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경주 현대호텔 경영분석 및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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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경영이념 및 경영목표
2. Analysis
1 상황분석
1) 현대 호텔 자원 분석
2) 경주 지역 거시 환경 분석
3) 국내 호텔 시장 분석
2 SWOT 분석
3. STP전략
1 호텔의 목표설정
2 경주 현대 호텔 시장 세분화
1) 인구 통계학적 요소에 따른 세분화
2) 외국인 수요동향
3 현대 호텔 표적시장
4. 부분별 영업 현황
1 객실 부문
1) 현대그룹(FIT)
2) Package
3) 일반회사
4) 레저 & 신혼여행
5) Walk-in
6) Benefit card
7) 그룹여행
8) 현대그룹(단체)
9) 세미나
2 식음료 부문
3 컨벤션
1) 호텔에서의 컨벤션
2) 컨벤션 현황
3) 경주현대호텔 컨벤션의 문제점
5. 마케팅 전략
1 상품·서비스 믹스(The Product Service Mix)
2 제시믹스(The Presentation Mix)
3 정보교환믹스(The Communication Mix)
4 시사점
6. 전략에 따른 절차 및 행동 프로그램
1 경주 전체 관광 시장의 크기를 키우는 것
2 경주 현대 호텔만의 차별화 전략 추구 필요

본문내용
1. 경영이념 및 경영목표

경주 현대호텔의 사명

호텔 현대는 국내의 대표적 기업인 현대 그룹의 계열회사로서 경주 보문 단지 내에 입지하여 1992년 하반기에 개관한 경주 최고의 특1급 호텔이다. 국내외 관광객의 지속적인 증가 및 국내관광산업의 발전에 부응 하고자 호텔 현대는 다음과 같은 사명을 수행하고자 한다.
첫째, 표적시장인 순수 관광목적 내국인을 중심으로 국내외 회의와 컨벤션 고객, 기타 국내외 순수관광 목적 및 사업 목적 고객을 대상으로 세련되고 청결한 객실, 대형 회의시설, 다양한 식음료 업장, 현대적 레져스포츠 시설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
둘째, 외국 체인호텔이 추가되고 있는 특1급 호텔 시장에서 동양적이고 한국적인 이미지와 특성을 지닌 호텔로서 국내최고의 가치와 명성을 추구하며, 이를 선호하는 내외국 관광객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킨다.
셋째, 호텔 현대와 관련된 모든 구성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경영철학을 수행한다.
· 고객 : 고객만족의 차원을 고객감동의 차원으로 승화시켜 모든 경영전략과 정책, 전술을 고객 최우선에 입각하여 수행한다.
· 종사원 : 내부고객인 종사원의 다양한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면서 체계적이고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만족과 감동을 달성시킬 수 있는 제도를 수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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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1.05 08:3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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