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글로벌 환경의 변화와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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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글로벌 환경이 변화하고 있는 이유
․국제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산업 형태 & 변화하고 있는 한국의 산업


본론
1. 단수산업에서 소프트 산업으로의 변화
․P&G
․한류관광
2. 혁신적인 마케팅
․루이비통의 틀을 깬 디자인
․삼성의 소비자 기호맞춤 서비스

3. M&A로 가고 있는 글로벌 환경
․레노버의 성공적인 M&A
․해태의 M&A실패


결론
글로벌 환경 변화에 대한 한국의 경쟁력과 문제점
본문내용
소프트산업의 5대전략
◆소프트자원의 활용 극대화
세계 최고수준의 IT 인프라를 활용해 온라인·모바일 분야의 사업을 개척하고 글로벌 스테더드를 주도한다. 그리고 한국적 감성과 문화원형을 활용해 차별화된 제품·콘텐츠를 개발한다. 이때 한국적 독특함가ㅗ 세계적 보편성을 겸비하는 것이 중요하며, 한국적인 소재를 활용하여 차별화를 추구하되, 세계공통의 보편적인 감정에 호소해야 성공할 수가 있다.
◆고급인재 양성
교육의 목표와 방향을 범용인력 양산에서 고급인재 양성으로 전환해야한다. 소프트 MBA를 개설하여 소프트산업 분야의 비즈니스, 기획·마케팅 등 에 정통한 CEO 및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글로벌 소프트기업 육성
기업간 M&A 활성화하고 대기업의 참여확대 등을 통해 전문화 및 대형화하고, 소프트 산업내 동종기업 또는 이종기업간 전략적 M&A를 유도한다. 많은 규제가 적용되는 미디어산업에 대해서는 민영화 및 통합화를 추진해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투자환경을 개선을 통해 외부자본 유치를 확대한다.
◆네트워킹 활성화
소프트산업 내·외부와의 네트워킹을 강화해 시너지를 창출한다. 또한 한·중·일 3국간의 교루와 협력을 강화하여 고요함, 인간미, 신비함의 특성을 지닌 공통마케팅을 통해 동양의 문화를 세계시장에 홍보하여 ‘Asian Wave’를 형성한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www.seri.org)
LG경제연구소(www.lgeri.com)
이원영『한국 기술경쟁력의 평가와 전망』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1년
주대영,『전자산업의 세계 판도변화와 한국의 선택』서울: 산업연구원, 2004년
데이비스 다이어『브랜드 제국 P&G』서울: 거름, 2005년
이근『한국 경제의 인프라와 산업별 경쟁력』서울: 나남, 2005년
야마다도요코,『MADE IN 브랜드-루이비통, 어떻게 팔리는가』서울: 디플 200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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