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 SM5 캠페인 광고에 나타난 이미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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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본격적으로 이야기 하기
3. 마무리 짓기
4. 제대로 시작해 보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조 이름
자동차 브랜드 SM의 로고 모양이기도 한 “태풍의 눈”.
태풍주위는 격렬한 동적 이미지를 지니는 데 반해 한 가운데 존재하는 눈은 고요한 정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에 착안해 1조의 분석대상과 잘 부합한다고 생각하여 이름지었다.

(2) 자칫 광고 이미지 분석이 마케팅 전략 쪽으로 기울 가능성이 있는데 수업제목인 ‘커뮤니케이션과 영상매체’에 충실하여 영상분석과 텍스트 분석을 세밀하게 실시하겠다.
4. 제대로 시작해 보기
(1) 우리가 본 광고는 SM5 광고 두 편이다.
설경구-문소리 편 / 김광민-이현우 편
이 두편의 짧은 광고를 한순간도 놓치지 않고 반복해서 꼼꼼히 살펴보았다.

(2) 분석틀에 대한 생각
우리가 처음에 SM5 광고로부터 얻은 이미지 자체를 살린다.
앞에 “본격적으로 이야기 하기”에서 논한 것처럼 우리가 인식한 이미지로부터
감성소구와 이성소구를 통한 사회적 맥락을 찾고 그것을 분석해 봄으로써 우
리가 처음에 받아들였던 이미지의 감흥과 비교해보았다. 또한 그러한 과정에서
우리가 분석하고자 했던 SM5광고가 인쇄매체를 통한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찾고자했던 분석요소들이 한정되었다는 느낌이 들었고 그러한 상황에서 SM5
의 TV광고의 특성만을 살려서 분석하는 방향을 잡았다. 단 두편의 짧은 광고
이지만 이 광고에서 찾을수 있는 모든 요소들을 바라보려 했고 그러한 요소들
이 주는 이미지가 어떠한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을지 생각해보았다.
참고문헌
1997, 광고문화비평, 원용진 著
2004, 엠파스 인물 검색
2004, 다음 광고 동호회
2004, 한국i닷컴 양경록 기자
2000, 광고원론 안광호, 유창조 著
2000, 광고 심리학, 김완석 著
2001, 음악심리학, 루돌프 e.라도시․J. 데이비드 보일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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