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마케팅전략분석] 경주교육문화회관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4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호텔의 마케팅전략을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참고해 주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국내 호텔 현황 및 마케팅 이론
1. 국내 호텔 현황 분석
2. 일반적인 호텔 마케팅 이론

Ⅲ. 경주교육문화회관의 현황 분석
1. 한국교직원공제회
2. 건립 목적
3. 주요 연혁
4. 조직 및 인원
5. 시설 현황
6. 객실 이용 현황

Ⅳ. 체인 현황
1. 서울교육문화회관
2. 라마다 프라자 제주 호텔
3. 설악교육문화회관
4. 지리산 가족 호텔

Ⅴ. 경주교육문화회관의 마케팅 전략
1. 영업 전략
2. 시설물 유지 보수 계획

Ⅵ. 결론
본문내용
1. 국내 호텔 현황 분석
우리나라에서는 관광진흥법시행령 제64조제2항 및 같은법시행규칙 제15조제3항의 규정과 문화관광부고시 제1999-29호(1999.11.12)에 의한 "종합관광호텔업급결정기관등록및등급결정에관한요령"에 의거 등급결정기관으로 등록한 한국관 광호텔업협회가 등급을 결정하며 특1급, 특2급 및 1급, 2급, 3급 등으로 결정된다고 한다. 그리고 종합관광호텔업등급 평가 기준에 따르면 9개 부문에 걸쳐서 세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며 우수, 양호, 보통, 미흡의 4가지로 평가하게 된다. 우리 나라에서는 호텔의 등급을 무궁화로 나타내는데 특1등급과 특2등급은 똑같이 무궁화가 5개지만 특1등급은 바탕이 황금색이고 만점기준으로 90%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하며 , 특2등급은 바탕이 녹색이며 80% 이상의 점수를, 일반 1등급은 무궁화가 4개이며 70% 이상의 점수를, 일반2등급은 무궁화가 3개로 60% 이상의 점수를, 그리고 마지막으로 일반 3등급은 무궁화가 2개로 50% 이상의 점수를 받은 호텔로 선정이 된다.그리고 관광숙박업은 총 4가지로 분류되며 이는 관광호텔업, 수상관광호텔업,족호텔업, 전통호텔업 이렇게 4가지이며 총 556개의 업체이고 객실 수는 총59638개이다.
1). 관광호텔업
관광호텔업이란 말 그대로 관광에 주목적을 두고 세워진 호텔을 말한다. 현재 우리 나라의 특 1급 호텔은 44업체이며, 특 2급 호텔은 65업체, 일반 1급 호텔은193업체로 가장 많고 일반 2급 호텔은 128업체, 일반 3급 호텔은 74업체, 그리고 아직 등급 미정인 호텔이 33업체로 총 537업체이며 객실 수는 56949개이다.
2). 수상관광호텔업
수상관광호텔업이란 역시 수면 위에 위치한 호텔을 지칭하는 말로써 우리 나라에는 유일하게 부산의 해운대에 위치한 페리스 플로텔이 있으며 객실 수는 53개 이다. 이 호텔은 지난 태풍 매미의 흔적으로 인해 해운대 앞 바다에 잠식된 뒤로 방치되어 있는데 이 호텔을 복구하는데에는 약 100억원 정도가 들 것으로 보이지만 호텔 측은 사실상 호텔을 바로 세울 수 있는 재정적인 여유가 없는 실정이라 앞으로 어떻게 될지가 의문점이다.
3). 가족호텔업
가족호텔업이란 가족단위로 여행하는 관광객의 이용에 적합한 숙박을 말하며 취사 및 운동시설 등을 갖추어 이를 이용하게 하는 업을 말한다. 우리 나라에는 가족호텔업으로 분류된 호텔이 총 17업체이며 객실 수는 2606개이다.
참고문헌
1.유정남, 1998:63 청주대학교 대학원 관광, 호텔경영학과 강사
2.김진섭, 호텔경영학, 대왕사. 1994.
3.Ralphs Alexander, Chairman of Committee on Definition, Marketing Definitions(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75).
4.Alastair M. Morrison, op. cit.,
5.Tom Power, introduction to Management in the Hospitality Industry the 3rd edition(New York : John Wiley and Son. 1988),
6.정종훈, 김근종. 호텔사업론. 학문사. 2000.
7.김상훈. 관광학개론. 집문당. 1982
8.이항구, 현대관광학, 명보출판사. 1985
9.정규엽. 호텔,외식,관광 마케팅. 연경문화사. 2002
10.Carol A. King, "Service Oriented Quality Control" The Cornell H.R.A Quarterly, Vol. 25, No. 3, 1984,
11.한경수. 신관광마케팅. 학문사. 2000.
12.하헌국, 고상동. 호텔 경영과 실무. 한올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사업개론] 삼성에버랜드 경영사례분석
  • 관광사업개론관광사업의 경영사례( 삼성 에버랜드 )과 목 : 관광사업개론담당교수 : 학 과 : 학 번 : 제 출 일 : 2004/06/02(수)목 차1. 머리말2. 서 론1) 법률적 정의2) 주요현황 회사 소개 회사 연혁 사업소개3. 본 론1) 기업분석 주요사업부문 소개 기업문화 경영혁신 사회공헌  마케팅전략 SWOT 분석 2) 에버랜드 즐기기4. 결론1) 문제점 및 해결방안 2) 편집후기5. 자료 출처1.머리말처음 과제를 맡고 여러 가지종류의 관

