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환경의 변화와 마케팅,글로벌환경.단수산업,혁신마케팅,엠엔에이,레노버엠엔에이,엔엔에이성공,엔엔에이실패,글로벌환경변화,글로벌마케팅,글로벌환경변화에 따른 한국의 경쟁력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글로벌 환경이 변화하고 있는 이유
․국제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산업 형태
&변화하고 있는 한국의 산업
본론
1. 단수산업에서 소프트 산업으로의 변화
․P&G
․한류관광
2. 혁신적인 마케팅
․루이비통의 틀을 깬 디자인
․삼성의 소비자 기호맞춤 서비스

3. M&A로 가고 있는 글로벌 환경
․레노버의 성공적인 M&A
․해태의 M&A실패
결론
글로벌 환경 변화에 대한 한국의 경쟁력과 문제점

본문내용
【서론】

글로벌 환경이 변화하고 있는 이유
Ⅰ.국제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산업 형태 와 변화하고 있는 한국의 산업
2008년 국내 산업은 대체적으로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경기회복에 따른 소비심리 개선, 신제품 출시로 인한 대체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내수와 생산이 확대될 전망이다. 원화절상 영향으로 일부 산업의 수출은 위축이 불가피하지만 산업 전체의 수출은 공급과잉 해소, 국내 기업의 경쟁력 향상 등으로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IT산업 분야는 교체수요 확대와 베이징올림픽 특수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업종별 명암이 갈릴 것으로 보인다. 정보통신산업은 2008년에도 휴대폰 등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이다. 특히 휴대폰의 경우 저가 제품 조립은 해외로 이전하고 있지만 고가 제품 및 부품의 국내 생산과 수출은 꾸준히 성장할 전망이다. 반도체산업의 경우 메모리 업체들의 미세공정 전환과 함께 메모리 수요가 계절적 비수기에 접어드는 2007년 말 이후 D램·낸드플래시 모두 공급이 과잉되겠지만 2008년 하반기부터는 설비투자 증가세 둔화, 계절적 수요증가로 수급이 개선될 전망이다.
가전산업의 경우 국내 업체들의 해외 생산 증가에 따라 2008년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수출 감소가 지속되겠으나, 경기회복에 따른 소비심리 개선과 가전 유통채널 간 경쟁 심화 등으로 내수가 늘면서 가전 생산규모는 증가세로 돌아설 전망이다. 최근 정보통신산업의 효자로 떠오른 평판디스플레이의 경우 2007년 소폭 반등했던 디스플레이 패널 가격이 2008년 베이징올림픽 등의 수요증가에 힘입어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생산, 수출 모두 두 자릿수의 성장을 지속할 전망이다.
전통 주력산업은 원화절상에 따른 원가경쟁력 하락에도 불구하고 높은 경쟁력과 축적된 브랜드 인지도에 힘입어 꾸준한 수출증가세가 예상되고, 내수도 소비심리 호전과 수요산업 성장으로 예년의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산업의 경우 내수는 구매여력 확대와 차량 노후화로 소폭 회복이 기대되지만, 수출은 원화절상과 해외 현지생산 본격화로 증가율이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조선 산업은 업체들의 신·증설 효과가 본격화되면서 건조량이 큰 폭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높은 가격으로 수주된 선박이 인도되면서 수출도 사상 처음으로 300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석유화학산업의 경우 2007년 내수가 장기 하락을 멈추고 상승세로 반전한 데 이어 2008년에도 국내 경기회복 기대감이 높아 회복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www.seri.org)
LG경제연구소(www.lgeri.com)
이원영『한국 기술경쟁력의 평가와 전망』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1년
주대영,『전자산업의 세계 판도변화와 한국의 선택』서울: 산업연구원, 2004년
데이비스 다이어『브랜드 제국 P&G』서울: 거름, 2005년
이근『한국 경제의 인프라와 산업별 경쟁력』서울: 나남, 2005년
야마다도요코,『MADE IN 브랜드-루이비통, 어떻게 팔리는가』서울: 디플 2007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태평양 아모레퍼시픽의 글로벌경영을위한 분석과 나아갈 방향
  • 글로벌 기업의 틀을 마련 하게 된다. 1990년대에 국내시장의 개방으로 무한경쟁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서비스, 품질, 환경에 대한 무한책임주의를 선언하였다. 이후 마케팅에 핵심역량을 집중하여 마몽드, 라네즈, 헤라, 아이오페 등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글로벌 브랜드의 전략화를 지속하게 된다. 이후 감성화된 브랜드인 한방화장품 설화수, 미장센, 이니스프리 등을 선보이게 되고 프랑스에서의 롤리타렘피카의 성공, 라네즈의 중국시장의 프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경쟁력을 키워 조직과 외형을 극대화 시키는 것을 유행처럼 생각해 왔다. 표 G-1에서 볼 수 있듯이, 지금도 국가(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한국도 글로벌 스탠더드(Global Standard)에 맞도록 변화와 개혁을 도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표 G-1 글로벌 경영 확대를 위한 국내 기업의 비전 선포 사례기업명비전의 주요 내용선포 시기대우건설• 아름다운 미래를 창조하는 글로벌 E&C의 리더→ 급변하는 기업환경과 무한경쟁시대의 새로운 도전

  • [다국적기업론] 도요타(TOYOTA) 경쟁력의 원천은 무엇인가
  •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략적 노사관계관리가 매우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글로벌 시대에 맞는 새로운 노사문화 정립을 위해 서구와 일본의 노사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일본의 노사관계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우리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일본 춘투라는 말이 생겨났을 정도로 과거에는 대립적 노사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일본 정부조직 개편에서 노사관계 전담 부서를 없앨 정도로 노사관계의 안정화

  • [기업분석]KT(한국통신) 기업경영분석
  • 환경변화 로 인해 시장주도권이 고객중심으로 바뀌어지고 고객들도 나만의 맞춤형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습니다.또한, 개별사업영역의 붕괴로 인해 산업을 초월하는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 습니다.이러한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발맞춰 생존차원에서 해외 선진 사업자들도 신규 수 익모델 발굴과 경영혁신 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성공여부에 따라 기업의 명암 이 엇갈리고 있는 실정입니다.특히, KT의 경우는 최근 ADSL에서의 성공을 통해 La

  • [A+] 레노버 기업분석, 규모 및 시장점유율, 성장배경 및 경쟁력, 환경분석, IBM 인수 및 효과, 한국 진출, 과제
  • 글로벌 경쟁은 대단하다. 그중 필자는 중국을 대표하는 회사로써, 미국기업인 IBM의 PC사업부를 인수한 후 중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 PC업체 3위인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고 그 성공적인 경험이 다른 기업에게 모범적 역할을 하고 있는 중국 대표기업 레노버(lenovo)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내용은 기업소개, 규모 및 시장점유율, 성장배경 및 경쟁력, 환경분석 (SWOT 분석 및 4p 전략), IBM 인수 및 효과, 한국 진출, 과제, 결론 이 순서대로 서술할 것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