이 있었다. 인수한 기업은 Lenovo라는 중국기업이며, 인수된 사업부는 IBM의 PC부문이다. 얼핏 보기에 기업간의 단순한 인수 거래인 듯 보이는 이 사건은 그 의미하는 바가 여타의 인수 사례와는 사뭇 다르다. Lenovo의 IBM PC 부문 인수는 1990년대와 2000년대 초의 중국의 무역흑자에 의해 축적된 달러를 바탕으로 중국의 기업이 세계적 브랜드의 상장회사를 인수했음을 말한다. 바로 중국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의 첫 신호탄으로 외국기업 인수전략이라는 것이다. 물론 Lenovo 이전에 풍부한 자금력과 값싼 노동시장을 이용한 중국 제조업체가 외국 기업을 인수한 일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Lenovo의 인수는 규모 면에서도 사상 최대이며, 이전의 기업 인수가 국가 정책에 의한 인수였던 반면, Lenovo의 IBM 인수는 철저한 시장 논리에 의한 기업 전략의 성과물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Lenovo가 흥미로웠기에,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특히, 본론에서는 Lenovo의 성공적인 글로벌진출전략과 배경을 알아보고, 나아가 향후 과제를 알아본다.

Ⅱ. 본론
1. Lenovo의 성장
1-2 중국 PC 시장 환경분석
▫ PC산업 고속 성장 지속
1. 중국의 PC산업은 소득수준 제고와 인터넷 사용자의 급증으로 90년대 중반 이래 세계 최고의 성장률을 지속하고 있다.
- PC 판매대수는 아시아 금융위기의 여파로 소비가 급감했던 1998년을 제외하고는 1995년 이래 연평균 20% 이상 증가했다.
(단위: 만대, %)

그림 1 중국의 PC 판매 추이
- PC 및 관련 부품 수출은 90년대 중반 이후 연평균 30% 이상의 고속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아시아 금융위기의 여파로 수출이 급감한 1998년을 제외하면 연평균 50% 이상의 초고속 성장을 보이고 있다.
2. PC 산업에서도 중국은 ‘나 홀로 성장’을 시현하고 있다.
- 세계적인 IT 산업 침체에도 불구하고 2001년 상반기 PC수출은 109억 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36.4 % 증가했다.
- 외자단독출자기업, 중외합작 및 중외합자기업 등 외자기업이 전체 PC 및 부품 수출의 83.4%를 담당하고 있다. 국유기업의 수출은 15.2%에 불과하며 PC관련 부품 수출이 전체 PC수출액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단위: 만대, %)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상반기)
수출액 50 65 87 67 119 185 109
증가율 77 64 35 -21 74 55 36.4
표 2 중국의 PC및 관련부품 수출 추이
▫ 개혁개방 정책이 PC산업 발전을 견인
1. 개혁개방 초창기에는 중국 정부가 PC산업을 주도하였다.
- 중국정부는 개혁개방 초창기에 선진기술의 도입 차원에서 PC산업을 적극 육성했다..
2. 외자 기업 및 민영 기업에 대한 대대적인 개방을 실시하였다.
- 첨단 기술 분야인 PC산업을 국가가 담당하는 것이 한계가 있다는 판단 하에 6.5
참고문헌
=신문기사=
조선일보
전자신문<한국Lenovo-고객기반 유통, 서비스혁신> - 2005. 09. 20.
매일경제 - 2006.03.03
인터넷 조선일보<중국 IT업계의 자존심 ‘Lenovo’> – 2007. 01. 07.
이코노믹리뷰<샌드위치 벗어나는 글로벌 M&A 성공법칙 5> - 2007. 10. 02.
=인터넷 사이트=
Lenovo 홈페이지 www.lenovo.com/kr
신식산업부 www.ccidnet.com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한국과학기술정보원 www.kisti.re.kr
인터넷조선일보 www.chosun.com
이데일리 www.edaily.co.kr
디지털타임스 www.digitaltimes.co.kr
전자신문 www.etnews.co.kr
뉴스위크 www.newsweek.com
비즈니스 미래분석 전문가 www.emars.co.kr
국회전자도서관 http://www.nanet.g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ok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pmg***
    (2013.11.05 17:13:0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약간 말이 서술 되있고 편집하면 좋은 자료가 될것 같아요!
  • no880***
    (2013.04.21 13:56:58)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it is good
  • sf***
    (2011.04.21 19:25:11)
회원 추천자료
  • Apple 애플 국제경영전략
  • IBM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1) IBM의 소개 (2) STP 전략(3) SWOT 분석(4) 4P 전략(5) IBM과 애플의 비교 7. 참고: 美 MP3, 1등은 iPod, 2등은 누구? Ⅲ. 결론1. 문제점과 개선점(1) 미흡한 해외 A/S전략 모색 (2) iPod 못지 않은 애플 컴퓨터 개발 활성화(3) 한국에서 맥 못추는 아이팟(4) 고가의 액세서리 별도구매(5) 보수적인 환경문제 사항2. 애플 미래의 원동력3. 레포트를 마치며Ⅰ. 서론 1. 들어가면서 국제 경영전략에 맞는 글로벌화 기업을 찾던 중