  • [세계화] 쟁점으로 본 세계화와 그 대안
  • 중심의 투명경영 실천을 위해 사외이사의 비율을 70%로 늘렸다”면서 “투명경영위원회, 전략위원회, 제도개선위원회, 인사위원회 등을 운영하고 모든 위원장을 사외이사로 선임했다”고 말했다.전경련은 사례발표에 이어 △지역사회, 소외계층과 함께하는 나눔 경영 확대 △기업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 강화 △윤리규범 재정비 및 교육 강화 △정치적 목적의 기업자산 활용 및 ‘정경 유착’의 원천 차단 △대-중소기업간 협력 증진

  • 기업메세나 사례 연구
  • 문화예술교육(197억 원), 미술/전시(115억 원)의 순으로 나타났다. 인프라 분야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기업과 문화예술재단들이 주로 운영하고 있는 미술관, 공연장, 박물관 등의 문화예술 관련시설 운영비가 이 조사에 포함되었기 때문이다. 문화예술교육은 백화점 및 할인점을 중심으로 한유통업계의 문화센터 고객들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이 증가하면서 그 지원 금액 이 매년 늘어난 것에 기인된다고 분석된다. 그리고 미술/전시는 개별기

  • [호텔경영] 리츠칼튼 서울과 싱가폴 비교
  • 리츠칼튼 서울과 싱가폴 비교목차-리츠칼튼 서울Ⅰ. 리츠칼튼 서울 호텔의 소개 -12. 리츠칼튼의 직원관리 및 부서소개 43. 리츠칼튼 객실 소개 및 각 업장 소개 84. 리츠칼튼 서울 호텔의 인적판매 현황 - 135. 리츠칼튼 서울의 마케팅 전략 - 146. 리츠칼튼의 마케팅 사례 -187. 리츠칼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 및 브랜드 위치 248. swot 분석

  • 삼성중공업 vs 현대중공업 마케팅전략 비교분석과 기업전략비교분석및 미래전망및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 중심에 둔 세심한 인테리어로 건축문화의 새로운 지표를 제시하고 있다.인재양성 인프라인 교육 및 연수시설 선진화의 리더이며, 고도의 시공능력을 요구하는 의료시설과 최첨단기술산업인 전자반도체 생산시설, 관광산업을 이끄는 호텔의 뛰어난 시공을 통해 그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주택 사업 분야에서는 숲을 의미하는 라틴어 폴리움(Folium)에서 따온 라폴리움(La Folium)은 바람, 물, 빛과 숲 그리고 대지가 어우러져 특별한 공간을 연출하는 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