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 불황 탈출을 위한 6가지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최근 불황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자, 기업들은 이를 타개할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불황기의 마케팅 활동은 여러 가지 면에서 제약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이러한 제약이 있는 불황기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전세계적인 불황으로 많은 기업들이 판매감소, 가동률 하락, 이윤저하 등의 고통을 겪고있다. 게다가 최근 불황이 장기화될 조짐마저 보이고 있어서 기업들은 불황을 극복할 수 있는 적극적인 대응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미 상당수 기업들이 인원 감축, 경상비 절감 등을 통한 유동성 확보 등 비상 경영 체제로 돌입하고 있다. 특히, 매출이 감소하는 불황기에는 마케팅 부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진다. 기업들은 마케팅 부서들이 적극적으로 수익 창출에 도움을 주기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호황기와 달리 불황기에는 한정된 시장에서 제한된 마케팅 자원을 이용해서 시장 점유율과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선택하고 실행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또한, 신제품 개발 관련한 R&D 투자와 핵심 인력 확보, 브랜드 파워 등의 미래 성장 엔진들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도 기업들이 풀어야 할 숙제이다.
물론, 불황이 기업에게 부정적인 영향만을 주는 것은 아니다. 불황을 겪으면서 살아남은 기업들은 경쟁력이 오히려 강해질 뿐만 아니라, 도태된 기업들의 시장도 획득할 수 있어서 새로운 성장을 맞이할 수 있다. 1990년대 초반 불황 탈출에 성공한 Intel, Dell, 싱가포르 항공 등 여러 선진 기업들이 호황기에 시장 지배력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에서 잘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불황을 극복하고 재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들이 필요한 것인가? 불황을 잘 이겨낸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었다. 즉,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 노력, 브랜드 파워 향상을 위한 투자, 고객 집중화와 채널 효율화 등과 같은 마케팅 활동의 투자와 비용 절감에 뚜렷한 원칙이 있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미국의 대표적 우량 기업들의 전략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최근의 불황에도 선진 기업들은 브랜드와 R&D 등의 핵심역량과 직결된 분야에 대해서는 꾸준히 투자를 늘릴 계획을 가지고 있다. 대표적 의약품 기업인 Merck는 2001년 R&D 투자비를 2000년 대비 약 20% 증가한 28억 달러를 책정하였다. 마케팅 비용도 13%를 증액하는 등 불황기에도 제품 개발과 시장 확대를 위해 투자를 늘리는 등 공격적인 경영을 하고 있다. GE도 다른 경상비는 삭감했지만, IT관련 핵심 R&D와 마케팅 분야의 투자는 11% 증액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관리론] 불황극복 마케팅전략
  • 불황 탈출에 성공한 Intel, Dell, 싱가포르 항공 등 여러 선진 기업들이 호황기에 시장지배력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에서 잘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불황을 극복하고 재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들이 필요한 것인가? 불황을 잘 이겨낸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었다. 즉,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 노력, 브랜드 파워 향상을 위한 투자, 고객 집중화와 채널 효율화 등과 같은 마케팅 활동의 투자와 비용 절감에 뚜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위한 도구로 ERP를 활용하고 있으며, 포항제철은 이제 효과를 보고 있는 상태이고, 대우조선해양은 이제 걸음마를 위한 준비 작업을 마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4)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지난 50년, 반세기 동안 귀사는 국가기간 산업체로서 기초산업의 근간을 세우며, 철강산업인재의 산실로 새로운 신화를 창조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세계적인 철강 전문기업으로 전략적 사업계획을 통해 사업의 다각화를 이루었으며,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경영혁

  • [경영사례] OUTBACK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한국에서 성공사례
  • 마케팅’, ‘웨이팅 마케팅’, ‘키즈 마케팅’과 같은 독특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 함으로서 고객의, 고객을 위한, 고객의 서비스를 먼저 생각하는 아웃백의 기본 정신을 실천하며 이를 통해 확보된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는 아웃백의 대한민국 패밀리레스토랑 계 독보적인 1위 자리를 유지 하는데 1등 공신으로 작용한 것이다. 이러한 아웃백의 성공사례를 접하면서 다음과 같은 생각을 갖게 됐다.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며 효율성과 효과성을 창

  • [서비스마케팅사례] 기업서비스사례
  • 마케팅 활동 등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상품품질이나 고객불만 사항 등에 대한 공유를 통한 개선 협의를 위해 협력업체 간담회를 매월 1회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품질관리 지도 활동을 통한 상품개선 지원 및 품질관리 체크 리스트 배포 및 품질기준 공유 등 협력업체 QC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상품소싱, 판매계획, 주문, 발주, 배송까지의 Value Chain상 정보 공유를 위한 파트너 시스템도 개발하여 상호 Win-Win 전략을 전개하여 협력업

  • [마케팅] 코카콜라 마케팅전략- 펩시콜라와의 마케팅 전략 비교 분석
  • 마케팅 전략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되었기에 우리 9조는 콜라 시장의 양대 산맥인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마케팅 전략을 비교 분석하기로 하였다. 현재 콜라시장은 5천억 원대의 실적이 예상되며, 2개 업체가 99%에 가까운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기는 하지만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시장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코카콜라의 독점적인 지위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이룩하기 위한 그 동안의 펩시의 전략들은 다방면에서 많이 논의 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