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인쇄매체 광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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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 출처.........................12p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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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서 광고의 역할은 매우 중대한 홍보 수단이다. 또한, 소비자행동론에서 우리가 배우는 효과적인 마케팅 이론을 가시적 수단으로 실현하는 가장 핵심적인 매개체로써,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나 효과를 분석하는 데에 기초적인 자료가 된다. 그래서 우리는 조별 발표에서 사례 분석의 과정에서 절대 빠뜨리지 않는 항목으로써 광고 분석을 삽입하곤 한다.
우리는 마케팅 학습을 접하기 이전에, 광고를 어떠한 자세로 보고 느꼈을까? 아무래도 광고 속에 내포된 전략적 응용 따위에 집중하기 보다는 흥미를 유발하는지, 관심사가 적용되어 있는지와 같은 표면적인 사항에 시선을 두게 마련이다. 그렇다면, 광고의 내포적 의미는 효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전달되지 않고 있다는 말인가? 그것은 아니다.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이러한 성향을 파악하고 좀 더 쉬운 방법으로 은연중에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이다. 이것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말이 ‘이미지 메이킹’이 아닌가 싶다. 복잡한 구조를 갖추고 있는 마케팅 전략을 간단하고 효과적인 함축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접근한다. 소비자들이 단순히 ‘호감’만을 형성하는 것은 1차적으로 관심을 모은 결과이며, 2차적으로는 자신도 모르게 그 제품에 대한 어떠한 이미지를 갖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이번 과제를 통해서 이러한 특성을 가진 광고가 말하는 표면적 콘티를 살펴보고, 세부적으로 제품의 마케팅 전략이 어떻게 응용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게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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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출처
인터넷 사이트 - 광고정보센터(www.advertising.co.kr)
광고이야기(www.adstory.net)
현대 투싼 홈페이지
삼성 하우젠 홈페이지
신문 및 잡지 - 각종 일간지
대학잡지 ‘대학내일’
각종 카탈로그
책 - 교재 Consumer Behavior A Strategic Appr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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