  • 글로벌 환경의 변화와 마케팅,글로벌환경.단수산업,혁신마케팅,엠엔에이,레노버엠엔에이,엔엔에이성공,엔엔에이실패,글로벌환경변화,글로벌마케팅,글로벌환경변화에 따른 한국의 경쟁력과 문제점
  • 글로벌 환경『레노버의 M&A 성공』◆Lenovo의 IBM Thinkpad 인수중국 Lenovo의 IBM Thinkpad 인수 사례는 또 다른 M&A 성공사례로 평가된다. Lenovo는 1984년 PC를 조립하여 판매하기 시작한 이래로 IBM, 델 등 다국적기업과의 경쟁에도 불구하고 중국 최대의 PC 생산업체로 성장하였다. 하지만 여전히 중국내 최고라는 한계에 머물러 있던 Lenovo는 중국의 저비용 생산 구조에 IBM이라는 세계적인 브랜드를 추가함으로써, 글로벌 PC업체로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였다. 매출

  • [국제마케팅] 중국기업의 국제화와 해외마케팅 - 하이얼과 렌샹의 사례중심
  •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거나 해외 우수기업을 인수하는 것에서도 힘입은 바 크다. 실제로 2000년대 초부터 중국의 대형 우량기업들은 오는 2010년까지 글로벌 포천 500대기업 대열에 들어간다는 목표아래 소위 ‘저우추취(走出去)의 글로벌화 전략을 펼쳐왔으며 중국 중앙과 지방정부도 이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만 해도 레노보(혹은 렌샹)는 IBM PC 부문을 인수했고 하이얼ㆍTCL(이상 가전)ㆍ화웨이(통신장비)ㆍ상하이자동차 등도 외국기업 인수를 통

  • [IBM 경영전략사례] IBM SWOT분석과 IBM 경영전략과 조직혁신사례분석및 나의의견정리
  • 경영전략 사례연구-목차-1. IBM 기업소개2. IBM 기업문화3. IBM SWOT분석4. IBM 기업 경영전략(1) 차별화전략(2) 조직혁신전략(3) 글로벌전략(4) R&D 전략 (5) 가치관 경영전략(6) 모방전략5. 결론 및 나의의견1. IBM 기업소개IBM은 창립 100여년 이상이 되었으며 장시간이 지난 지금에도 세계 100대 기업에 들어있는 장수기업이다. 현재 전 세계 170여개의 영업망을 갖고 있으며 약 33만 명의 종업원이 존재한다. 이러한 IBM은 글로벌 통합을 이념으로 하여 세계의

  • [국제마케팅] 글로벌 환경의 변화와 마케팅
  • 글로벌 환경『레노버의 M&A 성공』◆Lenovo의 IBM Thinkpad 인수중국 Lenovo의 IBM Thinkpad 인수 사례는 또 다른 M&A 성공사례로 평가된다. Lenovo는 1984년 PC를 조립하여 판매하기 시작한 이래로 IBM, 델 등 다국적기업과의 경쟁에도 불구하고 중국 최대의 PC 생산업체로 성장하였다. 하지만 여전히 중국내 최고라는 한계에 머물러 있던 Lenovo는 중국의 저비용 생산 구조에 IBM이라는 세계적인 브랜드를 추가함으로써, 글로벌 PC업체로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였다. 매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