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파크 산업의 문제점과 경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조사배경 및 동기
제2절 워터파크의 개념 및 발달과정
1. 워터파크의 정의 및 배경
가. 워터파크의 정의
나. 워터파크의 배경
2. 워터파크 유형과 발달과정
가. 워터파크 유형
(1)규모에 따른 구분
(2)계절에 따른 구분
(3)이용자 지향 형태에 따른 구분
(4)사업형태에 따른 구분
(5)연계 업종에 따른 구분
(6)원수급수 조건에 따른 구분
나. 워터파크 발달과정
(1)미국
(2)유럽
(3)아시아 및 기타지역
(4)국내현황
3. 워터파크의 성격 및 특성
가. 워터파크의 성격
나. 워터파크의 특성
제3절 국내 워터파크 경영 사례
1. 캐리비안 베이 소개
2. 캐리비안 베이 SWOT분석
3. 캐리비안 베이 경영전략
제4절 워터파크 산업의 문제점과 경쟁전략
1. 워터파크 산업의 문제점
2. 워터파크 산업의 경쟁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절 조사배경 및 동기

오늘날 여가활동은 일상생활의 중요한 부분이며, 휴식뿐만 아니라 생활의 질을 높이고, 인생의 경험을 풍부하게 해주는 데에 긍정적인 기여를 해왔다. 국내 레저산업이 라이프 사이클 상 성장기에 접어들면서 인간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물을 주제로 한 레저공간인 워터파크의 조성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워터파크란 물을 매개체로 한 놀이시설, 건강시설, 휴식공간이 함께 어우러진 복합 물놀이 공간으로 앞으로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레저의 장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중반 이후 소득과 여가시간의 증가, 자동차의 보급 확대 그리고, 휴일 휴가 패턴의 변화 등에 따라 이용 수요 면에서 지난 10년간 2배 이상의 급신장을 보이고 있으며, 국민의 여가의식도 보편화되었다. 국민소득 증대와 휴무일 증가와 웰빙 문화의 정착, 한류문화와의 확산 등에 힘입어 워터파크의 시설의 수요가 급증하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연구는 워터파크 산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워터파크 산업의 전망을 연구한다. 마지막으로 워터파크 산업의 경쟁전략을 사례를 통하여 연구하고 수렴한다.
오늘날 현대의 워터파크는 다양한 주제로 차별화 되어 발전하고 있다. 현대에 와서 급속한 산업화에 수반된 경제성장과 높아진 교육수준, 복잡한 도시화, 주5일제로 인한 노동시간의 대폭적인 감축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공간이 절실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여가활동은 얼마나 알차고 재미있게 시간을 보내는가? 라는 질적인 문제로 새롭게 대두되었다. 이와 같이 여가활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은 자유시간의 증가와 소득수준의 향상 등으로 증대된 관심과 욕구를 불러 일으켜 여가활동의 활성화를 촉구하는 요인이 되었으며 결국 물을 주제로 하여 여러 놀이기구와 오락으로 즐거움과 휴양을 제공하는 워터파크는 각 지역에서 개발 하고 있는 실정이다. 얼마 전 만해도 국내 리조트업계는 작은 규모에 불과했으나 위에 언급한 여러 여건에 의하여 리조트 산업이 급격하게 발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물을 주제로 하며 여러 놀이기구와 오락으로 즐거움과 휴양을 제공하는 워터파크는 각 지역에서 개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테마를 가지고 지역의 특성과 어울려 개발하는 워터파크 사업이 여름 한철 뿐 아닌 연중 높은 수익성을 낼 수 있음을 알고 적극적으로 개발 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1)이준열(2007). 워터파크의 국내·외 실태조사:수처리 시설을 중심으로. 한양대 공학대학원 건축환경 및 설비공학 석사학위논문, p.1.
2)이준열(2007). 워터파크의 국내·외 실태조사:수처리 시설을 중심으로. 한양대 공학대학원 건축환경 및 설비공학 석사학위논문, p.1.
3)박찬용(1994). 워터파크의 개념과 생성배경, 주요시설구성. 환경과 조경, p.52.
4)채용식․홍창식․박재완(2007). 리조트 개발론. 현학사, p.
5)임영수․김상원(2000). 워터파크 개발 사례 연구.『제48차 관광학술 심포지엄 및
정기 학술발표회 논문집』, p.308.
6)이은미(2008). 유기체적 특성을 적용한 워터파크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 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산업디자인전공 석사학위논문, pp.24-26.
7)http://ninefeel.egloos.com/7244458
8)http://cafe.naver.com/manleisur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 d=63
9)곽동철(2006). 웰빙레저산업의 경쟁전략. 경상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학 위논문, pp.64-65.
10)http://www.everland.com
11)이정학(2004). 관광마케팅. 기문사, p.55.
12)엄서호·서천범(2002). 레저산업론. 학현사, p.134.
13)조현미(2004). 국제여객운송서비스의 마케팅 경쟁력 제고방안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항공대 경영대학원 항공경영학 석사학위논문, pp.81-82
14)곽동철(2006). 웰빙레저산업의 경쟁전략. 경상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학 위논문, pp.75-78.
15)손영혜(1998). 이미지연출방법을 적용한 WATER PARK 설계기법의 개발에 관 한 연구.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조경설계세부 석사학위논문, p.7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외 테마파크 비교분석 -캐릭터 육성을 중심으로
  • 파크란?(1) 테마파크의 정의(2) 테마파크의 특징(3) 세계 테마파크 산업 동향(4) 국내테마파크동향2. 에버랜드, 롯데월드 전반적비교(1) 2개의 테마파크의 입장객수, 매출액등 강점중심의 비교(2) 롯데월드1)롯데월드의 SWOT 분석2)롯데월드의 과제3)롯데월드의 발전방향(3) 에버랜드1)에버랜드의 SWOT분석2)에버랜드의 과제3)에버랜드의 발전방향3. 국내 테마파크의 온라인 전략(1)국내 테마파크의 온라인 전략에 있어서의 문제점(2)캐릭터 마케팅 전

  • 블루캐니언 컨셉 강화를 위한 마케팅전략
  • 문제점 파악 Step2. 블루캐니언 concept 설정Step3. Mission 도출 Step1. 집중 전략 도출 Step2. Promotion StrategyStep3. Price Strategy Step4. Service Strategy Step1. 워터파크 시장분석Step2. 경쟁사 및 자사 비교분석Step3. 소비자 분석Step4. 자사 분석 Chapter1. Marketing Research워터파크시장 분석 step1워터파크 시장 전망 및 시장점유율 워터파크 시장 Trend워터파크 선택 기준 조사 선택 기

  • [서비스마케팅] 워터파크 넘버1이 되기위한 오션월드 서비스 전략
  • . 2007. 10 “2007년 상반기 국민여행실태조사”-순수관광 목적 방문지역별 여행실태(강원)최인식. 2008.4.20 “관광수지 적자 심각, 종합테마파크형 관광지 조성 필요”- 현대경제연구소LG주간경제. 2002. 9 “주5일제 시대의 레저마케팅”김영한. 2003.10 “싱싱한 총각 네 야채가게 이야기” 아름다운 사회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08.4. “국내레저산업현황 및 시장성 전망”Step 1. 상황분석Step 2. StrategyStep 3. ConclusionStep 4. 참고문헌참고문헌*Thank youQ&A

  • [서비스 경영론] 에버랜드 서비스경영
  • 워터파크: 캐리비안베이3. 고객만족주의+고객감동주의+고객흥분 주의: 고객을 배려하는 마음4. win-win전략(내부고객만족주의-종업원 만족주의): 종업원 시상제도를 통한 업무의 효율성 및 적극성 유발5. 뛰어난 조직력과 탄탄한 자금력6. 넓은 부지이용으로 인한 타 회사 간 경쟁우위 야기 시킴.W1. 비싼 이용요금2. 교통, 입지면 에서 타 회사에 비해 불리3. 숙박시설 미비로 인한 고객 불편 야기→ 호텔설립의 요구4. 패키지 상품의 부족 다양화에 실

  • 블루캐니언 마케팅전략
  • 블루캐니언 마케팅전략2ContentsMarketing ResearchSTP AnalysisMarketing ConceptMarketing MixⅠⅡⅢⅣStep1. Segmentation Step2. Targeting Step3. PositioningStep1. 본질적 문제점 파악 Step2. 블루캐니언 concept 설정Step3. Mission 도출Step1. 집중 전략 도출 Step2. Promotion StrategyStep3. Price Strategy Step4. Service StrategyStep1. 워터파크 시장분석Step2. 자사 비교분석Step3. 경쟁자 분석Step4. SWOT 분석Chapter1. 시장조사워터파크시장 분석step1워터파크 시장 전망 및 시장점유율 워터파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